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 문장론
아르투르 쇼펜하우어 지음, 김욱 옮김 / 지훈 / 200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든 생각은 부끄러움이었다. 정치학을 공부하게 된 이후 나의 사색보다는 남들의 이야기들을 마치 내가 생각한 이야기인양 자랑스럽게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하면서 우쭐해 했었던 내 자신에 대한 부끄러움 말이다. 최장집이 말이지.. 그람시가 이런 말을 했어.. 알튀세르는 이렇게 이야기 했어.. 등등 그 동안 나는 얼마나 앵무새와 같은 행동을 했었던 것인지..

 바로 앞 리뷰에 쓰여 있는 것처럼 어떻게 보면 이 책에는 특별한 내용은 없다. 너무나 평이한 내용들로 점철되어 있고, 여기저기에서 글을 모은 것이기 때문에 체계적이지도 않다. 그러나 우리는 너무나 당연한 것들을 왜 이렇게 자주 잊고 살아가는 것인지.. 머리로는 알더라도 언제나 삶 속에서 그것을 행동으로 풀어내지 못한다면 진정으로 아는 것이 아니라던 한 선배의 말이 생각난다. 쇼펜하우어의 문장론은 바로 그런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특별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라기보다는 자신의 삶을 다시 한 번 돌아보게끔 하는 그런 책인 것이다.

 올 한 해.. 나는 글을 쓰기 위한 글쓰기만을 하였다. 내가 진정으로 관심이 있는 주제에 대한 사유는 하지 않은 채 예전보다 더 모호해진 글을 통해 내 글을 읽는 사람 모두에게 어떤 내용보다는 그저 나를 돋보이게 만들기 위한 글쓰기를 했다. 그것은 많은 경우, 아니 대부분의 경우 유명한 이론가의 권위를 통해 그리고 어떤 주제에 대한 글들의 짜집기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그 속에서 나만의 사유는 없었다. 그런 나에게 후배들이 과 커뮤니티와 비슷한 공간을 리뉴얼하면서 게시판 하나를 맡겼다. 그 게시판의 이름은 '덜붉은광장'.. 그 게시판에 정세나 이론 등에 대해서 덜 빨갛게;; 글을 써달라는 것이었는데.. 차마 글을 쓰지 못했다.

 쇼펜하우어의 문장론을 읽으면서 올해 있었던 이 에피소드가 떠올랐던 것은 너무 당연한 일인 것 같다. 이 부끄러움을 잊지 않고.. 올해는 조금 더 내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들부터 남들의 이야기가 아닌 나만의 사유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다. 아니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