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 한국소설의 특징 중 하나는 '여성'입니다. 공지영과 신경숙, 은희경으로 대표되는 여성작가들의 등장은 한국문학의 변별지점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2000년대 한국소설의 특징 중 하나는 '감각'입니다. 2000년대 등단한 작가는 어느 세대에서도 볼 수 없었던 독특한 감수성을 드러냅니다. 물론 그 바탕에는 또한 어느 세대도 누려보지 못한 문화적 수혜가 있을 터다. 지금 소개해드릴 작가분들을 통해 20대 여성 젊은 작가들의 문학 세계를 조명해 보는 시간을 마련해 보았습니다.

 

 


그 첫번째 주자로 김애란 작가는 2002년 제1회 대산대학문학상에 '노크하지 않는 집'이 당선되어 문단에 나왔으며 2005년 대산창작기금과 같은 해 제38회 한국일보문학상을 받았습니다. 소설집으로 '달려라, 아비'가 있습니다. 1980년 인천에서 태어나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과를 졸업했습니다. 2005년 대산창작기금과 같은 해 최연소로 제38회 한국일보 문학상을 수상했고 일상을 꿰뚫는 민첩성, 기발한 상상력, 탄력있는 문체로 익살스럽고 따뜻하고 돌발적이면서도 친근한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칼자국'으로 제9회 이효석문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그녀의 첫 소설집 '달려라, 아비'는 아버지의 부재와 가난 등으로 상처입은 주인공이 원한이나 자기연민에 빠지지 않고 자기긍정의 가치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그린 표제작을 비롯한 단편 9편이 실려 있습니다. 일상을 꿰뚫는 민첩성, 기발한 상상력, 탄력있는 문체로 한국문학의 새로운 도약을 알리는 젊은 소설로 평가받는 작품입니다.

 

 

 


정한아 작가는 1982년 서울에서 태어나 건국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석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2005년 대산대학문학상을, 2007년 장편소설 '달의 바다'로 제12회 문학동네작가상을 수상했습니다. 저자는 아침에 일어나 작업실에 출근하면 하루 종일 소설을 쓰거나 읽습니다. 작가는 어느 인터뷰에서 글쓰기 습관으로 "소설을 쓸 때 하루종일 컴퓨터 앞을 떠나지 않는다. 밥도 컴퓨터 앞에서 먹고, 잠도 컴퓨터 앞에서 잔다"고 말했습니다.


장편 '달의 바다'는 입사시험에 번번이 낙방해 백수생활을 하고 있는 주인공 내가 우주비행사 고모를 찾아 미국으로 떠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로 실망스런 현실 속에서 비록 자신의 목표에 도달하지는 못했다 하더라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인물들, 그리고 그 인물들이 서로를 지켜봐주고 격려하는 모습을 통해 삶에 대한 긍정을 말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발생하는 긴장과 갈등이 친밀감으로 승화되고 혈연으로 맺어지지 않은 이들이 유사가족 관계를 맺어가는 과정이 그리는 관계에 대한 희망 역시 '달의 바다'가 갖는 매력일 것입니다.

 

 

 


김사과 작가는 1984년 서울에서 태어으며 한국예술종합학교 서사창작과를 졸업했습니다. 2005년 단편 '영이'로 제8회 창비신인소설상을 수상하며 등단했으며 펴낸 책으로는 장편소설 '미나'가 있습니다. 2007년 문예진흥기금을 수혜했습니다. 그녀의 첫 장편소설 '미나'는 오늘날 십대들이 내뱉는 수많은 말과 말 사이 충동적인 행동들로 가득한 작품입니다. 작가의 소설은 어른들이 만들어놓은 기존질서에 대한 반항이라는 주제 의식, 전통적인 소설문법을 해체한 문체로 대표되고 있습니다.


김사과의 장편소설 '미나'는 무심한듯 가벼워보이는 맥락없고 호흡이 빠른 대화가 주를 이룹니다. 십대들의 목소리를 고스란히 담고있는 대화는 세대적 성격을 절묘하게 담아냈습니다. 또한 학창시절 학생운동과 여성운동을 했지만 지금은 유럽산 가방을 모으는 취미로 허영심을 채우는 미나 어머니나 프랑스에서 철학을 공부했지만 P시의 사교육시장을 살찌우며 과외를 하는 논술선생을 통해 기존 권위에 대한 해체와 부조리한 사회구조에 대한 저항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어른들이 만들어놓은 기존질서에 대한 반항이라는 주제의식, 전통적인 소설문법을 해체한 문체 등 김사과 소설을 수식하는 여러 표현들을 실감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김민서 작가는 1985년 서울에서 태어나 대학 졸업 후 세상에 첫발을 내디디며 2009년 첫 소설 '나의 블랙 미니드레스'를 출간했습니다. '나의 블랙 미니드레스'는 2010년 개봉 예정으로 영화화가 진행 중이며 시나리오 작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인터파크 웹진에 단편 '좀 놀던 엄마와 아빠'를 연재해 많은 호응을 얻었고 두 번째 장편소설 '여고생의 치맛단'이 간행물윤리위원회의 '2009년 청소년저작 및 출판지원사업' 당선작으로 선정되어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왕성한 필력과 톡톡 튀는 문장을 갖추고 현장조사와 인터뷰를 위해 발로 뛰는 노력을 아끼지 않는 열정적인 작가입니다.


그녀의 최신작 '쇼콜라 쇼콜라'는 삶에 대한 총체적인 무기력증을 앓고 있는 '백수'의 삶에 어느 날 갑자기 끼어든 엄친딸 의 이야기를 달콤 쌉싸래하게 그려낸 한 편의 성장소설이자, 칙릿, 백수소설입니다. 자신의 삶에 그다지 영향력을 행사할 것 같지 않은 전공으로 대학을 졸업한 뒤 꿈도 찾지 못한 채 치열한 경쟁사회로 내몰린 88만원 세대의 현실, 막연한 인생의 목표와 내면에 꿈틀거리고 있는 꿈 사이의 간격을 좁히지 못하는 현실, 세상과 담 쌓고 오로지 스펙만을 쌓다가 직장에 들어가고 나서야 비로소 자신을 돌아보게 되는 현실을 발랄하고도 진지한 이십대의 문체로 그려낸 작품입니다.

 

 

 


1986년 서울 출생으로 2005년에 이화여고를 졸업했고 현재 연세대 불문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전아리 작가는 중고교 시절 문학사상사 청소년문학상, 푸른작가 청소년문학상, 정지용 청소년문학상, 최명희 청소년문학상, 기독교 청소년문학상, 불교 청소년문학상, 대산 청소년문학상, 한양대 문예상 등 다수의 문학상을 수상했으며 대학 진학 후에도 창작에 몰두하여 천마문학상, 계명문화상, 토지 청년문학상, 중앙대의혈창작문학상 등을 수상했습니다. 2008년 제2회 세계청소년문학상을 수상하면서 다시 한 번 주목받았으며 제3회 디지털작가상 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저서로는 '시계탑', '즐거운 장난', '직녀의 일기장', '구슬똥을 누는 사나이' 등이 있습니다.


'팬이야'는 연애소설이면서 또 성장소설입니다. 하루하루를 무사히 살아남는 것밖에 생각지 않던 직장인 여성이 자기 목소리를 내게 되고 제 발로 중심을 잡고 서서 자신이 주는 만큼의 사랑을 당당하게 요구할 수 있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회사에서 잘리고 힘겹게 한 고백이 거절당해도, 믿었던 사람에게 뒤통수를 맞아도, 좋아하는 가수를 위해 기획사와 맞서 싸우고 짝사랑 상대에게 두 번 세 번 마음을 전하는 정운의 모습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점점 자신을 잃어가는 20대 여성들에게 용기를 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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