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영화가 개봉했다고 (트위터에서. 요즘 세상을 보는 창구가 트위터) 봄. 

이자벨 위페르가 60대로 진입하는 철학 교수를 연기한다고. 남편, 모친과의 관계. 

가르쳤던 학생과의 관계. 이것들이 아마 '붕괴'하는데, 그 과정에서 그녀는 무너지지 않음. 

이런 얘기인가 보았다. 바로 관심 가서 검색해 보니 집 근처에도 상영관이 있는데 필름포럼. 

아마 이대 근처. 연대와 이대 사이. 오늘은 어렵지만 화요일이나 목요일에 보려고 작정. 걸어서 갈 

정도는 아니겠다만 가까운 곳이고, 이렇게 천천히 하나씩 극장도 가서 영화보면서 


늙어가야지. ㅋㅋ; ㅜㅜ ㅎㅎㅎㅎ 


선생과 학생의 관계. 

이것도 바람직한 형태로는, 한국에선 (매일, 한국에 없는 것들...) 거의 존재하지 않지 않나. 

서구에선 흔하다고 할 수도 없을 것 같기도 한데, 적어도 학문적 동료라거나 정신적 동류라거나 

어쨌든 인간이 인간과 존중하고 신뢰하는 관계... 이런 게 드물지 않게 선생-학생 관계에서 있는 것 같다. 

한국에서는, 아주 예외적으로 사실 없다 해야 맞게, 극히 드물게 있지 않나. 


인생이 짧고 꿈같은 거라고 수시로 생각하긴 하는데

60세는, 그래도 아직 멀게 느껴지는 편. 이 영화 보면서 많은 생각들 자극되면 좋겠다. 






"박근혜가 대통령이고 ***이 교수인 한국이여" 

이런 트윗 보고 '...................(내 말이...............)'

그런데 한국의 어지간한 대학 어지간한 학과에서 ***에 이름 넣어 말이 안 될 교수를 

찾는 게 빠르지 않을까. 저기 이름 넣어 말이 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교수들이 

한 70%쯤 되지 않을까? 


아닙니까? 아닌가요? 

이 나라에 미래가 없다는 건 대학만 봐도 알지 않나요. 아닌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