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담(怪談)이란, 말 그대로 괴이하거나 무서운 이야기를 의미한다. 괴담은 철저히 현실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괴담은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하거나 당대 현실의 세태, 사건사고, 시대정신 등을 반영하여 꾸며낸 이야기들이 많다. 예를 들면 백화점이나 한강다리 붕괴사고가 일어났던 시기에는 부실공사로 인한 건물 붕괴의 피해자들이 나오는 괴담이 유행했고, 사이코패스 범죄가 악명을 떨친 시기에는 이런 범죄를 다루는 괴담이 성행했다. 또한, 납치, 유괴, 인신매매가 성행했던 시기에는 이와 관련된 괴담이 많았다.

 

오메르타 작가는 <숨>을 통해 ‘얼굴 없는 귀신’에 관련한 괴담을 이용하여 코로나 시대를 관통하는 이야기를 만들어 내었다. 사실 ‘자유로에 출몰하는 귀신’이나 ‘얼굴 없는 귀신’과 같은 괴담은 예전부터 너무나 흔히 들어온 약간은 식상한 괴담이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이 독특한 건 코로나 시대를 반영한 또 다른 괴담을 만들어 이야기를 구성한 것이 아니라 기존의 괴담을 활용하여 코로나 바이러스에 영향을 받고 있는 현 시대를 빗대어 표현하고 있다는 점이다.

 

얼굴 없는 귀신 괴담은 하박사가 어릴 때도 유행했다. 얼굴 없는 귀신은 긴 생머리에 달걀형의 얼굴을 가진 예쁠 것 같은 여자인데 가까이에서 보면 얼굴에 눈만 있고 코와 입이 있어야할 부분이 그냥 피부로 막혀 있다. 이 귀신은 자기에게 없는 코와 입을 가진 사람을 보면 목숨을 빼앗는다. 그래서 이 귀신을 만나면 두손으로 코와 입을 가리는게 좋고, 절대로 치아가 보이게 입을 벌리면 안된다.

 

2020년 9월 언제부턴가 ‘언택트’, ‘디지택트’라는 신조어들이 등장하고, 마스크를 쓰는 삶이 일상을 넘어 뉴노멀로 굳어져가고 있다. 코로나 예방을 위해서는 마스크 착용이 중요하다는 것이 알려진 이후이다. 마스크도 올바른 착용이 중요한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턱 쪽에서 시작하여 코 쪽으로 ‘코와 입’을 완전히 가리도록 착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이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예전과 같은 일상으로의 복귀는 아직 요원하기만 하지만, 코로나 시대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 개인위생과 더불어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오메르타 작가의 <숨>을 읽으며 코로나 시대,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기본적인 수칙들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 돌아보게 된다. 당신도 혹시? 마스크 제대로 쓰지 않으면, ‘얼굴 없는 귀신’을 만나게 될지도 모른다.


https://britg.kr/novel-group/novel-post/?np_id=289964&novel_post_id=1218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