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페베네 1등 성공 신화
이상훈 지음 / 머니플러스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스타벅스를 뛰어 넘어 세계로 진출!!
회사 생활을 하면서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되는 것 같다. 특히나 나와 같이 20대 중반의 여성이라면 대부분의 약속은 커피숍에서 잡기 마련이다. 그래서 나는 적어도 일주일에 3회 이상은 커피숍에 가는 것 같다. 그래서인지 나도 모르게 좋아하는 커피전문집이 생겼고 일부러 찾아서 가기도 한다. 너무 자주 커피를 마시고 자주 커피숍에 들르다보니깐 자연스럽게 커피전문점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게 되는 것 같다. 그러던 중에 요즈음 주위를 둘러보면 많이 있는 카페베네의 성공신화에 관한 책이 있다고 해서 관심깊게 읽게 되었다. 카페베네가 처음 나왔을때만 해도 인기 연예인 한예슬과 최다니엘이 나와서 관심을 끌었는데 이것 외에도 전국에 많은 매장을 보유하게 된 성공신화의 비밀이 이책에 나와있다.
이책을 통해서 내가 가는 카페베네의 새로운 점들과 역사, 현재 진행중인 카페베네의 성공신화의 바탕 등등을 알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가 된다. 길을 다니다보면 얼마 눈에 띄이지 않는 곳에 가끔 보아왔던 카페베네과 최근에는 정말 스타벅스나 커피빈에 비해서 눈에 띄는 곳이 많이 진 것 같다. 최근 1~2년사이에 매장이 정말 많이 늘어난 것 같다.
카페베네의 김선권 대표가 커피 전문점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자체가 글로벌 브랜드를 키워보고 싶다는 욕망에서 비롯되었고, 그의 큰 목표가 매장 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커피를 비롯한 메뉴 구성, 카페 콘셉트 등 세부적인 전략에서 다른 방법론을 낳게 만드는 원동력으로 작용했다고 한다. 카페베네는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공간에서 더 나가 차별적인 복합문화공간이 되겠다’는 것에서 성공을 이루어 나갔다.
카페베네가 이렇게 까지 성공을 이루기까지의 과정과 다른 커피전문점과 다른 차별화를 두어서 경쟁력에 있어서 우위에 있게된 뛰어난 김선권대표의 경영능력까지 보면서 처음에 가지고 있었던 카페베네의 성공에 대한 궁금증도 많이 풀렸고 그냥 가서 커피를 마시던 때와는 달리 카페베네가 새롭게 보이는 것 같았다. 그속에 숨어 있는 한국인의 한국적인 모습을 배려하는 것들을 보면서 왜 세계 굴지의 커피전문점들을 누르고서 전국 최대매장을 가지게 되었는지도 알게 되었다. 그외에도 잠깐 쉬어가는 코너를 통해서 카페베네의 로고, 문화 마케팅, 멤버십, 카페베네 해외청년봉사단등 카페베네의 전반적인 모습들까지 볼수 있어서 좋았다. 직접 본인이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알수 없는 것들도 쉽게 접할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카페베네는 커피의 맛과 품질에 대해 깐깐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질 좋은 생두를 확보하기 위해서 2010년 6월 브라질의 단일 커피 농장으로 최대 규모의 계약을 맺었고, 서울 중곡동에 연간 240톤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춘 국내 로스팅 공장도 준공했다. 단순히 매장의 성장에만 크지지 않고 지속적이며 끊임없이 투자하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서 다시한번 김선권 대표의 뛰어난 비지니스 능력을 보게 되는 것 같다. 이책을 보면서 나는 카페베네가 그냥 탄생되지 않았고 보통의 커피전문점과 다른 점도 많이 발견할수 있었던 것 같다. 또, 앞으로더 카페베네만 이용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