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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3부작 ㅣ Mr. Know 세계문학 17
폴 오스터 지음, 황보석 옮김 / 열린책들 / 200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빵굽는 타자기'와 '거대한 괴물'
그리고 '뉴욕 삼부작'에 이르기까지..
이로써 벌써 폴 오스터의 작품을 세권이나 읽어버렸다.
폴 오스터가 특별히 내 마음 속에
이렇다 할 자리를 잡기도 전에 말이다.
형이 빌려온 '환상의 책'까지 읽어버린다면
어쨌든 나는 표면적으로 폴 오스터의 책을
네권이나 읽은 것이 되고
한 작가의 작품을 네 권이나 읽었다는 것은,
(세 권이라도 상관없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더 재미있는 법이니까,..
더구나 그 작가가 내 머리속에 어떤 자리를 잡기도 전에,
좀 더 쉽게 이야기하자면, 누가 나에게 폴 오스터가 어떠냐고
물어봤을때 적절하게 대답할 수 있는 말들이 정해지기 전에)
미스테리하다.
폴 오스터의 문체 자체는 그닥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이 아니지만
내 마음에 드는 것은 그도 그 사실을 알고 있으며
문체를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는 점이다.
(사실이 그렇지 않다면 대단히 미안한 일이지만)
그보다는 아이디어나 이야기를 엉뚱한 곳에서 풀어나가는 솜씨를
좀 더 자랑스러워할 것 같다.
뉴욕 삼부작은 그런 그의 솜씨가 유감없이 발휘된 작품인 것 같다.
폴 오스터라는 이름의 인물을 작품 속에 집어넣어
등장인물들과 대화를 시키는 것이나(유리의 도시)
아주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면서도 비현실적인 사건들을 출몰시키는,
수많은 이름들이 등장하는가 하면,
아주 적은 인물로도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유령들) 솜씨
-이 이야기에 나오는 이름들에서 나는
영화 '저수지의 개들'을 떠올렸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이야기가 순환한다는 것이다.(잠겨있는 방)
거기다 세 편 모두 글쓰는 일이 등장한다.
롤랑 바르트는 68혁명 이후 기존의 신화체계에서 사용하는 말들을
사용해서 아무리 신화를 파헤쳐봤자 세상을 바뀌지 않는다는 걸
깨닫고 그 대안으로 새로운 글쓰기,기존의 신화를 훔칠 수 있는,
새로운 신화를 만들 수 있는 창조적 글쓰기를 내세웠다.
어찌된 일인지 나는 폴 오스터의 이 소설을 읽으며
롤랑 바르트를 떠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