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조나단 밀러가 스티븐 와인버그 인터뷰. The Atheism Tapes 6부작 중 2부. 

아서 밀러, 리처드 도킨스, 콜린 맥긴, 대니얼 데넷 등이 다른 부에서 인터뷰이들이다. 

2004년에 조나단 밀러가 Atheism: A Rough History of Disbelief 만드는 동안 이들 포함 여러 사람들과 꽤 긴 인터뷰를 하는데, 저 <무신론의 짧은 역사>엔 그 중 극히 일부만 들어갔고 그러나 이 인터뷰들 내용이 버리기엔 아까워서 그것들을 따로 <무신론 테이프>로 만듬. 


14-15년 동안엔 집 근처 산을 다니면서 Yale Open Course, 그리고 조나단 밀러가 만든 이 다큐들 많이 들었다. 

저 위의 정지화면에서도 보이지만 와인버그는 외모가 아름답게 ;;; 하여간 멋지게 늙은 노인은 아닌 편이다. 그 왜, 항상 눈물이 고인 것같은 눈. (유툽 유저들이 이걸 지적하고 있음. 그래서 나도.) 그런데 이거 들으면서, 구원을 체험함. 표나게 강력한 뭐가 어디 있어서가 아니라, 잘 살아온 인생들의 힘. 그런 거였을 것이다. 조나단 밀러라는 잘 살아온 삶 + 와인버그라는 잘 살아온 삶. 그리고 와인버그의, 과학 정신 in action. 





이건 조나단 밀러가 인터뷰이. 그보다 한참 젊은 여자 방송인이 인터뷰어.  

방송용 인터뷰라도 인터뷰어 인터뷰이가 개인대 개인으로 만나기도 한다, 

심지어 두 사람의 정신이 만나기도 한다..... 이런 인상을 주는 인터뷰다. 


나는 사실 이걸 여러 번 생각했었다. 

한국에서 저 두 사람이 하듯이 대화하면 (20년이 넘는 나이차 같은 건 장벽이 되지도 않으면서) "둘이 사귀냐?" 같은 반응일텐데? 상대의 정신에 흥미를 느끼고, 그걸 눈의 반짝임이나 지속적 눈마주침, 손짓 고개 갸웃함 같은 것으로 표현하는 일이, 거의 여기선 금기 아닌가? 어디서나? 심지어 친구들 사이에도? 언제나는 아니라면 적어도, 자주? 하긴 상대의 정신에 흥미를 느낀다, 이런 일부터가 희귀하게만 일어나지 않나? 흥미로운 정신이 드물기도 하겠거니와, 그런 정신이 있다 해도 누가 거기 흥미를 느끼는 일도 마찬가지로 드물겠어서? 


로버트 해리슨의 Entitled Opinions에도 

우리의 기준에서, "둘이 사귀네 사귀어"인 순간들이 참 많다. 

여자가 게스트일 때 그런 순간들이 더 많긴 한데 남자가 게스트일 때도 일어난다. 

마음이 맞아서 잠시 두 사람이 똑같이 좋아하고, 마음 맞음이 일으킨 설렘이 목소리에 담기고. 정성껏 질문하고 정성껏 답하고. 


고개 갸웃 정도의 제스처는 물론이고 심지어 평소의 눈빛에도, 

사람이 그 안에서 성장한 문화가 담기는 것이겠어서, 

조나단 밀러의 유툽 비디오들을 보면 우리와는 다르게 사는 사람들의 제스처와 눈빛. 

적어도, 여기보다 평등하고 자유로운 사람들의 제스처와 눈빛. 그래서 한때, 강력한 해방감을 이것들을 듣고 보는 것만으로도 체험할 수 있었던 것이었던 것이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