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티마을 봄이네 집 작은도서관 3
이금이 지음, 양상용 그림 / 푸른책들 / 200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밤티마을] 시리즈가 완결된다고 생각하니 괜시리 서운한 마음이 드는 책입니다. 그동안 큰돌이와 영미네 집을 통해서 두 아이들과도 담뿍 정이 들었고, 엄마의 가출로 가족의 해체가 된 상황에서 등장한 팥쥐 엄마 덕분에 새로운 가족이 예쁘게 탄생하는 과정을 보면서 마음이 뭉클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인지 <<밤티마을 봄이네 집>>은 사랑으로 만들어진 가족이라는 새로운 이름의 탄생에 대한 기쁨과 이제 더이상 밤티마을 아이들의 새로운 소식을 접할 수 없다는 서운함이 공존하는 책입니다.
콩쥐팥쥐에 등장하는 못된 새엄마였던 팥쥐엄마는 팥쥐만 예뻐하고 콩쥐를 괴롭혀 나중에는 벌을 받게 됩니다. 마음 착한 콩쥐는 복을 받게 되는 우리나라의 전래동화죠. 
[밤티마을]에는 억척스럽고 순수한 착하디 착한 팥쥐 엄마가 등장합니다. 팥쥐 엄마를 미워했던 영미가 ’새엄마’가 아닌 ’엄마’로 부를 정도로 팥쥐 엄마는 엄마없는 빈자리를 꽉 채워주었습니다.
두 번째 이야기 <<밤티마을 영미네 집>>에서 팥쥐 엄마의 임신 소식으로 행복하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밤티마을 봄이네 집>>이라는 제목만 봐도, 큰돌이와 영미의 새로운 동생 이야기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죠.
슬프고 어려운 일만 있었지만, 이 가족은 팥쥐 엄마의 사랑으로 그 고비를 잘 넘겨왔습니다. 이번에는 봄이의 탄생과 함께 좋은 일만 있었으면...하는 마음으로 책을 읽게 됩니다.

하필 어린이날이 봄이의 음력생일과 겹치다니...영미는 봄이에게만 관심있는 사람들과 어린이날에 겨우 머리핀밖에 못 받은 게 심통이 납니다. 더군다나 여름처럼 더운 봄날, 이웃에 봄이의 생일떡 심부름이 하자니 심통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심부름 길에 우체부 아저씨에게 봄이 앞으로 온 커다란 선물까지 받게 되었으니 영미는 더욱 화가 납니다.
팥쥐 엄마는 큰돌이와 영미에게 내년 어린이날엔 꼭 놀이공원에 놀러가자며 미안해하지만, 영미는 엄마가 봄이 때문에 가려고 하는 거 같아 야속하기만 합니다.
더군다나 영미가 어렸을 때는 관심도 없었던 아빠가 봄이 일이라면 자다가두 벌떡 일어나는 것도 화가 납니다.



이제 봄이 젖을 떼어 엄마는 봄이를 할아버지에게 맡기고 부지런히 돈을 벌어 아이들 컴퓨터도 사주고, 큰돌이 중학교 가기 전에 집도 새로 짓겠다고 하네요. 
일요일 다른 식구들은 밭에 고추모를 심으러 가고, 영미는 봄이를 돌보게 되었어요. 엄마한테 가고 싶다고 칭얼대는 봄이를 업고 갇영미는 미끄러지는 순간 봄이가 다칠까 봐 앞으로 몸을 숙이는 바람에 얼굴을 두렁에 처박고 말았지만, 식구들은 우는 봄이만 챙길 뿐입니다.

’엄마가 의붓엄마면 아버지두 의붓아버지가 된다는 말두 있는데 어떨가 모르겠네.’ (본문44p)영미는 동네 아줌마들이 주고받던 이야기들이 자꾸만 생각나 속이 상합니다. 그런데 결국 봄이 앞으로 온 선물 때문에 일이 터지고야 말았습니다. 하지만 봄이는 가족들의 마음을 알게 되었어요. 큰돌 오빠는 봄이가 태어나서 팥쥐 엄마가 어디로 가 버릴 걱정이 없어서 행복하다 말합니다. 팥쥐 엄마는 봄이를 키우면서 영미가 애기 때는 어땠을까? 생각한다고 했고, 아빠는 큰돌이와 영미를 키울 때 못 해 준 게 늘 맘에 걸려 그 몫까지 봄이한테 하는거라고 합니다. 영미는 봄이 때문에 속상했던 마음이 조금 풀리는 거 같아요.



아이들 컴퓨터 사주려던 팥쥐 엄마의 억척에도 불구하고 야속하게도 비는 고추 농사를 망쳐 놓았습니다. 팥쥐 엄마가 슬퍼하자 말 못하는 할아버지는 조용히 쓰러진 고추나무들을 일으켜 세웠습니다. 그렇게 가족들은 어려운 일에 힘을 합쳐 어려운 고비를 넘겼어요. 
<<밤티마을 봄이네 집>>은 봄이를 질투하는 영미가 봄이를 사랑하게 된 과정 뿐만 아니라, 말 못하고 가족에게 짐이 된다고 생각하는 할아버지와 할아버지를 사랑하는 가족의 모습, 그리고 힘든 상황에서 가족이 힘을 모아 서로를 다독이며 일어서는 모습을 담았어요.

"태풍 덕분에 우리 가족이 얼마나 고맙구 소중한 줄 새삼스럽게 깨달았네요. 고추 농사 망쳤어두 이젠 속 안 아파요. 아버님이랑, 애들 아버지랑 애들이 있는데 그깟 한 해 농사 망친 게 무슨 대수라구요." (본문 124p)

주위에 있는 것을 모두 소중하게 만드는 재주가 있는 특별한 요술쟁이 팥쥐 엄마는 가족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힘이 있어요.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하는 마음이 바로 그 요술의 힘이죠. 큰돌이는 고추 농사 실패로 컴퓨터를 못 갖게 될 줄 알았는데, 요술쟁이 팥쥐 엄마는 아이들에게 고추 판 돈보다 훨씬 많은 돈을 보태서 컴퓨터를 사 주었어요. 그 컴퓨터 속에 ’밤티 마을 봄이네 집’으로 새로운 집이 생겨났죠. 가족들을 이해하는 팥쥐 엄마의 마음이 가족들에게도 전해져 아이들은 팥쥐 엄마를 위한 멋진 생각을 하게 됩니다.
가족이란,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되는 것 같아요. 

큰돌이네 집보다 영미네 집보다 더 포근하고 행복한 집이 바로 봄이네 집이니까요. (본문 129p)



시리즈를 거쳐가면서 밤티마을 가족은 더욱 사랑스러워지고 행복해집니다. 봄이네 집에서는 그동안 조연으로만 보여졌던 할아버지를 두각시키면서 가족을 더욱 끈끈하게 만들었습니다. 밤티마을 시리즈가 이렇게 끝을 맺었습니다. 아이들의 성장과정과 이들 가족이 더욱 행복해져가는 과정을 보면서 코끝이 찡해지는 감동과 행복함을 느꼈었어요. 비록 이야기는 끝이 났지만, 밤티마을 시리즈가 준 감동과 따뜻함은 오랫동안 기억되리라 생각됩니다.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행복한 가족이란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하는 따뜻한 동화는 우리의 현실 속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등대같아요.

(사진출처: ’밤티마을 봄이네 집’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