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를 위한 몬테소리 일상 생활 영역
이영숙 지음 / 창지사 / 1998년 2월
품절


일반적으로 몬테소리 교육의 일상생활 영역에서 기대되는 활동들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1. 인간에 대한 배려
2. 환경에 대한 배려
3. 사회적 관게에 대한 배려
4. 활동의 조정과 분석(동작 영역)

1) 인간에 대한 배려
유아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기회를 가질 수 있는 활동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활동으로는 걷기, 앉기, 서기, 옷 입고 벗기, 신발 신고 벗기, 코풀기, 기침하기, 옷틀 연습들, 손 씻기, 구두 광내기, 양말과 장갑 신고 벗기, 이닦기, 머리빗기, 치장하기 등이다.
2) 환경에 대한 배려: 유아가 교실에서 자신들의 환경을 보호하도록 배우는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3) 사회적 관계에 대한 배려:사회적 관게에 대한 배려는 유아가 사회적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을 선택하고 인식해야 하는가에 대한 활동들이 포함되어 있다. -10쪽

4) 활동의 조정과 분석
활동의 조정이란 일정한 목적에 필요한 것 이외의 움직임을 제거한 완전히 정선된 동작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는 무용과 같은 예술에 있어서 최고의 원리이기도 하고, 생활 중 모든 동작의 원리이기도 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일상 생활 영역은 세련된 움직임을 훈련하는 장이기도 하다. -12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