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늘날의 당신이 성공을 원한다면 과거에 하던 그대로 하면 된다.
자기 생각대로 과감하게 굴지 말고,소심하게 살피며 교묘하게
환심을 사는 것 말이다. 따라서 나는 은행지점장들에게 대접받고
친구와 이웃들에게 존경받고, 세상에서 진정한 시민의 귀감으로
인정받다가 신성한 향기 속에 죽고자 하는 야망을 가진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이 충고하는 바이다. 당신의 견해를 표명하지 말고 당신
상관의 견해를 표명하라. 당신이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목표를
실현하고자 애쓰지 말고 백만장자들의 지원을 받는 단체가 정해놓은
목표를 추구하고자 노력하라. 사적인 우정에서는 될 수 있는 한
영향력있는 사람들로 가려서 사귀되,혹시 실패할 경우에는 영향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사람들을 사귀어라. 이렇게만 하면 당신은
공동체의 최고인물들 전원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얻게 될 것이다.

나무랄 데 없는 충고이긴 하지만, 나 자신으로 말하자면 이 충고를
따르느니 차라리 죽고 말겠다.

-'비겁의 이점' 중..

2.
영국에 사는 나로 말하자면,내 부친이 급진주의자였으므로
노동당을 찍어준다. 내 부친은 자신의 부친이 자유주의자였으므로
급진주의자가 되었다. 내 조부는 자신의 부친이 휘그당이었으므로
자유주의자가 되었다. 그리고 그분이 휘그파가 된 것은
선조들이 헨리8세로부터 수도원 토지를 하사받았기 때문이었다.

나의 급진주의가 이처럼 금전상의 근원에서 비롯되었으니
나는 보수주의자로 돌아서야 할까? 생각만 해도 소름이 끼친다.

-'정치인에 관하여' 중..

3.
인생의 성공에 있어서 위선이 대단히 필요하다는 것은 물론이며
따라서 교육관계자들에게는 위선을 가르칠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견해의 옹호론이 많다.

-'립스틱을 써도 좋은 사람은?'중..

4.
너무나 비참한 나머지 자살을 시도하게 되는
저 불행한 사람들 앞에서 인명의 신성함을 호소하는 것은,
전쟁이 인류의 제도의 일부로 존재하는 한 철저하게 위선이다.

-'불법?-자살이 위법인가'중..

5.
우리는 일반적으로 내 사랑이나 증오의 대상이 아닌 한
타인들의 행위에 큰 관심을 갖지 않는다.
타인들에게 관심이 없으면 그들에 관한
정보를 얻고자 수고하지도 않는다.
그러나 우리가 그들을 사랑하거나 증오할 경우
우리가 얻는 정보는 잘못된 정보이기 쉽다.

-'남들이 우리를 보듯이' 중..

6.
현대의 문학이 대체로 낙관주의와 거리가 멀다는 것은 분명하다.
(중략)
나는 우리시대의 염세주의자들에게 육체활동과, 소박하지만
건강에 좋은 식사, 장시간의 수면으로 짜여진 엄격한 요법을
처방하면, 해볼 가치가 있는 온갖 것들을 발견하고 그런 것들을
자기가 직접 할 수 있다는 희망적인 생각을 갖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쓴다든가 각종 형태의 설교나 선전에 종사하는
사람은 아침식사 전에 의무적으로 한 시간씩 괭이질을 하거나
야외에서 육체노동을 하게 해야한다. 그렇게 시간을 보내고 나면
아침밥이 그야말로 꿀맛이어서, 그날 하루종일은 허황한 생각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는 왜 만족하지 못하는가?' 중..

7.
우선 게임과 스포츠를 위한 모임이 있다.
나로 말하자면 모 지역에서는 크리켓 클럽 부회장이고
모모지역에서는 축구클럽 부회장이다.
크리켓이나 축구를 직접하느니
차라리 죽어버리고 싶은 사람인데 말이다.
(중략)
한번은 내가 '견과 먹는 사람들 협회'의 명예간사를 만났다.
"아니" 그녀가 소리쳤다. "폐병으로 꼼짝달싹 못했던 프라하 사람이
견과 식이요법을 한 지 한달도 채 못되어 체코슬로바키아 헤비급
선수권 대회에서 우승했다는 얘기도 못 들어보셨단 말이에요?"
내가 헤비급 우승자가 되고 싶은 생각은 없노라고 반박하자 그녀는,
수학학위 시험기간에 비프스테이크를 무분별하게 먹어 수석 1급
합격자가 되지 못한 사람들의 사례를 홍수같이 쏟아냈다.

나무에서 기거했던 우리의 조상들이 나무열매를 먹고 산 덕분에
놀라운 수학능력을 갖게 된 모양이다.

-'각종단체에 관하여' 중..

8.
..그러나 현대인은 날씨에 대해 소견을 갖고자 할 경우
공식 기상예보를 읽는다. 나는 이따금 그가 신문의 도움 없이는
지금 현재 비가 오는가 맑은가 조차도 말하지 못할 것 같은 느낌마저
받는다. 정치나 세계정세, 혹은 구시대의 강건한 미덕으로 복귀할
필요성에 대해 말하는 그의 견해는 신문에서 끌어왔다고 보면
틀림없을 것이다.
그는 거의 모든 사안에서 성가시게 자기 생각을 갖지 않는다.
전문적 연구나 경험을 갖추고 있어 권위있게 말할 자격이 있는
사람들에게 맡기는 것이 안전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우리가 너무 수동적인가?' 중..

9.
토끼가 하얀 꼬리를 가진 것은 녀석을 명중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의
편의를 위해서라고,18세기의 한 신학자가 엄숙하게 주장한 바 있다.
토끼가 말을 할 수 있었다면 그에게 무엇이라고 말했을까?
(중략)
나는 이 저명한 신학자가 가장 준엄한 법으로 다스려졌을 것임을
의심할 수 없다. 칠면조들이 사고능력이 있었다면 크리스마스를 과연
어떻게 생각했을까, 나는 종종 궁금해진다.
아마도 평화와 친선의 시즌으로 보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중략)
인간의 이익이 동물들의 이익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객관적인
이유가 전혀 없다. 동물들이 우리를 멸하는 것보다 우리가 그들을
더 손쉽게 멸할 수 있다는 것, 우리의 우월성을 주장할 수 있는
견고한 근거는 오직 이것 하나밖에 없다.
우리가 예술과 과학과 문학을 높이 평가하는 것은 우리가 훨씬 더
잘하는 분야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래는 아마 물 뿜기를 소중하게
여길 것이고,당나귀는 요란한 나귀 울음을 바하의 음악보다
훌륭하다고 주장할 것이다.

-'동물이 말을 할 수 있다면' 중..

10.
과학적 증거의 본질에 대해 아주 조금이라도 알고 있는 사람에게는
점성가들이 믿고 있는 바와 같은 믿음들은 당연히 불가능하다.
그러나 정부가 바탕에 깔고 있는 믿음의 대다수가
그런 유의 것들이다.
이를테면 특정지역에 사는 사람들이나 소득이 일정한도를 초과하는 사람들에겐 특유의 장점이 있다고 보는 따위.
대중들에게 올바로 생각하는 법을 가르치면 이러한 믿음들이
훼손되는 결과가 나올 것이니 가르칠 필요가 없다.
만약 이런 믿음들이 퇴색된다면 인류는 재앙을 면할 테지만
정치인들은 재앙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어떻게 해서든 우리가 계속 어리석어야만 한다.

-'점성가들에 대하여' 중..

11.
옛날에는 개화의 손길이 닿지 않은 문명이나 민족들도 많았다.
지금은 세계가 하나의 단위로 변하여
산업주의 체제 밑으로 편입되고 있다. 약 150년 전 영국 북부지역에서
시작된 이 체제가 이미 모든 거대 민족들로 확산되어 주요
경제자원들을 통째로 주무르게 되었다.
만약 이 체제가 쇠퇴한다면 외부로부터 재생시키기란
불가능할 것이다. 만약 내부적으로 서로를 죽이는 전쟁들 속에서
자멸한다면 그 잔해를 딛고 건설할 수 있는 새로운 종족조차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과거 역사에 입각한 추론을 다소 위험하게 만드는
우리 시대의 새로운 현실이다.

-'진보를 확신한다?'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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