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현대문학을 탄생시킨 단 하나의 책"이라는 찬탄을 듣는 '허클베리 핀의 모험'은 미국문학의 아버지 마크 트웨인의 대표작입니다. '톰 소여의 모험'의 후속편 형식을 취하면서 동일한 등장인물과 이전의 배경을 공유하지만 트웨인이 이 작품을 집필하는 데 장장 8년을 쏟은 만큼 문학적 깊이와 완성도는 단순한 후속편 이상의 가치를 지닙니다.

 
후속편의 형식을 띠고 있는 이 작품은 천박한 권위주의의 상징인 술주정뱅이 아버지로부터 도망쳐 나온 허크와 도망친 검둥이 노예 짐이 미시시피 강을 따라 뗏목을 타고 다니며 겪는 모험담을 그리고 있습니다. 작가는 이를 통해 흑인 노예의 존엄성을 깨닫게 되는 열네 살 소년의 도덕적 성장과 노예제도를 옹호하는 남부 사회의 위선에 대한 비판을 담아냈습니다.


자유를 위한 두 명의 탈주자, 헉과 짐이 뗏목을 타고 유유히 여행하면서 도도히 흐르는 웅장한 미시시피 강과 작디작은 강변 마을 사람들의 삶이 엮어내는 장엄한 서사시가 소설의 줄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 싸움과 사기극에 빠져들고 톰 소여와 엮어낸 탈출극을 겪는 등 헉의 갖가지 모험이 마크 트웨인의 지칠 줄 모르는 필치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노예제, 기독교 문명, 백인들의 허위의식 등 당대 사회현실과 문명세계에 대한 폭넓고 깊은 성찰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끊임없이 이어지는 숨 막히게 아슬아슬한 순간들을 기발한 재치와 의로운 용기로 헤쳐 나가는 허크의 모습을 지켜보노라면 어느새 그의 뗏목에 함께 타고 있는 착각에 빠져듭니다. 모든 것을 가식 없이 받아들이는 순수한 소년의 시선을 통해 인간과 사회의 진실과 거짓을 가감 없이 드러내는 이 소설은 어른과 아이, 동양과 서양의 경계 없이 시공을 초월해 영원히 살아남을 걸작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