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제2의 맥주 마시기를 하고 있는 중이다. 

페이퍼를 거의 다 끝냈는데 거의 다가 아니라 아예 다 끝낸 후에나 마시려던 맥주를 

내일이면 아예 다 끝나겠음을 알겠으니 오늘 마시기로 했다. 페이퍼 끝나는 날만 맥주 마신다. 

이게 강력한 유혹이 되려면 맥주 마시기가 지고의 쾌락이어야 할 텐데, 19년을 지나면서 그게 그렇지가 않게 되었다. 술보다 잠. 술보다 잠이 더 좋은 이상한 세계로 진입했다. 


그렇다고 술이 싫은 건 아니고 

어쩌면 나도 스트라빈스키처럼 80대까지 술을 즐길 수도 있겠고 (이거 기억했으니 이제 계속 사무칠 것이다. 80대까지 스카치 위스키를 즐겼다던 그 사람. 케네디가 백악관 초청했을 때, 79세? 매우 노령이었음에도 혼자 홀짝 홀짝 만취하게 마셔서 거의 결례였다더라던 그 사람) 만일 그런다면 술이 전처럼 강한 유혹이 되는 세계에 재진입할 수도. 




하여튼. 올해 1월의 발견들.  

몇 달 전 syo님께서 비밀댓글로 알려주신 사이트가 있다. 

기원은 러시아 과학자들이 결성한 모임에서 만든 사이트라든가 하는 얘기를 어디서 들은 것도 같은 곳. 

library genesis project로 시작했다던가. 아무튼 그런 곳인데, 그러니까 그들이 만든 저작권 무법지대? 

세상에 나왔던 모든 책들의 전자책 버전들을 드립니다..... 사이트. 


몇 달 전 syo님께서 알려주신 사이트인데 왜 이제야 "발견"한 것이냐 하면 

당시에 잘, 제대로, 찾을(갈) 수가 없었다. 그러니까 이들이 아마 어둠의 경로에 속하기 때문이어서인지 

주소가 고정된 게 아닌 듯했다. 그 왜 토렌트라는 것도, 아무리 설명을 들어도 이해 안되던 1인이던 나님이라서

..... 아 여기 이거 알면 좋을 거 같은데 대체 가긴 어떻게 가는겨? 좌절하다 포기함. 


그리고 며칠 전 재발견했고 이번엔 안정적으로 제대로 쓰고 있다. 

그리고 엄청난 곳임을 실감하는 중이다. 러시아 과학자들 결성 모임 기원설 기억하면서 

러시아에 호의적이 되기도 한다. pdf로 여러 책들 받아서 보고 있는데, 도덕적 거리낌 같은 것은 들지 않는다. 

나중에 들 수도. 지금은 아니고, 이 곳이 무료 이용 세계 전자책 도서관 총본산 같은 곳이 되기를 기원하는 중. 





유튜브가 추천했던 이 동영상 보고 나서 

이 채널 업로드 영상들 거의 정주행했다.

유튜브 없이 어떻게 살 수 있는가. 이런 생각 들었다. 유튜브 없이 어디서 내가 이걸 보겠는가. 

어렸을 때 동네 냇가에서, 잡아온 물고기 담아 둘 작은 웅덩이를 물 옆 모래 파서 만든 다음 그 작은 웅덩이 

가장자리에 돌멩이 놓아서 동그랗게 경계 만들고 잡아온 물고기 그 웅덩이에 담아 놓고 들여다보던 일.   

그런 게 참으로 재미있고 신비롭고 그랬다. 그런가 하면 화덕에 나뭇가지로 불 때던 일. 이것도 나는 참으로 

재미있고 신비롭고 그래서 어디서든 불 땔 일이 있으면 벌떡 일어나 자청했다. 누가 딴 사람이 할까봐 얼른 달려 나가서 불 땔 권리 획득함. 80년대엔 불 땔 일이 많았다. (....) 당신도 비슷했다면 당신도 이 채널을 정신없이 보고 있게 될 것입니드. 






철학이 바둑같은 고급(고차원) 취미에 불과하게 된다면. 

그래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 들던 채널. 그런다면 비로소 철학이 '창조적 정신들의 공화국' 같은 게 되는 거 아니냐

생각도 들던 채널. 우파 자유지상주의자였던 내가 왜 좌파(거의 정통 맑스주의자)로 전향했는가. 이런 얘기를 운영자가 굉장히 진지하게 하기도 한다. 청년인데 청년이 ㅎㅎㅎㅎ (동년배가.....) 그런 얘기를 진지하게 한다는 게 극히 신선하기도 하다. 아무튼 나는 아주 마음에 들었던 채널. 듣고 있으면 나도 동지를 찾은 거 같아지는 채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