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사용설명서 - 돈 잘 쓰고 잘 사는 법
비키 로빈 외 지음, 김지현 옮김 / 도솔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돈 잘 쓰고 잘 사는 법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로써 전 세계 수백만 명을 빚더미에서 구출한 돈 관리법이 적히 책이라고 한다. 나와 같은 평범한 직장인들이 이책을 본다면 정말 좋을 것 같다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나도 사회생활 6년차이지만 아직까지 돈에 대한 제대로된 관념도 없고 어떻게 돈을 써야하는지 어떻게 해야 잘 쓰는지에 대해서 하나도 아는 것이 없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이다. 이책은 새해 세우는 돈계획에 딱 맞는 책인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기존에 내가 가지고 있던 돈 쓰는 방법부터 저축까지 다 바뀔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이책 한권으로 인해서 돈에 대한 활기와 자유를 맞고 싶고 변화가 찾아왔으면 좋겠다. 저자가 책을 쓰게 된 목적이 사람과 돈의 관계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라고 한다. 무언가를 변화시킨다는 말은 그것의 본질 혹인 기능을 근본적으로 바뀐다는 뜻이다. 나역시 이책을 통해서 꼭 변화하고 싶고 저자의 말대로 이책이 만들어진 목적대로 이루어지길 바래본다.

단계별 프로그램을 실천함으로써 돈의 본질과 기능을 파악하고 돈에 관한 생각, 돈의 역할, 돈으로 인한 안도감등을 알려주고 있다. 사실 나는 돈은 그냥 많이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만을 가지고 있었는데 돈에 대한 여러가지를 생각할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STEP 1. 과거와 평화롭게 조우하기 ,STEP 2. 현재의 생명력 점검하기 STEP 3. 월별 지출목록표 작성하기 STEP 4. 삶을 변화시키는 세 가지 질문에 답하기 STEP 5. 생명력을 확인할 수 있는 차트 만들기 STEP 6. 생명력 현명하게 사용하기 STEP 7. 일과 임금의 연결고리 끊기 STEP 8. 교차점 통과하기 STEP 9. 안전하게 재정 관리하기 의 9가지 단계를 통해서 직접적으로 돈에 대한 관리를 본인이 할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각각의 단계별로 상세히 되어있다. 하지만 나는 그중에서 STEP4가 가장 와닿았던 것 같다. 삶을 변화시키는 세 가지 질문에 답하기에서 내가 문득 궁금해 했던 것들 소비한 생명력에 걸맞은 만족과 가치를 얻었는가, 소비한 생명력은 내 가치와 인새의 목적에 부합하는가, 생계를 책임지지 않아된 된다면 과연 그생명력을 어디에 쓸것인가에 대한 질문들에 대한 대답은 이책을 읽으면서 가장 좋았고 나에게 도움이 되는 것 같았다. 아마 사람에 따라서 가장 자기에게 필요한 단계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라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또,  마지막에는 에필로그를 통해서 9단계의 프로그램은 간략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나도 모르게 나가는 돈들을 정리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수 있었고 돈을 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배우게 된것 같다. 돈에 대한 개념이 없는 젊은 사람이나 빚에 허덕이고 있는 사람들이 이책을 본다면 정말로 좋은 것 같다. 돈 사용에 관한 설명뿐만 아니라 돈을 어떻게 해야지 잘 모으로 잘쓸수 있는지 까지 나와 있어서 좋은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