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주아 문명이 고통스럽게 계발했던, 아내와 자식을 향한 책임이 파시즘 내에서 시드는데 

개인이 계속해 규제에 순응해야 하기 때문이며, 어찌 되었든 양심이 청산된다. 도스토예프스키와 

독일의 내면성의 사도들이 내놓았던 이념들과 반대로, 양심은 자아의 바깥에 있는 실체적 무엇에 대한 자아의 헌신으로 성립한다. 양심은, 타인이 갖는 진정한 근심을 자기 것으로 삼는 능력이다. 이 능력엔, 감수성과 상상력의 상호 침투로서의 반성이 포함된다. 거대 산업에 의해 독립적 경제 주체가 폐기되고, 이에 따라 도덕적 결정의 토대가 무책임하게 와해되고 있으며, 반성 또한 시들 수밖에 없다. 영혼, 죄가 자신을 인식할 가능성으로서의 영혼이 부패한다. 


*영어 구절을 같이 보는 게 좋겠을 대목들: 


어찌 되었든 양심이 청산된다 : conscience is being liquidated in any case 

양심은 자아의 바깥에 있는 실체적 무엇에 대한 자아의 헌신으로 성립한다 : conscience consisted in the self's devotion to something substantial outside itself 


양심은, 타인이 갖는 진정한 근심을 자기 것으로 삼는 능력이다 : [conscience consists] in the ability to make the true concerns of others one's own 


감수성과 상상력의 상호침투로서의 반성 : reflection as an interpenetration of receptivity and imagination 

영혼, 죄가 자신을 인식할 가능성으로서의 영혼이 부패한다 : The soul, as the possibility of guilt aware of itself, decays 


<계몽의 변증법>에서 "영혼, 그것은 죄의식" 이 놀라운 주장 

맥락 궁금해져서 찾아보았다. <반유태주의의 요소들>에서 6번 섹션에 나오고 영어판에서 164쪽이다. 

정확히는 위와 같은 문장이었다. 영혼, 죄가 자신을 인식할 가능성. 


양심이 청산되고 영혼이 부패한 인간들만 고위공직에 있는 나라같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ㅜㅜ 

그들에 맞서, 그들을 말할 언어를 이렇게 조금이라도 확보했다. 장하... 지는 않지만. 어쨌든. 

집에 와서 저녁 먹고, 부랴부랴 쓴 오늘 저녁의 포스트. 이 정도면 서재질 아주 열심히 하는 거 아닙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