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해녀입니다 (양장)
고희영 지음, 에바 알머슨 그림, 안현모 옮김 / 난다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오이~ 호오이~ 숨비소리, 엄마의 숨소리, 엄마가 살아 있다는 소리"


<엄마는 해녀입니다>는 할머니, 엄마, 나 까지 삼대가 제주 바다와 어우러져 살아가는 이야기를 그림책으로 담았다. 한글 보드북으로 책이 출간되었을 때 구입하여 지금까지 딸아이와 함께 잘 읽고 있는 책이다. 처음 구입할 당시에는 글밥도 많고 해녀라는 생소한 소재기 때문에 딸아이가 읽기에 아직 너무 이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있었는데, 4-7세의 유아책으로 분류되기도 하고 무엇 보다 그림체가 너무나 마음에 들어 구입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잘한 선택인것 같다. 지금까지 다수의 그림책을 사고 딸아이와 함께 봐왔지만, 구입한 대부분의 그림책이 아이가 처음에 잠깐 흥미를 보이고 점점 관심을 보이지 않게 되었는데, <엄마는 해녀입니다>은 지금까지도 바다와 해녀, 그리고 예전에 가족여행을 갔던 제주도에 대해 얘기도 나누며 즐겁게 함께 책을 보고있기 때문이다.


<엄마는 해녀입니다>을 만든 사람들의 이력도 정말 독특하다. 잠깐 소개하자면, 글을 쓴 고희영 작가님은 한때 SBS의 시사 프로그램인 '그것이 알고 싶다'의 방송작가였고, 다큐멘터리 <물숨>을 만든 감독님이기도 하다. 작가님의 대표작으로 해녀들의 삶과 숨을 기록한 '물숨Breathing Underwater', 눈을 잃은 남자와 눈만 남은 남자의 동행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시소See-Saw', 한 점 그릇과 한 남자의 한 길 불 속 이야기를 담은 '불숨the breathing of the fire', 지은 책으로 『다큐멘터리 차이나』 『물숨 - 해녀의 삶과 숨』 등 이 있다. 그림을 그린 에바 알머슨은 전 세계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왕성한 전시 활동을 하고 있고, 바르셀로나 대학에서 미술 학위를 취득한 스페인 출신 화가이다. 이런 그녀가 어떻게 제주도 해녀의 삶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어떻게 <엄마는 해녀입니다>에 그림을 그리게 되었을까? 에바 알머슨은 우연히 상하이의 한 호텔에서 집어든 잡지를 통해 해녀를 보게 되었다고 한다. 그 후 직접 제주도에 가서 해녀들의 물질 장면을 보고 그림을 그리게 되었고 그러면서 고희영 작가님과의 인연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세계의 어린이와 함께 읽고 싶다는 의도를 가지고 만들어졌기 때문에 영어로도 번역되어 출간되었고, 번역은 동시통역사 안현모님이 맡았다. 안현모님은 <엄마는 해녀입니다>를 통해 해녀의 삶을 진심으로 존경하게 되었고, 이 책의 인연으로 운명처럼 해녀 학교에서 해녀 수업도 이수했다고 밝히고 있다. 이 책은 이렇게 많은 이들의 헌신과 공헌으로 탄생하게 되었다. <엄마는 해녀입니다>는 제주 해녀의 삶, 그 깊은 진실한 삶에 대해 독자들이 잘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진 책이다. 또한, 교육적인 차원에서 아이와 함께 제주도에 대해, 자연환경에 대해, 해녀의 삶에 대해 얘기하면서 함께 읽기에 좋은 책이다. 이 책에는 더 많은 해산물을 따기 위해 욕심을 부리는 엄마를 할머니가 구해주면서 하는 말이 있다.


"바다는 절대로 인간의 욕심을 허락하지 않는단다. 바닷속에서 욕심을 부렸다간 숨을 먹게 되어 있단다. 물속에서 숨을 먹으면 어떻게 되겠냐. 물숨은 우리를 죽음으로 데려간단다."


아이가 살아가면서 이는 비단 해녀들뿐만 아니라 세상사 전반에 적용된다는 사실을 아이도 깨달아 갈 것이다. 물질하는 해녀가 바다 밖으로 나와 숨을 쉬는 소리를 "숨비소리"라고 한다. 사실 몰랐던 사실인데 아이와 함께 소리도 내보고 웃었던 것이 계속 떠오른다.


"호오이~ 호오이~" 숨비 소리, 엄마와 할머니가 살아있다는 소리.


생각 난 김에 오늘 저녁 아이와 함께 다시 책을 뒤적여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