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경의 마흔 수업 - 이미 늦었다고 생각하는 당신을 위한
김미경 지음 / 어웨이크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절판


나는 이제 마흔이 되었다. 서른살일때 마흔살이 될줄 몰랐다. 아니 솔직히 이렇게 빨리 올지 몰랐다. 어른들이 나이가 들면 시간이 빨리지나간다고 말했는데 내가 요즈음 그 말을 실감하는것 같다. 하루는 눈 깜짝 할 사이에 지나가고 1년은 더 빨리 지나가는 것 같다. 올해 마흔이 되면서 더 고민이 많아졌다. 적게 살았다면 적게 살았고, 많이 살았다면 많이 살았을 지난 40년을 돌아보게 되었달까. 특히나 한국사회에서는 서른, 마흔 이런 10단위의 숫자가 바뀌는 나이가 되면 뭔가 더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같아서 더 부담스럽곤 하던 차에 만난게 바로 김미경선생님의 책이다. 

이 책은 지쳐있는 마흔을 따스하게 안아주고, 포기하고 싶은 이에게는 삶의 힌트를 주고 모든 것을 다 그만두고 싶다는 마흔에게는 쓴 소리를 마다하지 않고 있다. 흔들리는 꽃송이 같은 마흔살을 잡아주고 바른 50대의 길로 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마흔이 된 지금까지 이룬 게 없다는 자괴감과 마흔이라는 그 상징적 숫자가 주는 우울과 불안함을 누구나 한번 쯤은 경험해봤을 것이다. 

요즘 세상은 정말 빠르게, 많이 변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의 라이프스타일 자체가 달라지고 있는 것이다. 지금의 마흔은 예전의 마흔이 아니다. 김미경선생님의 이 말씀이 지금 나에게 큰 위로가 되었다. 40살에 아직 이루어둔 것이 없어서 남과의 비교에 초라하기만 했던 내가 무엇인가를 새로 시작할 계기가 생겼다. ​

이 책은 시대가 변한만큼 지금의 40대를 완전히 재정비하면 앞으로 100세 시대를 살아갈 이들이 더 잘 살아갈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고, 오늘을 잘 보냄으로써 앞으로 펼쳐질 우리의 두 번째 기회를 다시 잡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특히나 옛날에는 20대에나 세우라고 했던 버킷리스트를, 마흔이 된 지금 다시 작성하라고 말하는게 참 인상적이었다. 

이제 나이가 많아서라는 말은 통하지 않는 것같다. 지금 현재를 어떻게 살아가냐에 따라서 앞으로의 내 삶이 결정되는 것이다. ​

바쁘게 사느라 애썼던 나에게 선물처럼 주는 버킷리스트는 즐겁고 행복한 세컨라이프를 즐길 수 있게 만들어 줄 것만 같다. 지금까지 바쁜회사생활과 결혼생활로 인해서 내가 하고 싶은게 무엇인지, 잊고 살았는데 다시 한번 나를 돌아보고 정말 내가 죽기 전에 하고 싶은 게 뭔지 찾아봐야겠다. 오롯이 나를 위한 버킷리스트를 작성하고, 하나씩 이루어가야겠다. 그렇다면 나의 40대, 50대,60대는 더 행복하지 않을까?

시간과 공간과 돈을 투자하지 않고 성장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니 20대 때처럼 다시 나만의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대안을 내고 싶으면 대안을 낼 만한 것 들로 내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가만히 있으면 저절로 생기는 것은 없다. 나이가 들어서도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노력과 시간과 투자가 필요하다. 마흔이라도 더 나은 삶을 위해서는 자신을 위한 투자가 필요하다.

그녀는 마흔 넘어 정서적으로 건강하고 안정감을 유지하려면 각각의 만족감을 주는 좋은 사람들을 옆에 잘 둬야 한다고 말한다. 한사람에게만 몰입하지 않고 일종의 시스템처럼 관계를 분산시키는 것이다. 하나의 관계가 잘 풀릴 때 다른 관계에서 충분히 채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런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마흔이 넘어서 더욱더 부지런히 움직여서 주변에 좋은 사람들을 둬야 한다. 나 역시 지금보다 좀 더 안정감 있고 성숙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마흔에는 퇴사를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퇴사를 하기 전에 준비를 철저히 준비를 해야 만이 성공 할 수 있다고 알려주고 있으며 회사를 그만두면 잃는 일곱가지(월급,인맥,분업,신용, 전문성, 방향성, 안전성)는 퇴사 후 그간 회사가 얼마나 든든한 울타리였는지 알게 해주는 요인이라고 한다. 퇴사를 준비할 때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고, 무엇보다도 세상에 쉬운 일이 없지만 마흔에 새로운 일을 시작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음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젋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고 했고, 젊었을 때의 그 열정과 마흔의 열정은 아예 결이 다른 것이다. 마흔이 주는 중압감과 마흔이 주는 그 위험 부담감을 한번쯤은 더 생각해야되는게 아닌가 싶다. 

이제 시작한 나의 마흔이 김미경 선생님의 책을 만남으로써 미리 마흔을 경험해보고 맛봄으로써 앞으로 다가올 시련을 조금이나마 피해갈 수 있을 것 같고 누구보다 마흔을 잘 보낼 수 있을 것 같다는 확신이 든다.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해서 많이 헤맸었을 마흔을 이 책을 통해서 철저히 준비할 수 있게 되었다. 잠시나마 흔들리는 나의 마흔에 큰 힘이 되는 것 같다. 앞으로 펼쳐질 나의 찬란한 마흔이 기대된다. 인생을 먼저 살아온 선배로서 알려주는 인생 수업이 앞으로 마흔의 수업을 기다리고 있는 나에게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출판사에서 제공된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