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의 진실 - 중국이 말하지 않는
셰궈중 지음, 홍순도 옮김 / 지식트리(조선북스)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중국이라는 나라가 어느순간부터 급성장해서 세계뉴스를 접할때마다 미국 다음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것 같다. 중국이라는 나라가 이렇게 거대했는가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는 것 같다. 아직까지 나에게 중국은 거대한 땅, 거대한 인구로만 인식되고 있었는데 요즈음 중국은 나에게 경제강국이라는 느낌을 주고 있다. 내가 지금쓰고 있는 것의 대부분도 MADE IN CAHINA가 차지하고 있고 큰 세계적인 이슈가 중국에서 비롯되고 있는 현실을 보면서 중국의 급속한 성장을 느낄수 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다는 것이 중국의 말하고 있는 것 같다. 세계의 부가 중국으로 몰리고 있고 거대한 만큼 부자들도 많고 많은 자원과 더불어서 인적자원까지 가지고 있는 중국의 예전의 못살던 나라가 아니라 이제는 세계의 패권을 다툴수 있을 만큼 거대해진 국가이다. 더불어서 인공위성 및 다양한 과학적인 성과에 놀랐고 또 우리나라가 아직 이루지 못한 분야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는 중국을 보면서 위기의식을 느끼게 되는 것 같다.

 

언젠가부터 중국에서 오는 관광객들의 유치에 열을 냈었고 중국어가 이제는 제2외국어가 되는 이시점에 우리는 중국에 대해서 얼마나 많은 것을 알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된다. 이 모든 것이 중국의 경제적인 성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그런 중국의 경제적인 성장을 단면을 중국의 대표적인 경제학자인 저자가 알려주고 있다.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중국의 경제에 따라서 이제 우리의 경제에 미치는 막대한 영향까지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현실이 되어버렸다. 많은 사람들이 중국경제의 진실을 알고 싶을 것이다. 중국경제학자가 전해주는 사실 그대로의 경제는 앞으로의 중국경제에 대한 예상과 나아가서는 중국에 대한 바른 시각까지 가질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경제 성장의 힘은  첫째, 개방을 통해 기술을 도입하고 자본을 유치해서 수출을 촉진했으면 수출도 촉진 둘째, 정부다 인프라 건설에 주력함 셋째, 노동력 시장의 융통성 이것이 현재 중국 경제 발전을 이끈 요인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외에도 중국의 부동산, 위완화의 불안성, 중미 무역의 불평등, 유동성 정책등 현재 중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경제정책에 대해서 실랄한 비판과 냉정한 눈으로 중국 현재를 말하고 있다.

 

중국에 대해서 많은 것들을 알수 있는 기회였다. 게다가 경제책이라고 하면 지루한면이 없지않아 있는데 이책을 흥미로운 것 같다. 내가 기존에 중국에 대해서 아는 것이 별로 없어서 였는지 흥미로운 내용들이 가득했던 것 같다. 중국 경제에 대해서 관심있는 사람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고 관심이 없다고 해도 세계적인 흐름을 알고 싶다면 꼭 한번은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