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들은 교육이라 함은 단지 새로운 세대로 하여금 낡은 질서에서 적당한 자리를 찾도록 준비시키는 것일 뿐, 그 질서에 문제를 제기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2.

지배적 견해에 도전하면서 공개적으로 발설된 대담한 생각의 힘은 쉽사리 측정할 수 없다. 적들의 자기 확신만이 아니라 친구들의 자기만족까지도 뒤흔들 정도로 용기를 내어 말하는 특별한 사람들은 변화를 위한 소중한 촉매이다.

 

3.

학생들이 기성 당국에 도전하기 시작하면, 포위공격을 당한는 행정관료들은 종종 "누군가 뒤에서 조종하고 있음이 틀림없다"고 보곤 하는데, 이는 젊은이들은 스스로 생각하거나 행동할 능력이 없다는 속뜻을 담고 있다.

 

4.

그러나 이때쯤에 나는 법과 정의 사이의 간극을 날카롭게 의식하고 있었다. 나는 법의 자구(字句)가 현실 상황에서 권력을 쥐고 있는 자들만큼 중요하지 않음을 알고 있었다.

..(중략)..

이런 경우 '법의 지배'란 보통 변호사 비용을 댈 능력이 있고 기다릴 수 있는 여유가 있는 사람이 승리한다는 걸 뜻하는 것이며, '정의'는 그다지 중요치 않다는 것이었다.

 

5.

그들은 의심할 나위 없이 '나쁜 편'이었고 우리는 '좋은 편'이었으며, 일단 그런 결정이 내려지면 우리가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에 관해 생각할 필요가 없는 것처럼 보였다.

..(중략)..

그리스인들의 시대까지, 기원전 5세기에 투키디데스가 서술한 펠로폰네소스 전쟁까지 거슬러 올라가도 마찬가지였다. '민주주의의 요람'이자 장려한 예술과 문학의 안식처인 아테네는 '좋은 편'이었다. 냉혹한 전체주의 스파르타는 '나쁜 편'이었다. 그러나 전쟁이 진척되면서 아테네인들은 점점 더 많은 잔학행위-무차별적인 대량학살, 여성과 어린이의 노예화-를 저질렀다.

 

6.

흔히 언론 또는 몇몇 사람들은 자기 목숨을 부지하려는 젊은이들만이 전쟁에 반대한다고들 했다.

..(중략)..

이기심의 발로라는 주장에 대한 가장 강력한 반증이자 전쟁 종식을 위한 싸움을 지속시킨 가장 커다란 영감의 원천은 병사들 스스로가 반전운동에 참여한 것이었다.

 

7.

책을 읽고, 한 사람을 만나고, 한 순간의 경험을 하면서, 어떤 식으로든 삶이 변화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아무리 작은 행동이라도 간단히 무시하거나 제쳐두어서는 안된다.

 

8.

행동에 앞서 댄 베리건은 이렇게 썼다. "훌륭한 벗들이여, 순조로운 질서를 깨뜨린 데 대해..(중략)..동료 교인들이여, 전쟁이 시작된 이래 밤낮으로 우리를 번민케 한 물음을 가슴속 깊이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우리의 목소리가 들릴 때까지 얼마나 많은 이가 죽어야 하고, 얼마나 많은 이가 고문받고 쫓겨나고 굶어 죽고 미쳐야 합니까?..(중략)..언제, 어느 순간에 여러분은 이 전쟁에 대해 아니오,라고 말하시렵니까?" 

 

9.

정치이론 과목에는 어울리지 않는 피날레였지만, 나는 학생들이 정치학은 그것이 우리 삶의 아름다움을 향상시키지 못한다면 아무 의미도 없다는 사실을 이해하기를 바랬다.

 

10.

정치권력은, 그것이 아무리 엄청나더라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허약하다(권력을 쥐고 있는 이들이 얼마나 소심한지를 유념하라.)

..(중략)..

이 복잡한 역사에서 우리가 강조하는 쪽이 우리의 삶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

 

11.

어느 쪽에서 보느냐에 따라 우리는 자기의 편견을 보여주는 겁니다. 저는 우리의 편견을 역사에 대한 인도적 관점이라는 방향으로 두는 게 좋다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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