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내 몸 리셋 - 53만 건강멘토의 저속 노화를 위한 중년 건강대백과
김멘토(김재원) 지음 / 이너북 / 202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새해가 되면서 누구나 건강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고 또한 건강을 목표로 계획을 세우게 되는 것 같다. 나 역시 새해가 되면서 작년에 지키지 못한 나의 건강에 대해서 관심을 더 가지게 되었다. 그러던 중에서 유튜브를 통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던 김멘토님의 책을 만나게 되었다.

 

 

많은 구독자를 가지고 있으면서 20년 경력의 체육학 박사님이신 저자의 책은 현재 유행하고 있는 저속 노화를 위한 중년 건강대백과라고 할 수 있다. 나이가 들면서 건강을 관리하기 시작하게 되는 나와 같은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행복의 출발은 건강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우선 내 몸의 건강을 알기 위해서 잘못된 습관을 체크하고, 고쳐야겠다고 마음 먹었다. 그중에서 나의 제일 큰 문제는 비만인데, 그 해답 역시 책에서 찾을 수 있었다. 운동부족, 과도한 스트레스, 불규칙적이고 편향된 식사, 과식과 군것질 생각해 보면 정말 많은 문제가 있는 것 같다. 이 모든 것들이 총제적으로 문제이지만, 가장 중요한 근본 원인을 찾고 식습관부터 고쳐야겠다고 마음 먹었다.

 

거창하고 대단한 것이 아니라, 작은 것부터 내가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고쳐야겠다고 마음 먹었다. 특히 남은 인생을 행복하게 살고 싶다면 근육을 키우기 위한 근력운동을 시작해야하며, 늦었다고 포기하지 않고 지금이라도 시작한다면 노화의 속도를 줄일 수 있고, 몸을 꾸준히 돌보는 습관을 들인다면 행복한 노후를 맞이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이 책에서 얻을 수 있었다.

 

매번 건강에 관심을 가져야지, 운동을 해야지 막연히 마음 먹을 것이 아니라 지금 당장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야겠다 다짐했다. 움직이지 않으면 소화가 잘 안되고, 노폐물이 쌓이면 면역력까지 떨어져서 노화가 더 빠르게 진행 될 수 있다고 한다.

 

몸의 통증과 군살이 사라지기 위해서 바른 생활 습관으로 제시한 자세들을 보자면, 벽에 대고 바르게 서기, 바르게 서는 자세와 몸을 돌릴 때의 주의사항, 앉는 자세, 눕는 자세도 상세히 나오는데 이건 책을 통해서 확인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우리가 일상 생활을 하면서 자세만 바르게 해도 몸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 참 마음에 들었다.

 

어려운 것이 아니라, 실제로 내가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다. 사소하지만, 실천하기만 하면 건강해 질 수 있는 방법들을 이야기 하고 있다.

 

특히 중년에 접어들면 복부비만인 사람들이 많은데, 그 원인으로 지목되는 탄수화물의 과잉섭취를 줄이고 적당한 식사와 운동을 통해서 지방이 쌓이는 속도보다 분해되는 속도가 빨라져서 자연스럽게 허리둘레가 줄어들고 복부 건강도 유지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40대 이후에는 하루 영양 섭취량에 맞춰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간 식사를 해야만 병에 걸리지 않고 오래 살 수 있다고 한다. 어쩌면 이런 것들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실천이 어려운 것도 알고 있다.

 

이 책은 구체적으로 탄단지 섭취비율, 하루 권장 섭취량, 하루 권장 칼로리, 혈당 스파이크를 막는 식습관, 음식 섭취 순서까지 자세히 설명을 하고 있어서 잘 읽어보고 따라하면 어렵지 않게 건강한 삶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딛을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수박 겉핥기 식의 지식은 어느 정도 있을텐데, 이 책에 나오는 방법들은 오랜 시간 저자가 검증한 것들을 토대로 제대로 된 방법을 알려줘서 믿고 실천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부터가 책에서 나오는대로 한번 실천해보려고, 어제부터 책에서 알려주는대로 식단을 바꿔보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요요없이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한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혈관질환을 막기위한 음식 등도 알려주고 있는데, 실제로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부록에서는 건강을 위한 운동습관 복부강화운동, 질환별 운동, 전신 순환 스트레칭, 저속 노화를 위한 운동에 대해서도 잘 정리해 두었다. 매일 조금씩 나눠서 운동을 하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매일 퇴근을 늦게 해서 운동하기가 어려웠는데 간단한 운동이라서 하루10분씩만이라도 꾸준히 해야겠다고 다짐했다.

 

내 건강을 위해서 작은 것부터 하나씩 실천해봐야겠다. 젋었을 때와는 다르게 이제는 나이가 들어가고 있고, 내 몸은 내가 챙기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낀다. 하루 10분의 운동 습관으로 나의 건강 챙김을 시작해야겠다.

 

건강은 하고 싶은데, 실천이 어려운 중년에게 이 책은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어려운 운동법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도 아니고, 기본적인 건강하게 사는 법을 담고 있어서 누구나 편히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중년의 건강은 스스로 지키는 것이다. 시작이 어려울 뿐이지, 하면 또 잘하게 되는게 사람인 것 같다. 중년을 건강하게 보내고, 노년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 지금부터 바로 식습관을 개선하고 운동도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