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똥배 - 죽음을 초대하는 당신의 식습관
헬스클릭 지음, 박정화 옮김, 황수관 감수 / 북메이드 / 2011년 6월
평점 :
품절
대사증후군 & 생활습관병
나는 현재 다이어트 3개월째에 접어들고 있다. 매일 같이 열심히 운동하고 다이어트에 관련된 다양한 서적들을 읽고 있으며 하루 몇 그램씩 빠지는 재미에 푹 빠져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몸무게는 줄어들고 있지만 내 배가 그대로라는 사실에 항상 좌절하고 있다. 그러던 중에 이책을 만나게 되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똥배를 없애겠다는 일념하나로 읽게 되었다.
이책은 2003년부터 국가적으로 대사증후군을 관리해 온 일본의 사례를 통해 배워야할 것들을 우리의 실정에 맞도록 잘 설명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대사증후군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예방법, 식습관 및 생활습관의 변화를 통해 대사증후군을 탈출할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사실 나는 대사증후군에 대해서 그렇게 심각하게까지 생각하지 않았는데 그 심각성을 알게 되고 이제 우리나라 사람들도 대사증후군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다.
대사증후군 : 만성적인 대사 장애로 인하여 내당능 장애(당뇨의 전 단계, 공복 혈당이 100mg/dL보다 높은 상태, 적절한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에 의해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는 상태),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심혈관계 죽상동맥 경화증 등의 여러 가지 질환이 한 개인에게서 한꺼번에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나와 같이 대사증후군에 대해서 무뇌한 사람들에게 어떤 병인지 그것에 대한 정체를 알려주고 스스로가 진단을 할수 있도록 진단기준까지 제시해주고 있다. 그림과 간단한 표로 되어 있어서 한눈에 알아보기 좋았고 다른 어떤 설명보다도 잘 이해되어서 초보자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었다.
우리 보통 일상에서의 잘못된 식생활 습관, 건강을 부르는 음식궁합, 건강보조식품, 직장인의 점심메뉴(저칼로리 순위의 식사)등을 알려주고 있다. 내가 그냥 넘어가는 평범한 일상속에서 발견되는 잘못된 습관과 서로 맞지 않는 음식궁합, 고칼로리 음식들은 우리 주위에 생각보다 너무 많이 있어고 우리는 그런 위험속에서 무수히 많이 노출되어 있었다라는 것을 다시한번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더불어서 대사증후군을 탈출하기 위한 음식 현미, 꽁치, 된장, 콩 , 김치, 새싹등을 소개해주고 있다. 그런 음식들이 우리몸에 좋은 이유와 우리몸에 들어가서 어떤영향을 주는지까지 나와있다. 단순한 소개에 그치지 않고 잘고르는 법과 잘먹는 방법등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었다. 대사증후군을 예방하기위한 음식들이지만 이런 것들을 먹으면 우리의 몸도 건강해 질것 같았다.
우리가 일일이 신경쓰지 못하는 하루 일상속에서의 음식들과 생활습관까지 자세히 바로잡아주는 책인 것 같다. 그래서 보통 사회인들이 일상생활속에서 유용히 쓸수 있는 정보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 같고 건강한 몸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좋은 책인 것 같다. 다양한 정보들을 한꺼번에 접할수 있어서 더 좋은 것 같다. 집에 두고 온가족과 읽는다면 더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