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람을 꿈꾸게 만드는 경영자 - 캐나다의 작은 모텔에서 세계 최고 호텔 그룹을 만든 이사도어 샤프의 성공 스토리
이사도어 샤프 지음, 양승연 옮김 / 지식노마드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이사도어샤프의 성공 스토리
나는 성공한 사람들의 자서전을 읽으면서 많은 사람들을 알게 되는 것 같다. 나름대로 많은 유명인들을 알고 있다라고 생각했는데 늘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 같다. 아마도 나의 좁은 세상에서 더 나가지 못해서 그런 것 같다. 이책 역시 캐나다 작은 모텔에서 세계 최고의 호텔 그룹을 만든 이사도어 샤프의 성공담이다. 성공담이자 그의 자서전인 이책을 통해서 나는 다시 한번 성공한 사람을 만나게 되는 것 같다.
이사도아 샤프가 세운 포시즌 호텔은 1960년 캐나다 토론토에서 작은 호텔을 개장한 이후 전 세계 36개국에 5성급 이상의 호텔 96개를 운영중이라고 한다. 이렇게 대단한 호텔이 었다니 내가 생각했던 것 보다 포시즌 호텔은 더욱더 크고 전세계적으로도 유명한 호텔이 었다. 내가 알고 있는 호텔은 힐튼 호텔뿐이었는데 말이다. 어떻게 작은 호텔에서 시작되어서 전세계적으로 뻗아나갈수 있었을까 궁금해진다. 아직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세계적인 호텔이 없는데 말이다. 우리나라에서 호텔을 경영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사도아 샤프의 이책을 꼭 읽어야할 것 같다.
사람을 꿈꾸게 하는 경영자라고 하니깐 어떤 사람일지 그의 경영노하우는 어떨지 그에 대한 모든것이 궁금해지는 것 같다. 그는 5성급 호텔이 되기까지 호텔의 제일 낮은 곳의 직원들까지도 일일이 챙기면서 현장직원들까지 꼼꼼히 챙겼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각 객실은 경쟁 호텔보다 조금씩 컸으며, 조용한 배관, 더 좋은 샤워기, 그리고 모두 주문 제작된 안락한 매트리스, 고객들에게 원하는 타입의 베개를 선택할수 있게 했고, 최고로 부드러운 화장지, 매일 싱싱한 꽃으로 객식을 장식하는등 고객들을 최대한 배려했다. 아마도 이런 점들이 고객들의 마음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마음까지 얻어서 세계 최고의 호텔이 되지 않았나 싶다.
이렇게 성공한 호텔임에도 불구 하고 아직까지 매번 새로운 호텔을 열 때마다 이 호텔이 그때까지 지은 것들 중 최고로 잘 지은 호텔이라는 생각이 들정도가 되면 공사를 마무리하고 있다고 한다. 나는 이런 모습을 보면서 경영자로써 변하지 않는 모습을 보면서 왜 포시즌 호텔이 세계적으로 유명한지 더불어 세계최고의 호텔, 포춘지 선정 세계에서 가장일하고 싶은 100대 기업에 들었는지 느낄수 있다.
누구나 성공을 목표로 삶고 있다. 하지만 이사도어 샤프가 더욱더 성공한 경영자가 될수 있었던 것을 자신의 직원들에게는 믿음과 존경의 마음 가족이라는 마음을 갖게 했고 고객들에게는 높은 신뢰를 주어서 그런 것 같다. 우리나라에도 아사도어 샤프처럼이런 최고의 경영자가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고 수많은 경영자들이 이책을 보고 많은 것을 느낄수 있었으면 좋겠고 변화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