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사는 즐거움 - 누구와도 함께할 수 없는 나만의 행복 찾기
사라 밴 브레스낙 지음, 신승미 옮김 / 토네이도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누구와도 함께할 수 없는 나만의 행복 찾기

 

나는 집에서 떨어진 곳에서 회사생활을 하기 때문에 가족들과 친구들과 떨어져서 생활하고 있다. 이제 그렇게 생활한지 거의 5년이 넘어가는 것 같다. 회사생활을 하면서 난생처음으로 부모님과 집과 멀어져서 생활을 하면서 세상에 이렇게 신기하고 좋은 것들이 많이 있다라는 것 때문에 하루하루가 어떻게 가는지 몰랐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처음으로 독립을 했을때처럼 나도 혼자서 무엇을 한다는 것 자체가 설레였고 처음인 회사생활도 재미가 있었다. 하지만 몇년의 생활을 하면서 나는 집이 그립고 친구들이 그립고 사람이 그리워 졌다. 아무리 회사생활을 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새로운 친구들을 만났지만 정작 마음을 편하게 털어놓고 매일같이 수다를 털어놓을 사람은 없었던 것 같다.

 

혼자 생활을 하면서 처음의 설레임으로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니깐 그런 혼자의 생활이 이젠 외로움으로 그리고 그리움으로 변하기 시작했다. 혼자서 처음에는 새로사귄 회사동료들과 수없이 놀러도 다니고 여기저기 많이 다녔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함께하는 시간이 없어지고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었다. 그래서 혼자서 내가 할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재미있게 잘 지낼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찾고 헤매었는데 이책을 만나는 순간 정말 한줄기 빛을 보는 것 같다.

 

<뉴욕타임스> 120주 연속 베스트셀러를 기록 하고 30개국 출가느 700만 독자의 삶을 바꾼 밀리언 셀러인 이책을 통해서 나는 누군가를 위해서 살기보다는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자신을 찾을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내 인생의 주인공이 오직나라는 것을 다시한번 말해주고 있다. 더불어서 나 자신을 위로하고 성찰하는 시간을 가질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묘원에서 산책하기를 통해서는 묘지에 누운 사람들이 그토록 간절히 바라던 하루를 지금 살아가고 있음을 알게 해주고 사랑하는 것들에게 매일 안부를 전하는 삶을 살아야한다는 것을 그렇지 않으면 작별인사를 건넬 시간조차 없이 생의 마지막 날을 맞이 하게 된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은 묘원산책 조금 무서울 것 같지만 그런 시간을 가짐으로써 내 소중한 하루하루에 감사하게 될 것 같다.

 

희망상자를 만들어 혼자 있을 때마다 들여다보면 살아갈 힘과 용기를 얻는다. 그리고 자신의 꿈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믿음이 생겨난다. 우리가 바라는 것들이 당장 이루어지지 않지만 그 꿈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인내의 시간을 기다려야하는데 그런 인내의 시간을 위해서 나를 위한 마음의 선물을 하는 것이 희망상자를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 한번도 나에게 희망을 선물한적이 없고 그저 다그치기만 했는데 이번 기회에 혼자 있으면서 희망상자를 만드는 시간도 가지고 그곳에 나의 마음에게 선물을 해서 내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면서 살아야 될 것 같다.

 

빛났던 시절 발굴하기, 성스러운 공간 만들기, 걸으면서 명상하기, 좋아하는 색깔 만들기, 살고 싶은 집 만들기, 요청하기, 비밀의 화원에서 일하기, 소울 푸드 찾기, 늑대 요리하기, 마음과 연결된 길 걷기, 결단의 즐거움 알기, 치료를 주는 음악찾기, 옛날 책 고르기, 소원 이루기, 내 역할모델과 대화하기, 직장에서 자기 돌보기, 정신과 동행해보기, 집에서 일해보기등등 정말 할수 있는 일들이 많이 있었다. 사실 나는 혼자 있을때 할수 있는 것은 잠자기, tv보기가 전부였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내가 할수 있는 일들이 정말 많아져서 너무 좋다. 그리고 혼자 있어서 외롭지 않고 내 인생의 주인공이라는 사실이 다시 한번 깨달을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혼자서 하는 것이라고 해서 많이 거창할 줄 알았는데 혼자 조용히 앉아서 자신의 마음을 정리하는 시간도 가질수 있었고 더불어서 내 정신과 내 마음을 정리할 수도 있는 것 같고 혼자 있어도 전혀 외롭지 않을 것 같아서 좋은 것 같다. 나처럼 주위에 혼자 있기가 극도로 외롭고 힘든 사람이 있다면 이책을 읽으면 그런 것들에서 벗어나서 즐겁게 혼자 재미있게 혼자 보낼수 있는 방법을 알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