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희망을 여행하라 - 공정여행 가이드북
이매진피스.임영신.이혜영 지음 / 소나무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여행을 좋아한다. 그리고 여행은 내삶의 활력소가 되고 어떻게 보면 내가 살아가는 이유를 알수 있게 해주며 한 사람으로써 삶을 윤택하게 살수 있는 여유를 가지게 해주는 것 같다. 그래서 많이는 가지 못하지만 시간이 나는 대로 여행을 떠나고 시간이 나는 대로 가보지 못한 곳 가보고 싶은 곳에 관한 여행책을 찾아서 대리만족을 하고 있다. 갈수 없지만 다른 사람들을 통한 여행을 만나는 것은 미래의 나의 여행을 위해서 준비하는 하나의 과정인 것 같다.
공정여행?이매진피스? 희망을 여행한다? 도대체 무슨말인지 잘모르겠다.
우선, 공정여행(fair travel)은 우리의 여행에서 쓰는 돈이 그 지역과 공동체의 사람들에게 직접 전달되는 여행, 우리의 여행을 통해서 숲이 지켜지고, 사라져가는 동물들이 살아나는 여행,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고 경험하는 여행, 여행하는 이와 여행자를 맞이하는 이가 서로를 성장하게 하는 여행, 그리고 쓰고 버르는 소비가 아닌 관계의 여행을 뜻한다. 그리고 이매진피스는 문화, 예술, 교육, 시민운동, 출판등 다양한 분야에서 평화를 위해 일하는 일들의 네트워크이다. 평화여행, 평화교육, 평화행동을 중심에 두고 2006년 가을부터 활동한 단체라고 한다.
우선, 이책을 읽기 위해서는 공정여행과 이매진피스에 대해서는 알고 시작하는 것이 좋은 것 같다. 사실 나도 처음 들어보는 생소한 것들이지만 모르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나름 내 자신이 너무 좁은 세상에서 사는 것은 아닌가에 대한 질책도 하게 되었고 세상은 넓고 정말 많은 것들이 있다는 것도 다시 한번 일깨우게 된 것 같다.
2007년 세계 관광인구는 9억명을 돌파하며 세계 관광수입은 8천 5백 6십억 달러에 달한다고 한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위해서 많은 돈을 쓰고 있으며 잦은 여행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책은 그런 수많은 관광인구들을 위한 단순히 여행을 위한 좋은 곳과 좋은 음식을 소개하는 대부분의 여행책과는 달리 그런 관광인구의 증가에 따른 인권, 경제, 환경, 문화, 배움에 대해서 총체적으로 이야기 해주고 있다.
처음에 나는 책에 나오는 네팔의 포터(히말라야를 감상하며 가볍게 걷는 산행, 트레킹을 위해 등반객들의 짐을 날라다 주는 일을 하는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를 접하고는 정말 놀랐다. 여행이라는 것은 여유가 있고 돈이 있는 사람들이 좋은 곳을 찾아만 다니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런 여행속에서 포터들의 생활을 정말 안타깝고 불쌍해보였다. 여행의 즐거움과 행복 뒤에 감추어진 숨은 어두운 그림자를 보는 것만 같았다. 포터들은 많은 돈을 버는 것은 아니지만 일자리가 없어서 그 일을 하는데 맨발에 고산증, 50kg의짐은 그들의 힘든 삶을 이야기 해주고 있었다.
나는 상관 없어요
상관없어요
비가 얼마나 오든
눈이 얼마나 내리든
심장이 얼마나 아파오든
나는 포터니까요
나는 짐을 나르죠
높고 낮은 산을 짐과 함께 걸어야 하죠
가족들을 먹여 살리는 것
짐을 나르다 언젠가 죽는것
이것은 나의 운명이니까요
나는 포터니까요 -소나 세르파
이외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최고의 관광지라고 알려진 몰디브 리조트와 보라카이섬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삶은 그런 아름다운 관광지와는 정반대로 어둡고 희망도 보이지 않아보였다. 나 역시 정말 그런 다른 모습이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던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이책을 통해서 그런 관광지의 이중적인 모습을 보고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노동의 대가만큼 꼭 받도록 도와 주었으면 좋겠다. 나역시 그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고 싶다.
수많은 관광지의 화려함 뒤에 숨어 있는 모습들은 정말 놀라웠고 나에게는 정말 충격이었다. 어떻게 그렇게 철저하게 이중적인 모습을 하고 있는건지 모르겠다. 나는 여행을 하는 사람도 중요하지만 여행지의 사람들도 매우 중요한것 같다.
여행은 참 많은 것을 느끼게 해주고 새로운 사람들도 만나게 해주고 어쩔때에는 인생의 터닝포인트까지 만들어 주는 것 같다. 마지막으로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앞으로 계획하고 있는 여행이 공정여행이 될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마음속에 작은 다짐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