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시간 전 

맥주를 사러 가면서 다동이 집 앞을 지나가는데 

다동이가 나를 보더니 바로 입맛부터 다셨다. 혀가 한쪽으로 말리면서 좌우로 오감. 

혀를 수직으로 늘어뜨리기만 할 줄 아는 줄 알았더니. '개저'된 다동이.


오며 가며 다동이에게 간식 주고 사온 맥주를 다 마심. 

많이 마신 건 아니고 더 마시고 싶기도 하지만 그만 마시고 자기로 하고 

자기 전의 포스팅을 하기로 했다. 


Six Feet Under에서 루스의 저 대사는 

장례식장 가업이 너무 힘든 네이트가 "이 일이 힘들지 않아 엄마? 이 일이 세상을 어둡게 보게 만들지 않아? 

하다 보면 이것도 좋아질 때가 오긴 해? 이 우울함은 사라지는 거야?" 이런 질문 했을 때 답으로 나오는 말이다. 


It gets better, but it never goes away, no.  


어쨌든 이 드라마가 걸작의 최소기준은 훌쩍 통과한다는 게 이런 대사까지도 

어김없이, 해당 인물의 개별 상황만이 아니라 '인간조건'에 대한 코멘트로 보이게 함. 

나는 참 모든 순간에 감탄하고 울고 웃으면서 여러 번 봤다. 2000년대는 식스핏언더의 연대. 


한 20년 뒤에도 건강하고 살아 있다면, 그리고 글을 쓰고 쉽게 발표할 수 있다면 

이 드라마를 추억하고 옹호하는 글을 그 즈음 연달아....... ㅋㅋㅋㅋㅋㅋㅋㅋ 한 20부작 

쓰면 좋지 않겠냔 생각이 지금 막 듬. 상들을 많이 받기도 했지만 그래도 저평가된 편이기도 하고 

그런데 문학사에서도 자주 있는 일이듯이, 지금 이것보다 고평가되는 어떤 드라마들보다 20년 뒤라면 

이것이 더, 걸작으로 남을 것 같단 생각도 든다. The Sopranos를 예로 들고 싶어졌는데 ... 그러게 어떨까. 20년 뒤라면. 



아마 핑크 플로이드의 매력과 비슷한 면 있을 것이다. 

로버트 해리슨에 따르면 핑크 플로이드는 "청소년기의 앙스트(angst of adolescence), 이것을 가장 잘 포착한 밴드." 


식스핏언더는, 세대 성별 인종 계급 불문.............  

살아 있음의 긴장, 살아 있음의 불안... 을 가장 잘 포착한 드라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