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막걸리, 넌 누구냐? - 색깔 있는 술, 막걸리의 모든 것
허시명 지음 / 예담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색깔 있는 술 말걸리의 모든 것
삼성경제연구소는 ‘2009년 10대 히트상품’ 설문조사 결과 2009년 최고 히트 상품으로 막걸리가 선정될 정도로 작년 한해는 '막걸리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던 것 같다. 나역시 그런 막걸리의 인기 때문에 정말 많은 막걸리를 마셨던 것 같다. 20살이 되었을때 친구들과 마신 막걸리의 아픈 추억때문에 멀리했었는데 지금 나이가 들고 마셔서인지 막걸리는 고소해진 것 같았다.
막걸리는 한국 술의 막내다. 막걸리는 일꾼들의 힘을 돋우는 노동의 벗이었고, 시인을 노래하게 하는 밥이었고, 노인을 봉양하는 우유였다.막걸리는 서민과 고락을 함께한 동기간 같은 술이다.
저자는 국내 최고의 술 평론가이자, 막걸리학교 교장님이시다. 현재 막걸리학교 교장님까지 맞고 계시니깐 얼마나 막걸리에 대한 사랑이 가득한지 알 것 같다. 저자를 통해서 내가 몰랐던 우리술 막걸리에 대해서 더 많이 알고 싶어진다.
막걸리의 '막'에는 '방금'이라느 뜻도 있고, '함부로' , '거칠게'라는 뜻도 있는데 대체로 후자의 의미로 쓰인다.
막걸리를 부르는 다양한 명칭과 대부분의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막걸리와 동동주의 차이, 막걸리가 만들어지는 양조장과 막걸리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까지 막걸리의 풀스토리를 공개하고 있다. 사실 나는 막걸리는 그냥 순식간에 생긴 것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이렇게 긴 역사를 가지고 있었는지 몰랐다.
막걸리는 다른 술들과 달리 몸이 좋아하는 건강주로써 다양한 효능이 있다. 알코올 도수도 낮고 열량도 낮으며 필수아미노산이 가득하다. 풍부한 유산균과 살아 있는 효모, 피로회복에 좋은 유기산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이렇게 막걸리가 좋은지 오늘이서야 다시 알게 되는 것 같다. 게다가 막걸리를 이용한 비누, 막걸리 식초는 막걸리가 다양하게 쓰일수도 있다라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막걸리를 이용한 비누는 한번 사용해보고 싶다. 어떨지 말이다..
막걸리는 정해진 한곳에서 만들어지지 않고 전국곳곳에 있는 양조장에서 만들어지고 있다. 그래서 인제 막걸리는 지역마다의 특징을 담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다른 술들에 비해서 종류더 더 다양하고 다양한 맛을 지니고 있는 것 같다. 또, 막걸리는 우리의 역사를 그대로 품고 있는 것 같다.
막걸리의 인기가 치솟으면서 한국 술에 관심을 갖는 외국인들도 많이 늘어났고 쌀문화권이 나는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아직도 낯설고 신기하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 막걸리의 매력인 필수아미노산과 유산균이 많이 들어있고 건강에 좋다라는 장점을 통해서 세계적인 술인 맥주를 능가하는 날이 꼭왔으면 좋겠다. 맥주보다 장점이 더 많은 막걸리가 세계속의 술이 되기를 바래본다.
막걸리 돌풍을 일으킨 16가지 현상은 2009년 갑자기 막걸리가 돌풍을 일으키기까지 수많은 요인이 있었다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었다. 그래서 앞으로도 이런 것들을 바탕으로한 막걸리가 더욱더 돌풍을 일으켜서 언젠가는 우리의 술이 세계의 술이 되어서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우리나라로 막걸리를 찾으로 왔으면 좋겠다.
너무나 서민적인 막걸리가 이렇게 수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것을 보니깐 가장 서민적인 것이 가장 최고가 될수 있다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다. 막걸리의 흥행돌풍이 작년 한해에 그치지 않고 올해 역시 이어나가서 계속적으로 히트 상품이 되고 지속적인 관심으로 인해서 더욱더 발전 할 수 있는 막걸리가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