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엄마 - 세 아들 모두 스탠퍼드에 보낸 스탠퍼드 출신 엄마의 자녀 교육법 50가지
천 메이링 지음, 강초아 옮김 / 서교출판사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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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아들 모두 스탠퍼드에 보낸 스탠퍼드 출신 엄마의 자녀 교육법 50가지"


초등학교에 입학한 이후, 주변에서 들리는 말들이 너무 많다. 초6이 되면 수학 정석을 할 정도로 선행이 필요하다, 영어는 초등학교때 떼어놔야 중고등학교때 다른 과목에 올인할 수 있다 등등... 듣기만 해도 가슴이 턱턱 막히는 이야기들은 아이 교육에 대한 주관을 자꾸 흔들어 놓고, 아이를 좀 더 닥달해야 하나 싶어 갈대처럼 휘둘리는 나를 발견하며 스트레스를 받는다... 무한반복 ㅎㅎ

하지만 아이는 내가 원하는대로 움직이지만은 않는 존재이기에 보다 효율적이면서 아이의 성향에 맞는 정보를 얻어보고자 교육서를 찾게 된다. 스탠퍼드대에 세 아들을 다 보낸 엄마라니~ 이 얼마나 솔깃한 카피인지 ㅎㅎ(허나 이 엄마는 본인이 스탠퍼드 출신이며 일본대학과 캐나다대학도 졸업했고 일본, 홍콩, 대만을 오가며 살고있는 '슈퍼울트라글로벌맘'이라는 걸 책 읽기 전에 염두에 두시길)

크게 6개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부모의 기본자세, 아이의 기본 소양, 공부에 도움이 되는 힘, 공부를 좋아하게 하는 또 다른 조건 등이다.

그 중에서 인상깊었던 부분은 "친구같은 부모가 될 생각은 버려라", "중학교 입학전까지는 자녀와 숙제를 함께하라"였다. 나는 아이 본인이 할수 있다면 되도록 빨리 숙제를 혼자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었는데, 함께 숙제를 고민하고 연구해 재미있게 공부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는 걸 깨달았다.

공감이 많이 가는 부분도 있었고 이런건 난 못할것 같다는 부분도 있었다. 어떤 책이던지 정보의 취사선택이 필요할 것이다. 스탠퍼드는 아니더라도 자율적이고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한 글로벌 인재로 키우고 싶은데 ㅎㅎ 열심히 노력하는 수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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