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도 팟캐스트에서 전해 듣고 굉장히 관심 가던 책이다. 

돈 걱정이 없고 시간이 많다면 당장 읽었을 거 같다. 그러나 제목과 표지 이미지를 기억하는 걸로 끝. 

80대 후반에서 90대로 넘어가는 주인공. 그녀는 이제 무엇도 참지 않는다. 분노를 조용히 감추며 살았던 세월이 너무 길었다. 이제 분노를 표현한다. 담배도 원없이 자유롭게 피운다. 내가 왜 금연을 해? 담배 피우면서, 그녀의 길었던 삶에서 어떤 배신이 있었고 어떤 실패들을 보았나 회고한다. 


노년. 죽음. 점점 더 관심이 가는 주제이기도 한데, 이 대목 들어봐라, 하고 읽어준 대목, 아주 좋았다. 마가렛 로렌스는 미국에서도 아직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다는데 캐나다에서는 거의 "국민" 작가라고. 읽어준 대목에서 로렌스의 문장이, 바로 저 90대 노인의 정신, 심리의 정확한 반영 같은 문장이었다. 노인이 이럴 줄 몰랐지? 이것이 노인이 아는 분노이고 자유다. 분노의 자유다. 




모두가 "직업" 작가가 될 것 아니고 유명, 국민 작가가 될 것이 아니지만 그래도 글을 써야 함. 이렇게 생각하게 만들기도 했다. 글은 정신, 삶과 밀접하게 만나는 거라서 글의 활용법을 알면 그게 바로 인생 사용법이 되는 것. 저 책에서 전해 들은 로렌스의 문장은 '당신의 삶은 이렇게 쓰기 위한 삶이었겠습니다...' 하게 되던 문장이었다. 무엇이든 기록될 수 있고 무엇이든 지극히 아름답게 ㅎㅎㅎㅎㅎ 기록될 수 있고 바로 독자의 정신에 흔적을 남길 수도 있다는 것. 너무 노인이라 담배를 꺼릴 이유가 없음, 그 홀가분함에 대해서, 그럴 수 있다는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