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소국 그랜드 펜윅의 뉴욕 침공기 그랜드 펜윅 시리즈 1
레너드 위벌리 지음, 박중서 옮김 / 뜨인돌 / 2005년 6월
평점 :
절판


 오랜 만에 책을 보면서 크게 웃었던 것 같다. 너무나 억지스러운 우연들이 맞아들어가지만 결코 거북스럽지 않았다. 약소국 그랜드 페윅이 뉴욕을 침공해 미국에게 전쟁에서 승리해 약소국들이 중심이 된 세계평화체제를 수립한다는 이 기막힌 발상은 가볍지만 결코 가볍지 않고, 우습지만 또한 결코 우습지 않은 책이다.

  이 책의 시간적 배경은 냉전시대이다. 미국과 소련의 대립 속에서 핵이라는 무기는 이 세상이 언제 한 줌의 재로 변할지 모르는 공포의 시대로 만들었다. 아마 저자가 이 글을 쓸 당시에는 이 공포의 시대는 결코 끝나지 않는 긴 어둠의 터널처럼 느껴졌을 것이다. 냉전이라는 이름 속에서 각 진영에서 강대국들이 벌인 횡포는 많은 약소국들의 정치적, 경제적 생존권을 위협하는 일이었으며, 약소국인 아일랜드 출신의 저자로서는 그런 현실이 너무나 싫었을 것이다. 강대국들은 UN을 만들어 모두의 이익을 실현시키는 것처럼 속였지만 결국 이사회에 포함되어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언제나 강대국이었다. 그런 현실 속에서 약소국들이 중심이 되어 두 진영을 대표하는 미국과 소련을 감시-감독 할 수 있는 평화체제를 구축한다는 이 책의 내용은 획기적이었고, 너무나도 즐거운 상상이었다.

 지금은 냉전이 끝났고 미국 중심의 세계자본주의체제가 황혼에 접어든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냉전시기에 저자가 펼쳤던 이러한 상상력이 다시금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상상이 단지 상상에 그친다면 안 되겠지만, 어디까지나 구체적 내용은 추상적 구상에서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생각했을 때, 신자유주의가 몰아치는 비문명적이고 야만적 천민자본주의의 시대에 보다 인간이 인간다울 수 있는 문명사회를 이룩하기 위한 즐겁고, 유쾌한 상상을 시작해야 할 때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