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딸아이가 유독 고양이 인형에게 무한의 애정을 보내며 우연히 길에서 만나는 길고양이에게도 급관심을 보이고 있어 덩달아 고양이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져가고 있는 와중에 견월 작가님의 <9회말 2아웃 만루 고양이의 선물> 만나게 되었다. 소설은 제목에서부터 고양이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인 야구가 언급되어 있어 흥미를 가지고 접근할 있었다. 소설을 읽으며 무라카미 하루키의 에세이집 <장수 고양이의 비밀> 떠올랐다. 애묘인으로 알려져 있는 하루키는 어린 시절부터 많은 고양이를 키웠는데, 에세이집에서는 중에서 유일하게 자신과 20년이 넘는 세월을 함께 고양이뮤즈 비밀에 대해 밝히고 있다.




장수 고양이의 이름은뮤즈 당시 하루키의 아내가 빠져 있던유리의 이라는 순정만화 등장인물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라고 한다. ‘뮤즈 하루키와 여러가지 비밀과 추억들을 공유한 고양이다. 비밀 하나는뮤즈 하루키의 출세작인노르웨이의 탄생에 기여했다는 점이다. 고양이와 시간을 보내면서 고양이는 반려동물로서 인간과 한가족으로 살아가고 추억을 공유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얇은 같은 것이 존재한다는 것을 느낄 때가 있다. 하루키의 표현대로라면 기분 내키면 응석을 부리긴 해도나는 고양이, 당신들은 인간이라는 선이 그어져 있는것 같다고 할까? <9회말 2아웃 만루 고양이의 선물> 고양이게서도 이런 면을 엿볼 있다. 인간과 서로 감정을 교류하며 살아가지만 고양이는 세상을 보는 독특한 관점과 자신만의 비밀을 내포하고 있다. 정말 고양이들은 고양이들만의 삶이 있고, 응분의 생각이 있고, 기쁨이 있고, 괴로움이 있는 것일까?




하루키는 에세이집에서 뮤즈는 예쁘고, 영리하고, 튼튼하고, 숱한 수수께끼를 품고 있었던 같이 살기에 매우 이상적인 고양이였음을 밝히고 있다. 그와 고양이 사이에는 가벼운 긴장감이 흘렀지만, 그건 그것대로 상당히 안정적이었고, 또 그러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고양이는 흔치 않았음을 고백하고 있다.뮤즈 만난 것은 인생 최고의 행운이었다는 것이다. 하루키의 사례처럼 <9회말 2아웃 만루 고양이의 선물> 소설의 모티브가 고양이가 있었던 것은 아닐까? 소설은 고양이에게 건네는 감사의 인사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