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 up 캐치 업 (상) - 2011년 소비자 트렌드 읽기 Catch up 캐치 업
(주)트렌드모니터 & (주)엠브레인 지음 / 지식노마드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머릿속을 들여다본다!

대한민국은 매년 수많은 상품들을 히트되고 있고 또한 한해마다 새로운 트렌드가 있다. 하지만 새로운 한해를 시작하고 있는 시점에서 올한해의 트렌드를 미리 만나볼수 있다라는 생각으로 이책을 접하게 되었다. 이렇게 체계적으로 우리나라의 트렌드에 대해서 분석한 책을 읽기는 거의 드물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알고 싶었으나 쉽게 접할수 없었던 대한민국의 트렌드를 접해보고 싶다. 

이책은 2010년 한 해 동안 10만 명이 넘는 소비자들이 참여한 13개 분야 100여 개의 소비자 조사 자료를 통해서 사실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한다. 그만큼 얼마나 신뢰도가 있는지를 알수 있는 자료인 것 같다. 또 3% 미만의 유행 선도자가 아닌 70%의 대중 소비자가 무엇을 구입하고, 어떻게 생각하고 평가하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소비자의 목소리를 담은 정보, 바로 내 이웃의 머릿속에서 움직이는 시장에 관한 살아있는 기록을 담고 있다고 한다. 얼마나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담고 있는지는 읽는 독자 스스로가 판단해야할 거 같다.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13대 분야로 나누어서 통계자료와 함께 현재의 트렌드를 객관적인 입장으로 전해주고 있다. 소비자들의 트렌드 하나하나씩 이렇게 나누어서 하기까지는 정말 많은 시간과 노력이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런 트렌드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 해 줄 뿐아니라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해서 약간의 추측을 할수 있는 기회도 갖게 되는 것 같다. 지금 가장 중요한 트렌드에는 무엇이 있고 사람들이 결혼, 육아, 교육, 저축, 건강, 뷰티등등 세세한 소비자들의 심리와 생각까지 엿볼수 있는 것 같아서 좋은 것 같다. 그리고 그런 것들을 왜 조사하였는지에 대한 이유도 나와 있어서 더 체계적은 조사가 이루어 진 것 같다.

특히나 Trend Monitor 에서는 2010년의 Monitoring과 2011년 비즈니스를 위한 Consumer Insight까지 해주고 있어서 이책을 읽는데 있어서 잘 요약해주고 있어서 한눈에 볼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책에 도표와 자료가 잘 정리되어 있어서 마케팅이나 트렌트 조사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 누구나가 이책을 봐도 쉽게 이해할수 있고 정보를 쉽게 접할수 있는 것 같다.

나역시 이책을 읽으면서 정말 많은 것들에 대해서 공감했고 소비자의 한 사람으로 잘 조사된 것들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수 있었고 더 나아가서 이책이 마케팅과 트렌드를 공부하는 학생들에 있어서는 전문서적 못지 않게 좋은 지식을 전달할 수 있을 것 같다. 한권의 책으로 우리사회의 전반적인 모습을 한눈으로 볼 수 있어서 가장 좋았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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