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즈는 연말에 10 Best Books of the Year 선정하고 

팟캐스트에서는 이 주제로 독자 참여하는 라이브를 했었다. 코로나로 20년, 21년에는 못함. 

10 Best Books of the Year 선정은 관련 작업이 연중 내내 진행되는, 쉽지 않은 일이라는 걸 진행자들은 매년 이 주제 방송할 때마다 강조했다. 서평 팀원들이 모두 끝없이 책들을 읽고 기록을 남기고 기록을 공유하고 평가하고 재평가하고 등등. 



서재 포스팅을 할 때 이미지 하나는 꼭 올려야겠는데 뭘 올릴까 마땅한 게 없으면 저 뉴욕타임즈 "올해의 베스트 10권" 이미지 찾아서 올리면 될 거 같다. 위의 것은 2018년 것이다. 



한때 주정뱅이였으나 지금은 아니게 되었던 나는 

어제 갑자기 닥친, 술을 마셔야만 숨을 쉴 수 있을 거 같은 상태에서 술을 사와가지고는 쫙쫙 마시고 서재 와서 포스팅하고 잤다. 오늘 종일 한숨 쉬고 힘들게 부엌일 하고 기타 해야 할 일 힘들게 하고 그러다가... 또 술을 마셔야만 숨을 쉴 수 있을 거 같아져서 ㅎㅎㅎㅎㅎ 또 사옴. ;;;; 1일 4캔. 뭐 그 정도야. 주정뱅이 시절을 기억하면 가소롭. 오늘도 쫙쫙 마시고 아무말 서재 포스팅 하다가 자러 가보겠습니다. 



미국에서 흑인 해방 운동에 관한 책 얘기하던 에피에서 들었던 것인데, 흑인 투표권 등록이 특히 저조했던 남부 지역에서 흑인이 투표권 등록을 하고 나면 집 앞에 정체불명의 차가 오가면서 총을 꺼내 보이고 위협하는 일, 그런 일이 흔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렇게 흑인을 위협했던 그 정체불명의 인물은 .... 알고 보면 경찰이었다. 내가 흑인이면 아무도 나를 돕지 않고 아무도 나를 보호하지 않는다. 그렇게 자각하며 성장하고 살아야 했다. 



경찰. 와 진짜. WTF. 

유태인 박해 역사에 대한 얘기도 들어보면 진짜, 정녕, WTF. 



인류의 역사가 "사형 집행자(executioner)"와 피해자, 피집행자(victim)의 역사이면 

그 역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