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디작은 임금님 - 마술적 힘으로 가득한 한 편의 시 같은 동화
악셀 하케 지음, 미하엘 소바 그림, 조경수 옮김 / 미다스북스 / 2005년 10월
평점 :
절판


<어른 아이>




#1. 가와이 하야오, 마츠이 다다시, 야나기다 구니오가 공동으로 쓴 <그림책의 힘>이라는 책에 잠시 언급된 이 책에 대한 설명 몇 줄을 읽고, 내가 느낀 감정은 복잡한 것이었다. 뭔가를 도둑맞은 기분이었고(좀 심하게 표현하자면-거만하고 어처구니 없게도-선수를 빼앗긴 것에 분했다고나 할까), 태양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절감했으며, 한편으로는 무척이나, 무척이나 반가웠다. 보고 싶었다. 나의 상상이 그림으로는 어떻게 표현되어 있을까.




#2. 이 책을 사려고 알아본 결과 2005년에 나온 책임에도 불구하고 미다스북스라는 출판사에서는 더 이상 찍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물론 어느 서점에도 없었다. 아마존에서 구입할까 하였으나 번거롭고 돈이 많이 들 것 같았고, 결국 곧 한국에 돌아와 군대에 가는 친구에게 부탁하는 쪽지를 보냈으나 바로 그 다음날 우연히 들른 교보문고에서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문의를 하였고 지방에 있으니 도착하면 연락드리겠다는 확인을 받을 수 있었다. 나는 작디작은 임금님과 이렇게 만났다.




#3. 그림책의 힘을 말하는 책에 소개되어 있으니 나는 당연히 그림책이려니 생각했지만, 교보문고에서도 그 책은 ‘소설’코너에 문의하여 구할 수 있었고, 실제로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전 페이지에 삽화나 일러스트가 들어가 있는 커다란 판형의 그림책은 아니었다.(그래서 잠깐 원래의 그림책이 있고 이건 성인용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했지만, 이게 원래의 책이 맞다.) 130페이지에 달하는 본문에서 그림은 겨우 17컷밖에 없었고, 판형도 아주 작았으며, 게다가 내가 확인하고 싶었던 부분을 표현한 그림도 없었다.




#4. 나의 상상이란 이런 것이다. 우리는 아주 자그마하게 태어나서 점점 커졌다가 다시 조금 작아지고 죽게 되지만 반대라면 어떨까? 태어나자마자 커다란 몸집을 갖고 말도 하고 일도 하는 ‘어른’으로 태어나서, 세월이 흐르면서 점점 몸이 작아지고 ‘아이’가 되어가는 상상. 이게 무슨 의미를 갖는다고는 생각해보지 않았지만 그냥 그런 공상을 했었다. 왜 늙으면 도로 애가 된다고 하지 않는가. 이 상상에서 어떤 의미를 찾고 싶은 사람이라면(마크 트웨인 식이라면 고소나 추방을 당하거나 혹은 총살에 처해야겠지만) 다음에 인용하는 책 속의 대화가 조금 도움이 될 지도 모르겠다.





#5. 이 책의 추천사에서 나는 또 삼천포로 빠져 혼자 좋아한다. 박이문 씨가 쓴 추천사에는 '양복 새끼 주머니'라는 표현이 나오는데 이는 물론 작디작은 임금님이 세상 구경을 위해 들어갔던 주인공의 '양복 상의에 달려 있는 작은 주머니'를 말하지만 그 단어만 떼어놓고 가만히 보고있으면 재밌는 생각이 든다. '양복'과 '새끼'를 붙여 생각하고 '주머니'를 따로 생각하는 것이다. 양복새끼는 '양복입은 새끼'를 말하고 주머니는 흔히 그렇듯 '개인의 경제사정'을 말한다.
 



-그러니까, 말하자면 임금님네 나라에서는 어린 시절이 삶의 마지막에 온다는 거죠?

-생각 좀 해봐! 기뻐할 수 있는 뭔가를 내내 갖고 있는 거라고!


 

#6. 이 책이 간간이 자아내는 웃음의 성격은 독특하다. 작디작은 임금님은 어른이면서 아이이다. 우리 모두가 그렇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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