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에게만 친절합니다 - 독일인에게 배운 까칠 퉁명 삶의 기술
구보타 유키 지음, 강수연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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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어에 '게뮈트리히'라는 말이 있어요. 편안하고 기분 좋은 상태를 뜻하는 덴마크어 '휘게'의 독일어 버전이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단순히 기분 좋은 것과는 다른, 좀 더 독특한 뉘앙스를 지니고 있다고 독일 사람들은 말해요. 이 세상 그 누구도 아닌 '나'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으니까요. 따뜻한 방에 촛불이 흔들리거나 하루를 마무리하며 소파에서 와인을 마시는 것처럼 내가 가장 편하게 쉴 수 있는 사람과 시간과 공간을 가리키는 말이 바로 독일판 휘게, '게뮈트리히'랍니다.

- 본문 중에서

<나는 나에게만 친절합니다> 뒤표지 글.

 

 

 

「도망치다시피 떠난 독일에서 살며 쉬며 배운 건강한 개인주의」라고 책의 뒷면에 쓰여있지만, 책을 읽으며 어디에서도 나는, 내가 알고 있던 '개인주의'를 마주친 적이 없는 것 같은 느낌이다.

내가 알고 있던 개인주의는 딱 한 발만 더 내디디면 이기주의가 되는 간극의 어디쯤이라는 느낌이 강했다.

이기적이라고 말하기엔 남에게 크게 해를 끼치는 것 없고, 그렇다고 이타적이지도 않은 사람을 칭할 때 '개인주의적'이라는 말을 사용했던 것 같다.

워낙 우리나라가 남을 배려하는 문화에 익숙하고, 단체 행동이나 더불어 사는 삶에 대한 세습적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조금만 '나'를 먼저 앞세워도 개인주의라는 말을 듣기 십상이다.

그 속에서 나 또한 알게 모르게 개인주의를 '좋다'라는 인식보다는 '별로다'에 좀 더 기울게 느꼈던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보여주는 독일인의 개인주의적 성향은 '개인주의'보다는 '합리주의'에 가까운 모습을 하고 있다.

솔직히 책 읽는 내내 전혀, 조금도 불편하거나 별로라고 느꼈던 구석이 없었다.

내가 경험해보지 못한 '당연하고 합리적인 사회'를 엿본 기분이랄까.

처음으로 다른 나라에서 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여러 가지 사건으로 인해 사람들이 '한국이 싫다'라고 말할 때도, 나는 한국에서 살아가는 일이 나쁘게 여겨지지 않았었다.

어차피 어떤 사회든 명과 암은 존재하기에 다른 나라에 가서 산다고 해도 분명 싫은 점이 존재할게 뻔한데 이왕이면 익숙한 곳이 더 낫지 않겠나 싶었다.

가끔 여행서 속에 등장하는 아름다운 타국의 모습에 홀려 나도 그곳에 가보고 싶다고 생각한 적은 있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여행의 의미였다.

낯선 곳을 지극히 싫어하는 내가 낯선 나라에서의 삶을 열망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다.

그런 내게 낯선 타국에서의 삶을 처음으로 생각하게 만든 이 책은 그래서 좀 더 특별한 의미로 내게 와닿았다.

 

 

 

 

일본에서 편집자로 살아가던 저자는 어느 날 '쉼'을 잃어버린 삶에 회의를 느끼게 되었다고 한다.

너무 많은 일에 치여 날카로움이 극에 달하고 스트레스가 한계치를 넘어갔을 무렵, 그녀는 이 삶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렇게 '쉼'을 찾아 일본에서의 삶을 버리고 그녀가 찾아간 곳은, 어릴 적 1년간 살았던 독일이었다.

좀 더 느긋하고 좀 더 천천히 삶을 누리고 싶었던 그녀에게 독일에서의 삶은 많은 것들을 일깨워 주었다.

 

이 책은 그녀가 지난 10년간 독일에서 살면서 느끼고 배우고 얻은 삶의 지혜들을 담고 있다.

좀 더 가까이에서 독일인의 삶을 함께 들여다볼 수 있도록, '일하기, 쉬기, 살기, 먹기, 입기'라는 다섯 챕터로 나누어 그들의 라이프 생활을 전해준다.

 

 

 

 

그로부터 15여 년이 지났건만 일본에서는 아직도 장시간 노동에 대한 뉴스가 나와요. 성과보다 오래 일하는 것 자체를 알아주는 문화가 여전하다는 증거겠죠.

독일 사회에서는 같은 상황이 벌어진다면 정반대의 평가가 내려져요. 성과가 안 나는데도 항상 야근을 하는 사람은 일정 시간 안에 일을 못 끝내는 무능한 사람으로 판단됩니다. 관리직에 있는 사람은 부하 직원이 야근을 많이 하면 본인 능력의 문제인지, 업무량이 지나치게 많은지, 업무 내용이 안 맞는지 등 원인을 따져 본다고 해요.

반대로 일을 빨리 끝내는 걸 좋게 평가하며, 그런 사원은 급여를 올려준다고 한 경영자도 있어요. 사원에 따라 담당 업무가 정해져 있어서 자신의 업무가 끝나면 바로 퇴근하는 게 일반적이에요.

일하기 _ 039

 

 

그중에서도 첫 번째 챕터인 일하기에서 정말 많은 부러움을 느꼈다.

'일하기' 부분에서만큼은 우리나라 또한 일본과 별반 다르지 않다.

아무리 근무시간을 나라에서 정해줘도 실제 일을 하는 현장에서는 결국 더 오래 남아있기를 원한다.

야근이 당연하고, 주말에도 툭하면 회사에 나가고, 내 일이 끝나더라도 상사 눈치를 보느라 퇴근하기 어려운 한국 사회.

물론 지금은 많은 부분이 바뀌었고, 바뀌고 있다고 알고 있지만, 여전한 부분 또한 존재한다.

결혼 초에 참 힘들었다.

어린아이 둘을 데리고 혼자서 힘에 부쳐 끙끙대고 있을 때, 남편은 회사 일에 치여서 야근은 기본이고 공휴일의 대부분도 회사에 나가야 했었다.

휴가 또한 제대로 찾아서 가본 적이 없었다.

오죽하면 그동안 일한 야근, 공휴일 수당만 찾아 받아도 아파트 한 채는 거뜬히 살 것 같다는 농담을 다 할까.

이제는 직급이 올라가고, 회사의 분위기 또한 예전과는 사뭇 달라진 면이 있어서 공휴일에도 쉬고, 야근하는 횟수도 좀 줄어든 편이지만, 여전히 남편을 보면 안쓰럽다.

아이들이 어릴 적엔 그런 회사에 너무너무 화가 났지만, 이제는 그냥 남편에게 쌓여서 도무지 사라지지 않는 '피곤'의 기운이 마음 아플 뿐이다.

 

우리나라의 아빠들이 어느 순간 아이들과 멀어지고 데면데면 해지는 데는 회사의 역할이 아주 크다는데 한 표를 던진다.

제대로 퇴근만 하더라도 분명 아이들과 보내는 시간이 많아질 텐데, 퇴근 후 술자리까지 일의 연장이라고 여기는 태도는 정말 지긋지긋하다.

아빠가 아빠 역할을 할 시간을 주지 않는 회사, 엄마의 역할을 하려면 일을 그만둬야만 하는 회사, 이제 그만 제대로 된 공존의 길을 찾는 게 좋지 않을까.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는 것도 물론 스트레스지만, 독일에서는 짧은 시간 내에 좋은 성과를 내야 한다는 압박으로 인한 또 다른 형태의 스트레스가 존재해요.

일하기 _ 052

 

 

물론 어느 사회든 완벽할 수 없다.

합리적으로 일하는 문화가 당연하게 여겨지는 독일에서도 그 나름의 고통은 존재한다.

하지만 적어도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려고 애쓰는 독일의 태도는 정말 본받을 만한다고 여겨진다.

아주 여러 가지 형태로 (요즘 우리나라에서도 유행하는) '워라밸'을 지키려고 하는 독일의 모습은 일에 지친 한국의 직장인들에게 부러움이 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직장인 뿐 아니라 '가족'에게도 마찬가지로 간절한 삶의 태도가 아닐까 싶다.

일에 치여서 소중한 것들을 너무 잊고 살아가고 있는 건 아닌지...

 

 

 

 

'쉬기'챕터에서는 여행하는 쉼과 도심에서 자연을 쉽게 만날 수 있는 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오랜 시간 계획적인 여행이 가능한 삶의 밸런스도 부러웠지만, 도심에서 쉽게 초록을 볼 수 있다는 점 또한 부러웠다.

우리나라도 도심에서 산을 볼 수 있는 곳이 많지만, 좀 더 가깝게 초록이 무성한 공원이 존재하는 것은 또 다른 느낌을 가져온다.

인공적으로 만들어 낸 공원이라 할지라도 그곳이 자연을 그대로 담아 우리에게 '쉼'을 언제든지 선물해주는 공간이 된다면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책 속에서 그 초록의 사진들을 볼 때마다 부러움의 한숨이 터져 나왔다.

도시에 살면서 가장 힘든 점 중 하나가 바로 '숲 같은 공원'이 근처에 없다는 점이다.

(우리나라 또한 도심에 큰 공원이 존재하는 곳이 여럿 있지만, 어쩐지 자연에서 함께 사는 느낌은 받을 수가 없는 것 같다.)

오로지 개인적인 견해이긴 하지만, 나에게는 초록의 위로가 너무도 간절하기에 저자가 설명하는 공원이 있는 삶은 내겐 너무 가닿고 싶은 삶일 수밖에 없었다.

게다가 '클라인 가르텐'이라는 시민농원을 임대해 직접 채소를 기르는 것이 도심에서도 가능하다고 한다.

내겐 직접 기른 채소의 건강함보다도, 도심에서도 그렇게 가까이 자연을 마주할 수 있다는 사실이 그저 부러울 뿐이다.

 

 

 

 

갓 없는 전구 아래 침대 하나만 덩그러니 놓인 살벌한 방에서도 사람은 머물 수 있죠. 하지만 자신의 취향에 맞도록 안락하게 꾸미면, 집은 잠만 자는 '거주' 장소에서 '삶을 만끽하는' 나의 공간으로 바뀝니다.

살기 _ 146

 

 

'살기'에서 보여주는 주거지에 대한 독일인들의 모습은 좀 새로웠다.

전혀 알지 못했던 그들의 생활의 모습들을 들여다보는 재미가 쏠쏠했다.

외국에서 오래된 주택을 선호한다는 이야기는 들은 적이 있지만, 이사를 하려는 집에 정말 아무것도 없는 상태로 입주한다는 것은 처음 알았다.

전등 하나 없는 완벽한 無의 상태에서 시작할 거라고는 생각조차 못 했다.

독일이 D.I.Y가 그토록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나라인 것도 몰랐다.

집을 하나부터 열까지 내 손으로 꾸미는 기분은 어떤 것일까.

 

한국에서는 이미 완벽하게 세팅된 집에 이사를 간다.

물론 이사 전에 이것저것 바꾸거나 손보기도 하지만, 대체로 싱크대뿐 아니라 대부분의 가구들이 붙박이로 존재하는 아파트가 많다.

그래서 D.I.Y가 한때 잠깐 유행하기는 했지만 다른 나라처럼 익숙한 생활 자체가 되지는 못한 것 같다.

그에 반해 독일은 벽과 바닥만 존재하는 공간 속에 내가 모든 것을 꾸며야만 한다니, 매우 귀찮을 것 같으면서도 한편으론 아주 애착이 넘치는 공간이 될 것만 같다.

그래서인가 그들이 집이라는 공간을 대하는 방식이 참 아름답게 여겨졌다.

내게 집이라는 공간은 어떤 의미인가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누구나 일정 시간을 집에서 보냅니다. 그 시간의 질이 높아지면 생활이 더 알차지겠죠. 그러면 결과적으로 보다 의미 있는 인생을 살 수 있지 않을까요. 결코 남과 비교하는 게 아니라 나의 내면이 충만해지는 걸 느끼려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의 질을 높이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살기 _ 155

 

 

책 속에 등장하는 삶의 모습들 중에 유일하게 나라와 상관없이 바꾸는 게 가능한 부분이 '집'에 관한 부분인 듯하다.

다른 부분들은 나 혼자 노력한다고 바뀌는 것들이 아닌, 제도적인 부분이나 관습적인 부분 또한 많아서 변화가 어렵게 느껴졌지만, 집에 관한 것만큼은 나의 노력에 따라 변화가 가능할 것이다.

어느 곳에 살고 있다고 해도, 집 안의 내 공간을 바꾸는 일은 누구나 가능하니까 말이다.

 

인테리어에 딱히 큰 관심도 없고 센스도 부족한 편이라서, 일단 한 곳에 가구를 놓으면 옮기는 일도 없고, 청소를 좋아하지 않아서 대충 치우고 사는 편이었는데, 공간이 주는 삶의 질의 변화에 대한 부분을 읽으며 뜨끔했다.

특히나 집순이인 나는, 문지방 파이터라는 어떤 연예인의 별명이 너무도 찰떡처럼 어울리는 사람인지라 내 공간에 대한 스스로의 노력이 너무 없었던 것 같아서 부끄러웠다.

조금만 신경을 더 쓰고, 조금만 부지런히 움직이고, 조금만 더 노력한다면 얼마든지 지금보다 만족스럽고 충만한 공간에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었을 텐데 그 기회를 내가 외면하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버리고 비우고 정리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계부터 착실히 도전해 볼 예정이다.

 

 

 

 

실제로 "난 그 브랜드가 맘에 들어."라는 말보다는 "난 그 기업을 지지하지 않아."라는 말을 자주 듣곤 합니다. 노동자를 부당한 환경에서 일하게 했다는 뉴스가 보도되면, 그 기업의 제품을 불매하는 경우가 많아요. 저도 그런 사고방식의 영향을 받아 언제부턴가 '쇼핑은 선거'라고 생각하게 됐어요. 한정된 예산 안에서 기업의 자세를 최대한 응원하며 취향에도 맞는 제품을 고른다면, 쇼핑도 하나의 권리로 행사할 수 있으니까요.

입기 _ 246

 

 

'입기'와 '먹기'에서 보여주는 독일인의 삶의 모습은 간소하고 간결하다.

허례허식도 없고, 불필요한 소비도 거의 없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저자가 말한 일본의 모습처럼 우리나라도 먹고 입는 것에 굉장히 많은 소비를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나 또한 먹고 입는 것에 굉장히 많은 지출을 하고 있다.

패션에 관심이 많기도 하고, 왜 때문인지 한 해가 지나고 나면 작년엔 벗고 다녔던 건지 입을 옷이 없다고 여겨진다.

매년 옷을 다시 구매하고 있다. 이런 소비 패턴에 허영은 들어있지 않았나 의문이 든다.

딱히 남에게 보이려고 무언가를 했다기보다는 나의 만족으로 소비하는 일이 더 많았지만, 알게 모르게 사회가 추구하는 소비패턴에 최적화되어 버린 건 아닌가 싶기도 하다.

 

'먹기'에서 저자가 지적하는 부분에는 공감하면서도, 식문화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식습관의 변화는 어려울 것 같다. (나는 여전히 독일과 정반대로 아침은 간소하게 저녁은 꾹꾹 눌러 담아 가득히 먹고 있다.ㅠㅠ)

우리나라 음식은 정말 손과 정성과 시간이 많이도 들어가는지라, 음식을 만들며 소비된 시간에 대한 스트레스 때문에 개인적으로 음식을 만드는 일을 정말 정말 싫어한다.

그래서 독일식 저녁이 너무 마음에 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익숙한 한식에 대한 애정을 버리기는 힘들 것 같다.

아마 바뀌기 가장 어려운 것이 의외로 식생활이 아닐까 싶다.

 

현명한 소비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된다.

정말 많은 소비생활을 하고 있는데, 얼마나 제대로 된 소비를 하고 있는지는 의문스럽다.

게다가 이왕이면 좋은 기업의 제품을 선택해서 사용한다면, 좋은 기업들이 점점 더 늘어나지 않을까 싶다.

실제로도 우리나라에서 이런 일과 관련한 불매운동이 일어나기도 했었으니 '현명한 소비생활'은 지금도 도처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지금 보다 더 쇼핑을 올바른 권리 생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항상 깨어있어야겠다.

좋은 소비자가 되도록.

 

 

 

 

저자는 부드럽고 단정한 문장으로 우리에게 말을 건네고 있다.

꼭 독일의 라이프가 옳고 좋다고 말하는 것도 아니다.

그저 이런 삶도 있다고, 너무 일에 쫓기며 살지 말라고, 바삐 뛰어가며 살아야만 무언가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우리를 위로한다.

잠깐이라도 삶 속에서 쉼을 찾았으면 좋겠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녀 또한 너무 바쁜 일상 속에서 많은 것들 놓친 채 살았던 시간이 있었기에.

 

그녀가 보여준 독일인의 삶의 모습은 내게 깊은 인상을 남겨주었다.

당장 내가 바꿀 수 있는 부분은 작겠지만, 그것에서부터 내 삶의 질을 조금씩 바꿔나가야겠다는 작은 소망이 생겼다.

독일에서 살고 싶다는 건, 현재로서는 꿈같은 이야기니까 그냥 꿈으로 남겨두고, 지금의 내 삶에서의 변화에 집중해야겠다.

나만의 기준을 만들어 보자.

 

 

이렇게 우선순위를 판가름하는 기준을 세운다는 건 크게 봤을 때 나의 인생을 스스로 만들어 간다는 의미예요.

일에서도 개인 생활에서도 내 나름의 기준을 갖지 않으면 그때그때 상황에 휩쓸리고 맙니다. 그러면 스트레스가 쌓이고 늘 남 탓만 하게 되죠.

반대로 내 안에 기준을 정하면 다양한 일에 바로바로 결단을 내릴 수 있어요. 내가 한 행동에 대해 스스로 납득할 수 있어서 후회를 남기지 않죠.

일하기 _ 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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