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미국 중간 선거 

....... 아니 뭐 나따위가 뭐라고 

진심 걱정됐었다. 내가 받을 스트레스 걱정. 레드웨이브 일어나고 트럼프 복귀가 가능성 높아지면 어쩌나. 

사적 삶에서도 사방이 지뢰밭. 그 삶 바깥 실제 세계도 사방이......... 


공화당 패배가 얼마나 다행이었나 모름. 

어느 토크쇼에서 한 남자 게스트가 안도감, 기쁨을 감추지 못하면서 "우리는 세계의 눈에 증명했다. 우리가 서구 민주주의들 중 하나라는 걸. 미국 민주주의가 폼을 회복했다. 우리는 저 언덕 위의 도시다." 


그런데 거의 눈물을 흘리면서 그의 기쁨에 공감했던 것이다. 

저 말들에 담긴 "세계의 눈을 생각하는 미국" (세계의 눈 따위, 우리가 세계다.. 하는 미국 아니라)

에도 진심으로 응원하는 심정 되고 말이 ㅎㅎㅎㅎㅎ 지 말입니다. 


우리도 

ㅎㅎㅎㅎ 세계의 눈으로

... 우리 자신을 

봅시다. 





2018년 월드컵에서 프랑스가 우승하고 나서 "champions du monde" 파리 귀환하는 

영상들 보면서 조금 놀란다. 전쟁 같은 환영. 혁명하는 거 같. 

"우리가 져서 슬프다, but this is only game. 프랑스 축하해." 프랑스에 진 국가 사람이 쓴 저런 평범한 댓글에 약간 막막한 느낌 들기도 한다. 정말 게임에 불과해? 파리에서 저 전쟁같은 환영은 그렇지 않다고 말하는 거 같은데. 모로코가 이겼어야 하는데....... (과몰입 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