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트 Young Author Series 1
남 레 지음, 조동섭 옮김 / 에이지21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보트는 베트남에서 태어난 젊은 작가 남레의 단편집이다. 처음 나는 작가가 베트남 출신이라고 해서 색안경을 끼고 책을 접하게 되었다. 베트남의 문학을 한번도 접해보지 않은 나로써는 당연한 편견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저자는 베트남에서 태어났고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자랐다고 한다.  

처음에 이책을 접하기 전에 수많은 매스컴과 도서에 관련된 곳에서 많이 접했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정말 놀라운 이시대의 새로운 능력을 갖춘 작가 탄생, 감동적이며 놀랍고 창의적인 작가라고 하면서 이책에 대한 칭찬을 정말 많이 접했다. 사실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작가가 정말 그런 말을 들을 만한 사람인가에 대해서 생각하면서 읽었던 것 같다. 아마도 나는 다른 독자들과는 다른 시각으로 이책을 그리고 작가에 대해서 살피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얼마나 대단한 글들이 있는지 내눈으로 확인하고 싶었을지도 모르겠다.

총 7편의 단편집으로 이루어져있다. 그중에서도 제일 마지막 단편의 제목이 이책의 제목과 같은 "보트"이다. 일곱편 모두 읽었지만 나는 책을 읽는 내내 흥미롭지는 못했던 것 같다. 글의 대부분의 무거우면서도 어두운 점들이 많이 있었던 것 같다. 아무리 뛰어난 작가라고 하지만 글이 이렇게 무거우면 읽는 독자로 하여금 거부감이 좀 들게 하는 것 같다. 나는 책을 읽으면서 책의 느낌에 따라서 내 기분도 따라가는 경향이 있는데 이책을 읽는 내내 즐겁다기 보다는 우울했던 것 같다.

하지만 작가의 현실주의적인 글을 읽으면서 직접 겪은 듯한 느낌이 들었고 또 소재도 신선했던 것 같다. 기존에 접해보지 않았던 것들도 많이 있었던 것 같다. 이런 좋은 점들을 발견하기는 어렵지는 않지만 작가가 너무 무거운 글, 어두운 글을 써서 인지 그런 부분에 좀 묻히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7편의 단편을 읽으면서 이책을 쓰는 작가도 정말 많은 고뇌의 시간을 보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궁금적으로 작가가 무엇을 말하려는지 모르겠다. 내가 너무 깊이 들어간것일까? 하지만 대부분의 글에 있어서는 작가들이 말하려는 것이 작품속에 내재 되어 있는데 말이다. 아마도 내가 이 책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고 싶어해서 일지도 모르겠다. 오랜만에 만나는 새로운 소재에 신선한 소재까지 더 해져서 나도 모르게 많은 것들이 궁금했고 자꾸 보이지 않는 작가에게 질문을 던졌는지 모르겠다.

앞으로 작가가 어떤 글로 우리를 찾아올지 모르겠지만 그의 새로운 글이 기대된다. 그때는 지금보다는 좀 가벼운 소재로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수 있는 책이 었으면 좋겠다..그리고 아직 완전히 이해가 되지 않은 부분이 많은 이책을 다시 한번 마음을 가라 앉히고 차분히 읽어봐야겠다.. 내가 작가의 마음을 이해할수 있을때까지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