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공화국의 몰락. 

요런 책을 아주 저렴한 (배송 포함 5불?) 아마존 중고로 주문했다. 천 페이지 넘는 책이다.

프랑스 제3공화국에 관한 책들 중 고전으로 꼽히는 거 같다. 프랑스 제3공화국은 무엇이었? 관심이 생긴 건 <프랑스 혁명: 비평적 사전>의 필자들이 거의 너나없이 보여주는 제3공화국에 대한 경멸적 시선. 그런 게 아니라면 어쨌든 어떤 부끄러움. 어떤 고개 돌리고 싶어짐. 


왜죠? 

제3공화국의 당대 옹호자들에 대해 "후대의 우리가 그간의 역사 덕분에 당신들보다 더 잘 알기 때문만은 아니야...." 투로 비판적이기도 하다. 이들 얘기 문맥을 보고 위키피디아 찾아보고 하니 제3공화국은 그러니까 "1789의 복귀, 탈환" 같은 것이었나 보았다. 프랑스가 확고히 공화정을 수립함. 이런 건 사실 아마 초등생도 ㅎㅎㅎㅎㅎ 역덕이라면 쭉 잘 알고 있을 사실일 거 같은데 나는 혁명에는 관심이 있었어도 프랑스 역사 전체 알못이던 처지라 모두가 새로움. 1789의 유산, 유산의 해석을 놓고 제3공화국의 진보 진영내에서 여러 분열이 있기도 했나 보았다. 공화주의자와 사회주의자의. 혹은 공화주의 안에서도 1789냐, 1793이냐의. 등등의. 그러나 어쨌든 제3공화국이 수립될 때 프랑스의 진보세력은 흥분하고 열광하며 지지했었나 보았던 것인. 


<프랑스 혁명: 비평적 사전>. 모두를 역사화, 맥락화하는 책인데도, 아니 그러는데도 그게 "역사는 이념 투쟁의 역사"라 말하는 거 같아지는 때가 아주 많다. 계급 투쟁은 이념 투쟁 "by other means".


그런데 과연 그렇기도 하지 않나. 아닌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