[아기가 된 아빠]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아기가 된 아빠 살림어린이 그림책 20
앤서니 브라운 글.그림, 노경실 옮김 / 살림어린이 / 2011년 4월
장바구니담기


’앤서니 브라운’의 작품이라면 자동 클릭이 되어버립니다. 그림책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아마 다들 저와 비슷하리라 생각이 들어요. 앤서니 브라운의 새로운 작품이면 꼭 읽어보고 싶고, 소장하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그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삽화와 이야기는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아우르며 재미와 공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이지요.

<<아기가 된 아빠>>는 표지부터 너무도 코믹합니다. 이야기를 읽기도 전에 웃음이 터져나오네요. 궁금증을 자아내는 제목과 표지만으로도 어떤 이야기로 색다른 즐거움을 줄지 기대가 되는 작품이었습니다.
독자가 엄마라면 누구나 공감을 하며 시원하게 웃을 수 있고, 독자가 어린이라면 아빠와의 거리를 조금 줄일 수 있는 의미있는 책이 될 듯 합니다.
간혹 엄마들은 남편이 아니라 큰 아기를 키우고 있는 느낌을 갖곤 합니다. 항상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주는 아빠이지만, 가끔 억지도 부리고, 아이와 텔레비전 리모컨을 가지고 싸우는 모습을 보면 영락없는 아기 같아요.

존의 아빠는 나이보다 젋어 보이고, 젊은 사람들이 입는 옷을 입고, 머리 모양도 자주 바꾸고, 시끄러운 음악을 좋아한답니다.
커다란 방에는 아빠의 장난감이 가득하고, 젋어보이기 위해 자전거 타기 운동도 빠뜨리지 않는데다가 거울 앞에서 멋을 부리느라 화장실에서 나올 줄을 모르지요.

하지만 조금이라도 머리가 아프거나 감기 기운이 있으면 독감에 걸렸다며 법석을 피우지요.

어느 날 저녁 아빠는 ’젊음을 돌려드립니다’라고 쓰여진 음료수 한 병을 다 마셔 버려 작은 아이가 되어 버렸지요. 옹알이를 하고, 기저귀에 쉬를 하고, 공원에 산책을 갈때는 유모차를 타야해요.
존은 아빠와 놀아 주려고 조심조심 탑을 쌓아주었지만 아빠는 늘 그랬듯이 아들과 노는 데에는 관심이 없네요.
하지만 울음을 터느리는 아빠를 보니 존은 아빠가 불쌍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울다 지쳐 잠이든 아빠는 몇 시간 동안 단잠을 잤고, 아빠는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왔어요.
그리고 아빠의 머리에는 흰머리 한가닥이 삐죽이 얼굴을 내밀었답니다.

요즘 아빠들은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주려고 노력하지요. 하지만 아이들은 더 많은 시간을 아빠와 함께 하고 싶어합니다. 회사일에 지친 아빠는 쉬고 싶기도 하고, 혼자만의 자유 시간을 갖고 싶기도 합니다. 그런 모습이 엄마의 눈에는 아기처럼 보이고, 아이들에게는 아쉬움으로 다가오나 봅니다. 이 책은 아빠의 심리를 드러냄으로써 아이들이 아빠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그림책입니다. 그리고 아빠와 한층 가까워지는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지요.
앤서니 브라운은 이 책을 통해서 좀 더 현실감 있게 현대 사회의 가족관계를 들여다보면서 ’아빠의 부재’에 대한 문제를 재기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 그림책은 아빠와 아이와의 소통의 필요성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야기는 존의 시각으로 아기가 된 아빠를 바라보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이 과정은 아빠를 이해하게 되는 존의 마음을 대변하고 있는 것이지요.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온 아빠의 머리에 난 흰머리는 아기를 이해하게 된 아빠의 모습을 상징하고 있는 듯 합니다.

엄마, 아빠 그리고 아이 모두가 함께 읽으면 좋을 그림책입니다. 역시 ’앤서니 브라운’이라는 감탄을 자아내는 작품이기도 하지요. 가족은 사랑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서로를 이해하는 마음이 있다면 더없이 좋겠지요. 이 그림책은 가족에게 소통이 얼마나 소중한가를 유쾌한 이야기로 전달합니다.
부록으로 수록된 WORKBOOK 은 ’아빠’와 ’아이’가 함께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이와 함께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할지 모르는 아빠들에게 더없이 좋은 교재가 될 듯 싶네요.

아빠가 아기가 되는 즐거운 상상, 유쾌함이 가득한 이야기를 통해 가족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유익한 그림책입니다. 곳곳에 숨어있는 이야기를 상징하는 힌트와 명화의 흔적을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하답니다.

(사진출처: ’아이가 된 아빠’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