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티 마을 큰돌이네 집 작은도서관 1
이금이 지음, 양상용 그림 / 푸른책들 / 200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해전 처음 <밤티 마을 시리즈>를 알게 되면서 이 책은 내가 아끼고 사랑하는 책 중의 하나가 되었다. 개인적으로 저자 이금이를 좋아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동화 속에서 전해주는 잔잔한 감동이 내 마음을 울렸기 때문이다. 가정을 꾸리고 아이를 키우면서 가족의 의미가 새롭게 다가왔다. 아이를 낳기전까지는 느끼지 못했던 가족의 개념을 아이들을 통해서 깨달을 수 있었기 때문이리라.
동화책을 읽으면서 유독 잘 울기도 하지만 유독 <밤티 마을 시리즈>를 읽으면서 참 많이 울었다. 큰돌이와 영미의 모습 속에서 어린시절 친구의 모습이 그려졌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생각해보면, 그 시절 큰돌이네 이야기는 우리 이웃에서 간혹 볼 수 있는 모습이기도 했다. 
풍족하지 않은 살림에 어린 나와 동생을 두고 장사를 나갔던 엄마를 집앞에 쪼그리고 앉아 하염없이 기다리던 우리 남매의 모습일지도 모른다. 표지 속의 남매를 보면서 슬프고도 그리운 어린시절을 떠올렸다.

초등 2학년 큰돌이의 이름은 ’오대석’이지만, 선생님을 빼고는 모두 큰돌이라 부른다. 

"큰돌은 어디서든지 쓸모가 있단다. 집을 지을 때도 집을 받쳐주는 기둥 밑에 큰 주춧돌을 놓거든. 대석이는 이름이 부끄럽지 않게 꼭 훌륭한 사람이 돼야 한다." (본문 10p)

할머니가 돌아가시는 바람에 할아버지를 모시고 살기 위해 밤티 마을로 온 큰돌이네는 할아버지와 솜씨 좋은 목수인 아빠와 큰돌이와 영미가 산다. 엄마는 큰돌이와 영미가 잘 생각나지도 않는 오래전에 집을 나갔다. 
술에 취한 아버지는 이유없이 큰돌이와 영미를 내쫓고, 두 아이는 옆집 쑥골 할머니네 외양간에서 잠이 들곤 한다. 그 모습에 속상했던 쑥골 할머니의 권유로 영미는 애 없는 부잣집에 입양을 가게 된다.
부잣집에 가게 된 영미는 엄마 아빠와 소풍을 가서 신이 나지만, 마음 한 구석에는 오빠와 같이 왔으면 하는 아쉬움을 가졌다.
밤티 마을에 대한 추억이 가득한 영미는 찔레꽃 향기에 이끌려 옆집 장미 순을 엉망으로 만들게 되고, ’데려온 아이’라는 말에 장미 가시에 긁힌 듯한 상처를 입게 된다. 한편, 큰돌이네는 얼굴에 곰보 자숙이 숭숭 나 있는 키가 큰 아줌마가 새엄마로 오게 되었다.

"난 절대로 엄마라고 안 부를 거야. 꼭 팥쥐 엄마같이 생겨 갖곤.’ (본문 82p)

"영미는 아빠가 둘이래."
"영미는 주워 온 애래요. 그래서 아빠가 두 명이래요."
(본문 85,86p)

가슴에 상처를 입은 영미와 엄마의 자리를 빼앗은 팥쥐 엄마가 못마땅한 큰돌이는 가슴에 상처를 안고 살아간다.
팥쥐 엄마 손길이 닿으면 큰돌이네 집은 마법을 부린다. 뒤꼍에 채마밭을 만들고, 부엌 옆에 큰돌이를 위한 공부방을 만들어 주었다. 영미는 엄마 아빠의 관심을 받으며 살지만, 오빠에 대한 그리움으로 유치원에서 물건을 훔쳐 자신만의 보물 상자에 담아둔다.

’영미만 있으면, 영미만 있으면 아무것도 부러울 게 없는데...’ (본문 106p)

"오빠가 그렇게 보고 싶니?"
"그럼 오빠 보고 싶다고 엄마한테 말하지 그랬어. 그럼 엄마가 오빠 만나게 해 주었을 텐데. 엄마는 몰랐어. 영미가 이렇게 오빠를 보고 싶어하는지 말이야. 날 처음 볼 때부터 엄마라고 부르고 잘 따라서 밤티 마을 생각 같은 건 안 하는 줄 알았어."
"오빠 보고 싶다고 하면 날 도로 밤티 마을로 돌려보낼까봐...."
(본문 121p)

엄마의 품이 그리운 영미에게 엄마라고 부를 수 있는 새 가족 역시 소중한 듯 하다. 아직 어린 아이, 엄마에게 어리광을 부릴 나이인 영미에게 술을 마시고 내쫓는 아빠, 엄마 없는 설움에 마음이 허했는가보다. 보고싶은 오빠, 자신을 돌봐주는 새 엄마로 영미의 마음은 아프고 또 아픈가 보다.
오빠를 보고싶어하는 영미를 위해 큰돌이와 영미는 재회하지만, 새 엄마와 영미의 사이가 좋은 것을 보니 큰돌이가 함께 집으로 돌아가자는 말을 끝내 하지 못한 채, 그리움에 열병을 앓는다. 그런 큰돌이를 옆에서 지켜주는 팥쥐 엄마의 곰보가 왠일인지 이제 큰돌이에게 보이지 않는다. 영미를 그리워하는 마음을 아는 팥쥐 엄마는 영미를 데리고 오기로 한다.

"다 가져도 돼?"
"그럼, 다 네 건데, 네가 그 동안 엄마 아빠를 즐겁고 행복하게 해 준거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지만 말이야."
"엄마, 나 학교에 들어가서 ’우리 가족’ 그릴 때, 엄마 아빠도 그릴 거야."
"밤티 마을 식구랑 엄마 아빠도 다 그릴려면 도화지가 아주 커야겠네."
(본문 137,138p)

단 며칠이였지만, 영미로 인해서 행복을 느낀 부잣집 양부모가 영미의 행복을 위해 기꺼이 영미를 보내주는 모습이 가슴 뭉클하게 다가온다. 이 책 속에는 두 가지의 서로 다른 가족의 모습이 보여지고 있다. 편부모 밑에서 살아가던 두 아이는 다른 가족을 맞이한다. 새 엄마를 얻게 된 큰돌이와 아이가 없는 집에 딸로 들어간 영미네 가족은 비록 서로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지만, 사랑이 있는 가족으로 거듭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각자 새로운 환경에서 기쁜 일도 있고, 슬픈 일도 있었지만 두 아이가 서로 그리워하는 모습은 같았고, 애끓는 그리움이 우리에게 가족에 대한 끈끈한 사랑을 느끼게 한다.

점점 다양한 모습의 가족이 늘어나고 있다. 꼭 혈연으로 맺어져야만 진정한 가족은 아닌 것이다. 가족이란 ’혈연’이 아니라 ’사랑’으로 맺어져야만 진정한 가족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큰돌이와 영미는 보여주고 있다.
두 아이의 슬프고도 아름다운 이야기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이금이 작가의 필체를 통해서 잔잔한 감동으로 전해지고 있다. 늘 투닥투닥 싸우는 두 아이들에게 오늘은 큰돌이와 영미의 이야기를 들려주어야겠다. 가족의 따스함 그리고 사랑을 두 아이도 느낄 수 있으리라. 
오늘 내 가슴에는 가족의 의미를 깨달은 따스함과 우리 가족에 대한 소중함으로 충만하다. 큰돌이와 영미도 분명 행복한 가족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두 아이의 따뜻한 마음은 그것을 예견해주는 듯 하다.

 

 

(사진출처: ’밤티 마을 큰돌이네 집’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