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만약 오늘날 누군가 세상의 유일한 위생 대책으로서 전쟁의 아름다움에 대해 말한다면, 아마도 그는 문학사에 포함되지 않고 정신분석학의 역사에 포함될 것입니다. 명예의 범죄 또는 동해(同害) 처벌법에서 일어나는 일이 전쟁에서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제는 아무도 그러한 것을 실행하지 않는다는 말이 아니라,인류 공동체가 전에는 그것을 선으로 평가했었지만 지금은 악으로 평가한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여전히 도덕적이고 감정적인 반응이 될 것입니다(때로는 도덕 그 자체가 살인 금지에 예외들을 허용할 수도 있습니다. 집단적 감수성이 더 큰 선을 보장하는 희생과 공포를 허용하는 것과 마찬가지이지요)

-'전쟁에 대해 생각하기'중..

2.
무솔리니는 어떠한 철학도 갖고 있지 않았으며,단지 수사학만 갖고 있었을 뿐입니다.

-'영원한 파시즘'중..

※참고:원형 파시즘의 공통된 특징-위 글에서 요약,정리
ㄱ.전통의 숭배
ㄴ.비합리주의
ㄷ.행동을 위한 행동
ㄹ.불일치는 바로 배반
ㅁ.차이에 대한 두려움
ㅂ.좌절된 중간 계층들에 대한 호소
ㅅ.국제적인 음모의 강박관념,외국인 혐오증
ㅇ.적의 힘과 과시된 부에 의해 형성된 모욕감
ㅈ.삶을 위한 투쟁이 아닌 투쟁을 위한 삶
ㅊ.약한 자들에 대한 경멸
ㅋ.영웅주의,죽음의 숭배
ㅌ.남성주의,남근의 대용품인 무기를 가지고 게임
ㅍ.질적인 민중주의,전체에 대한 부분으로서 민중의 역할 주장.
ㅎ.새로운 언어,빈약한 어휘와 초보적인 통사사용으로
복잡하고 비판적인 사고를 위한 도구 제한.

3.
인터뷰는 과거에는 신문들이 언제나 아주 인색하게 사용했던 수단입니다. 인터뷰한다는 것은 자기 고유의 공간을 누군가에게 선물하여 그가 말하고 싶은 것을 말하도록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작가가 책을 출판하였을 때 일어나는 일을 생각해 보십시오. 독자는 신문으로부터 하나의 판단과 방향 설정을 기대하며 유명한 비평가의 견해 또는 기사제목의 진지함을 신뢰합니다. 그런데 오늘날 신문은 무엇보다도 그 작가와 인터뷰를 하는 데 성공하지 못하면 패배한다고 생각합니다. 도대체 작가와의 인터뷰란 무엇입니까? 숙명적으로 그것은 광고입니다. 작가가 보잘것 없는 책을 썼다고 주장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만약 당신이 인터뷰를 허락하지 않으면 우리는 서평조차 싣지 않을 것이오>하는 암시적인 강요는 통상적인 것이지요.
(중략)
대답은 간단합니다. 이 게임에서 각자 무엇인가 얻을 것이 있고, 잃을 것은 전혀 없습니다. 게임이 소용돌이칠수록 매일매일 연이어 선언들이 나타나고, 독자는 맥락을 잃고 처음에 했던 말을 잊게 되지요. 그 대가로 신문은 뉴스를 짜내고, 정치가는 미리 예정된 유리함을 얻지요.그것은 독자와 시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사악한 협정>입니다. 하지만 모든 범죄와 마찬가지로 그것은 결국 보상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신문과 정치가들이 대가로 얻는 것은 불신과 사람들의 <알게 뭐야?>라는 반응뿐입니다.

-'신문에 대하여' 중..

4.
그렇지만 주목해야 합니다. 믿지 않는 자는 아무도 위에서 자신을 관찰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며,따라서-바로 그렇기 때문에-용서해줄 누군가도 없다는 것을 안다는 점을 말입니다. 자기가 악행을 저질렀다는 것을 안다면, 그의 고독은 끝이 없을 것이며, 그의 죽음은 절망적인 것이 될 것입니다. 오히려 그는 신자 이상으로 공개적인 고백의 죄 씻음을 시도할 것이며,타자(他子)들의 용서를 구할 것입니다.

-'타자가 등장할 때' 중..

5.
..그것은 무서운 단락입니다. 우리를 지속적으로 유혹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나라의 공항에서 지갑을 도둑맞기만해도, 나중에 집에 돌아와 그 나라 사람들을 믿지 않아야한다고 주장하기에 충분하지요.
게다가 더욱 무서운 불관용은 차이의 최초 희생자인 가난한 자들의 불관용입니다. 부자들 사이에는 인종 차별주의가 없습니다. 부자들이 혹시라도 인종차별 원칙을 만들어 냈을 수는 있습니다.
(중략)
지식인들은 야만적 불관용에 대항하여 싸울 수 없습니다. 생각없는 그 순수한 동물성 앞에서,생각은 무장해제되기 때문입니다.
(중략)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로 거기에 도전이 있습니다. 인종적이고 종교적인 이유로 서로 총을 쏘는 어른들에게 관용을 가르친다는 것은 시간 낭비입니다. 그것은 너무 늦습니다. 그러므로 야만적 불관용은 그 뿌리부터 없애버려야 합니다. 그것이 책으로 씌여지기 전에,그리고 너무 단단하고 두꺼운 행동의 껍질이 되기 전에 아주 어린 유년기에 시작되는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서 말입니다.

-'이주,관용 그리고 참을 수 없는 것'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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