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기발한 우연학 입문
빈스 에버트 지음, 장윤경 옮김 / 지식너머 / 2017년 5월
평점 :
품절


 

우연.
'인연'이라는 단어와 운율이 비슷해서인지 이유없이 난 이 말이 좋다.
보통 부정적인 글보다는 긍정적인 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단어이기에 그렇기도 한 듯 하다.
그런데 '우연학'이라고 하니 무척이나 생소하지만 재미있게 느껴진다.
그 어떤 인과관계가 없이 일어나는 것을 연구하다니 무척 신기하다.

세상의 모든 일들이 멋진 계획하에 이뤄지지 않는다.
아니, 어쩌면 그런 계획을 수포로 만들어 버리는 것들이 더 많을 수도 있을 것이다.
너무나 다양하고 복잡한 변수들이 많기에 세상의 더 아름답게 보일 수도 있고, 안좋게 보일 수도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것들이 어떻게 '우연'을 만나 만들어졌는지를 설명해 준다.
이 모두가 '우연'이라고 말할수는 없지만, 분명 계획되지 않은 그 무언가가 영향을 미친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개인, 일과 성공, 학문, 미래로 나누어진 각 파트에서는 해당 분야에서 우연이 미친 영향을 보여준다.

같은 '우연'일지라도 누군가에게는 '행운'이 될 것이고, 누군가에게는 '불운'이라고 치부될 것이다.
분명 우연이 우리에게 미친 영향은 생각외로 많고, 크지만 단지 그 우연을 막연히 바라고 있는 것은 올바른 삶의 자세가 아니다.
우연도 결국 만들어 가는 것이기에...
이 책은 우연이 만든 결과를 놓고 그 원인에 대해 과학적으로 접근하였다.
그리고 그것을 토대로 '우연'을 가장한 '필연'의 인과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결국 또다른 변수로 인해 그 인과관계의 유효성은 그리 오래가지 않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우연이 아니기에..

저자가 이 책을 통해 말하고 싶은 내용은 본문이 아닌 에필로그에 있는지도 모르겠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우연을 피할 수 없기에 그 우연을 마주쳤을 때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를 말해준다.
'필연'과 '인과관계'만을 생각하고 있다면 이 책으로 조금은 다른 세상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세린디피티의 행운이 당신에게도 함께 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