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정치철학
김용민 지음 / 인간사랑 / 2004년 11월
평점 :
품절


 책에 저자가 적어놓은 것처럼 우리에게 루소, 그의 이름은 어딘지 모르게 친근하다. 프랑스 혁명의 아버지, '사회계약론'의 저자 등으로 우리가 꼭 암기해야만 할 것 같은 인물.. 그러나 정작 그의 사상이 무엇인지는 알지 못하는.. 아마 대부분의 사람에게 루소는 바로 그러한 인물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것은 나 역시도 마찬가지였다.

 이 책은 저자가 루소의 정치사상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쓴 책이 아니라 여태껏 써 온 논문들을 모아서 정리한 형식으로 되어 있다. 그래서 루소의 정치사상에 있어서 저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 예컨대 교육, 일반의지와 같은 것들에 대해서 각 챕터별로 자세하게 서술이 되어 있는데 이것이 이 책의 장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서양의 철학자든, 정치사상가든 간의 그들이 직접 쓴 책을 읽을 때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에 대한 이해가 혼란스러운 경우가 많이 있다. 루소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사회계약론'이나 '인간불평등기원론'을 읽으면서 개념에 대한 이해가 혼란스러운 것들이 많이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이 책의 가장 큰 단점이라면 일단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점을 빼놓을 수가 없다. 가난한 학생들에게는 너무나 부담이 가는 30,000원;; 물론 알라딘에서는 할인이 되서 27,000원이지만.. 할인된 가격 역식도ㅡㅡ;; 물론 책값은 얼마가 되든 싼 것이라는 말이 있기는 하지만.. 솔직히 너무 부담이 된다. 그리고 또 하나를 지적하자면 논문을 모아놓은 것임에도 불구하고 책이 어떤 일관된 흐름에 따라 구성된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뒷부분으로 갈수록 그런 흐름에서 벗어나는 느낌을 받았다. 루소와 페미니즘이라든지 이런 챕터들은 왠지 불쑥 튀어나온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별 4개를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