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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흔 공부법 - 40대만의 암기법은 따로 있다
우스이 고스케 지음, 양금현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내 나이가 벌써 마흔이 넘었다. 학교에 다닐 땐 학교 졸업하면 공부 끝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그게 아니었다. 취직을 해서도 부서 업무나 승진 등을 위해서 공부가 필요했고, 40대가 되니 나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제2외국어나 자격증 공부를 생각하지만 20~30대 때처럼 뭔가 확 자신있게 도전하게 되지가 않는다. 왜 그럴까? 생각해 보니, 이미 나는 나의 시간과 암기력이 20~30대때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부족하다는 것에 반쯤 포기를 한 상태였고 그것을 극복하려는 노력을 하기에 두려웠던 것 같다. 우스이 고스케상의 '마흔 공부법'이라는 제목을 보고 아, 이 책, 나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는 느낌이 왔다. 어떤 내용일까 두근거리며 책장을 펼쳤다.
이 책 역시 내가 생각한 대로 40대의 한계를 인정한다. 회사에서 일하랴, 가정 돌보랴 여러모로 시간은 없고, 암기력은 예전만 못하고, 집중력도 떨어지고... 총체적 난국이다 ㅠ
이런 점들을 모두 극복해야 40대의 공부가 성공할 수 있다.
1. 정보를 표적화하라. 무조건 통째로 책을 암기하기는 너무 힘들다. 암기를 위해 압축하고 키워드를 찾아 기억하기 쉽도록 자신만의 방법을 만들어야 한다.
2. 짧은 시간을 활용하라. 절대적 시간 확보가 부족한 40대는 특히 짧은 시간 활용이 중요하다. 출근전, 출근길, 점심시간 등을 짧게 활용해 복습이나 오디오 학습 등의 방법을 연구해보자.
3. 집중력 유지가 관건이다. 흔히 40대가 되면 체력이 현저히 떨어진다고 느낀다. 그렇다면 피로해지기 전에 책상을 떠나면 된다. 장시간 앉아있는 방법보다는 20분 공부후 10분휴식, 또는 20분 공부후 20분 본업, 이런 식으로 하루 3시간을 20분 세트로 9번 한다고 생각하면 집중력과 체력 둘 다 관리가 되지 않을까?
마지막 4번째. 위 3가지 방법으로 지식을 습득한 뒤 가장 중요한 것은 '지식을 지력으로 바꾸는 공부법'이다. 아무리 암기를 많이 했다고 해도 이해가 필요하며 적용이 필요하다. 프리젠테이션이나 그밖의 본인만의 방법을 고안해보아야 할 것 같다.
"올바른 암기법을 통달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일정량의 노력을 꾸준히 기울이면 공부는 반드시 결과로 보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