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소리를 인지하게 되는 영유아기부터 발달하기 시작한다. 특히 생후 48개월 무렵은 ‘문해력의 씨앗이 싹트는 시기이므로더욱 주목해야 한다.
문해력 발달에 있어 생후 48개월 무렵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언어 능력 발달과정과 관련이 있다. 아기들은 생후 2~3개월에 옹알이를 시작해 6~7개월 무렵에 단어로 의사소통을 하기시작한다. 엄마만 알아들을 수 있는 옹알이를 하다가 어느 순간
‘맘마‘와 같은 자음과 모음이 결합된 단어를 발화하기 시작하는 이때가 바로 ‘말문이 트이는‘ 시기인 것이다. 이후 유아기 초기인 만 3세 시기에는 어휘력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단어를연결해 문장을 말할 수 있는 실력에까지 이른다. 아이들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개 만 3세가 되면 언어 구사 능력이 어른의 70퍼센트까지 발달한다.
그다음 생후 48개월 전후로는 뇌에서 언어를 담당하는 두 개의 주요 영역인 ‘베르니케 영역과 ‘브로카 영역이 획기적으로 발달한다. 베르니케 영역은 좌뇌의 두정엽 아래에 위치하며,
브로카 영역은 좌뇌의 전두엽과 측두엽 사이에 위치한다. 베르니케 영역은 단어를 적절히 활용해야 할 때 활성화되며, 브로카영역은 문법을 적절히 활용해야 할 때 활성화된다. 그래서 만 4세 이후부터 아이들은 문장과 문장을 연결해 말할 수 있게 된다. 그림책을 보면서 글자들이 이야기와 관계가 있다는 사실도76이해한다. 언어 능력 발달이 빠른 아이들은 그림책의 글자들을따라 읽기도 한다.
만 4세에 문해력의 씨앗이 잘 자라도록 해주려면 아이가 똑같은 질문을 반복하더라도 정확한 발음과 표현으로 대답을 해주며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해줘야 한다. 한글 공부와 책 읽기에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이 시기에건강하게 문해력의 싹을 틔워야 이후 성인이 될 때까지 순조롭게 문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P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