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sier는 그 긴 세월 (11시즌까지) 

어떤 에피소드든 적어도 5페이지 분량 분석, 해설, 찬미의 글 쓸 가치가 있는 

명작이라고 생각한다. 명작들 중에서도 명대사, 명상황의 빈도로 1위하지 않을까. 

내겐, 미국을 지키는(지탱하는) 건강한 힘..... 이런 것의 압축 표본 같은 것이기도 했다. 

상투형에 그칠 수도 있었을 인물들로 복잡하고 정교하고 심오한 탐구를 해냄. 미국이 자신의 가치로 옹호하고자 하는 것들에 대해 강력한 주장을 함. 


예를 들면 프레이저와 그의 전부인 릴리스가 이혼한 다음, 그들 사이에 아들이 있으니 

만나야 하긴 하지만 만남이 부적절해지곤 한다. 사랑이 남아 있는 건 아니고 서로 증오한다는 게 실상이긴 한데, 격렬히 미워하다 섹스하는 일. (섹스까지 가는 건 아마 한 번. 거기까지 가지 않고 주로 이상한 성적 긴장의 형태. 릴리스는 프레이저 동생 나일즈와도 섹스하는데, 이런 설정은 공중파에서 나오기 무리 아닌가. 무리일 그것을 아름답게, 아름다운 무엇으로 성공시킨다). 


그러는 그를 못마땅하게 지켜보는 그의 부친이 하는 말이: "이혼의 신성함에 무슨 일이 일어났니? what happened to the sanctity of divorce?" 


부친은 미국의 전통가치(맥주 좋아하는 저학력 경찰의 세계). 

그의 아들들은 미국의 엘리트, 지성주의적 가치(아이비리그 출신 정신과 의사들의 고급문화 세계). 

그런데 그 부친이 저런 말을 하기 때문에, 그 말에 침착한 지혜 같은 것이 어리게 된다. sane. sane wisdom. 

결혼의 신성함을 알았던(믿었던) 사람이라 그만큼, 이혼의 신성함도 아는 사람이 되는 일? 음 하여튼, 이 짧고 언뜻 단순한 말장난에 심오한 무엇이 있다고 생각한다. 인간 이성의 힘에 대한 믿음. 그런 게 있다고도. 





Frasier나 Scrubs 같은 

(미드들 거의 전부가 그렇지만 특히 저 두 작품에서 표가 나게 그렇다고 본다) 

적극적인 말장난, 적극적인 인유, 말하는 자체를 즐기고 인간에게 언어가 있음에 기뻐함. 그런 태도. 

아직 우리는 제대로 계발한 적 없는 무엇 아닌가 이것? 문학에서는 있었던 것 같다. tv에서는 아직, 없었던 듯. 영화에서도. 아닌가. 내가 잠든 사이에 있었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