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 - 세상을 깨우는 시대의 기록 역사 ⓔ 1
EBS 역사채널ⓔ.국사편찬위원회 기획 / 북하우스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인간으로 태어나서 누구나 자기가 바라는 목적이 있네. 그 목적을 달성한다면 그보다 더한 행복이 없을 것이네. 그리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그 자리에서 죽는다 하더라도 이 또한 행복이 아니겠는가"



전 재산을 털어 망명한 그의 삶은 가난의 연속이었다. 하지만 가난도 그의 의지를 꺾을 수 없었다. 김규식, 신채호, 안창호 등 독립운동가들에게 숙소와 식사를 제공하는 등 끊임없이 독립운동자금을 댔고 가져간 자금이 바닥나 중국의 빈민가를 전전해야 했다. 그러나 우당은 충정과 기개를 잃지 않았다. 훗날 이회영의 아들 이규창은 "일주일에 세끼를 먹으면 잘 먹을 정도였지만 궁핍이 아버지의 독립 의지를 꺾지는 못했다."고 회고한 바 있다.

독립운동에 투신했던 이회영의 형제와 가족들도 굶어 죽거나 병사하는 등 비참한 최후를 맞았다. 만주로 떠난 여섯 형제 가운데 유일하게 고국으로 돌아온 사람은 다섯째 이시영이었다. 그는 해방 후 초대 부통령까지 지냈지만 이승만의 전횡에 반대하며 결국 부통령직을 사임했다. 시대와 타협하지 않는 가문의 전통을 보여준 것이다.



서른 살 청년 이회영이 물었다.
"한 번의 젊은 나이를 어찌할 것인가."

예순여섯 살 노인 이회영이 답했다.
예순 여섯의 '일생'으로 답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13-11-20 14: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주일에 세끼만 먹고 살 수 있다는 자체가 대단하네요.
하루 하루 최선을 다하는 삶이 중요하겠죠.
오늘 어르신대상 연수가 있었는데 강사분이 매일 매일 이루고싶은 소망을 적으라고 하더라구요.
하루 하루를 열심히 살아야 겠습니다.

노란곰 2013-11-21 09:39   좋아요 0 | URL
평생동안 보장된 삶을 버리고 타국에서 자신의 것을 모조리 주고도 모자라 목숨까지 바치는 그를 보며 가슴에서 찌르르~한게 올라오더라구요. 책을 덮고도 '이 한번의 젊은 나이를 어찌할 것인가.'란 문장를 계속 되뇌이게 됩니다. 그 전에 세실님이 말씀하신 대로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사는게 먼저겠죠?

아, 오늘의 소망은 오늘 하루 책 한권 완독입니다^^

노란곰 2013-11-21 09:42   좋아요 0 | URL
그런데, 어르신 대상 연수에 매일매일 이루고 싶은 소망을 적으라고 한 점.. 신선한데요?
(사실 어르신 대상이면 이미 다 이뤄놓은 것을 자랑하거나 회고하거나 정리하는 단계잖아요)

세실님네 도서관 강의 다시 한번 탐이 납니다..+_+ ㅎㅎㅎ

질문 2020-07-11 18: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서른 살 청년 이회영이 물었다.
˝한 번의 젊은 나이를 어찌할 것인가.˝

예순여섯 살 노인 이회영이 답했다.
예순 여섯의 ‘일생‘으로 답했다.

무슨의미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