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오키 산주고 상은 '나오키상'으로 잘 알려진 일본의 문학상입니다. 소설가 나오키 산주고가 죽자 대중문학의 선구적인 업적을 기려 기쿠치간의 발의로 1935년 분게이슌주에서 제정한 문학상입니다. 이 문학상은 상·하반기로 나누어 1월과 7월, 1년에 두 차례씩 시상되는데 대중문예의 신진작가 가운데서 우수한 소설·희곡 작품을 발표한 자를 가려서 수상하고 있습니다.


1945∼1948년에는 일시 중단되었다가 1949년부터 부활되었으며 전후에는 기성작가의 중간소설에도 시상된 바 있습니다. 또한 잡지 '올 요미모노'에 상반기 수상작은 9월호에 하반기 수상작은 다음 해 3월호에 게재됩니다. 수상 작가는 1명에서 2명이며 신인이 아닌 경우도 있고 수상작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 작가의 소설이 동시에 둘 이상 오르기도 합니다. 하반기 수상작의 경우 시상이 다음 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상년도와 회차년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나오키상'은 원래는 신인상이었으나 지금은 신인상이라 보기 힘들 정도로 중견 작가의 수상이 많습니다. 제6회부터는 재단법인 일본문학진흥회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1945년 일시중단 후 1949년에 부활했습니다. 또한 분게이슌주가 출판한 소설이 많이 수상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전체적으로 추리 소설은 수상하기 힘든 경향이 있다는 것도 지적되고 있습니다.

 

 

 


일본 현지에서 '최고의 이야기꾼'으로 평가받는 작가 오쿠다 히데오의 131회 나오키상 수상 장편소설 '공중그네'는 엽기적인 행동과 유쾌한 사건들로 이어집니다. 이 작품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별난 인간들이 무더기로 등장해서 한판 난리법석을 피우다 사라지는 단순한 코미디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작품을 찬찬히 읽다 보면 그 괴상망측한 인물들이 바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이자 그 얼토당토않은 해프닝들이 현대사회의 단편임을 깨닫게 됩니다.


오쿠다 히데오는 '공중그네'를 통해 암울한 현실에서 벗어나려는 적극적인 노력 없이 공허한 일탈충동에 시달리다가 급기야 우울증과 강박증에 빠지고 마는 현대인들의 모습을 위트와 풍자로 포착해냅니다. 그리고 앞뒤 재지 않는 낙천성으로 삶을 거침없이 밀고 나가는 유희적 인간 이라부의 기행을 통해 쳇바퀴 속처럼 답답한 현실에서 탈출할 수 있는 비상구를 독자들에게 활짝 열어 보일 것입니다.

 

 


일본 미스터리 소설사 이래 최초로 3개 부문 베스트 1위를 기록한 초유의 화제작 '용의자 X의 헌신'은  '이 미스터리가 최고', '본격 미스터리 베스트 10', '주간문춘 미스터리 베스트 10' 부문에 각각 1위를 기록한 작품이며 2006년 나오키상 수상작입니다. 이 작품은 일본 추리소설에서 흔히 보여지는 잔혹함이나 엽기 호러가 아닌 사랑과 헌신이라는 고전적이며 낭만적인 테제를 따르고 있으며 미로처럼 섬세하게 얽혀 예측하기 힘든 사건 전개와 속도감을 더하는 구어체 진술로 주제를 잘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여자는 이제 그 수학선생이 자신을 위해 무엇을 했는가를 안다. 여자는 그 남자의 헌신과 희생을 감당하지 못하고 자수한다. 아무리 사소한 몸짓이라도 그것이 이 세상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한 어떤 의미를 가진다. 의미는 욕망을 끌어안고 있다. 파탄을 일으키기도 하고, 인간의 생명을 구하기도 하는 욕망, 그 선악의 피안과 윤리적 세계를 대비시키며 이야기를 구성해나가는 작가의 솜씨가 돋보인다. 추리소설에는 늘 인간의 욕망이 있다. 글을 읽으며 사건의 진상을 추적하는 독자는 자신이 가진 욕망의 모습을 따라가는 작업을 벌이고 있는 셈이다. 재미있고, 아름답고, 또 추악한 풍경을 바라보면서 글을 읽는 사람은 손에 땀을 쥔다. 그 땀을 불러내기에 손색이 없는 소설이다."

 

 

 


'GO'는 프로복서 출신이자 철저한 마르크스주의자였던 아버지의 전향으로 조총련계에서 민단계로 옮긴 재일동포 3세 고등학생이 일본인 소녀와의 연애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모색하고 일본사회에 내재한 민족차별을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그린 자전적 성장소설입니다. 재일한인들의 애환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면서도 자칫 무거운 주제들을 기발한 유머감각으로 경쾌하게 풀어가고 있습니다.


주인공과 일본인 소녀와의 연애를 통해 이야기가 전개되고 여러 문제들이 표출됩니다. 도쿄 대학을 졸업하고 전 학생운동의 투사였으며 일류 기업의 회사원으로서 재즈를 좋아하는 지식인인 여주인공의 아버지조차도 한국인의 피가 더럽다는 황국일본의 순혈주의적 편견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이렇게 전일본인의 심층에 자리잡고 있는 민족차별의 문제를 작가는 'GO'에서 '민족이 아니라 인간으로서 누구를 사랑할 것인가.'라는 보다 근원적인 관점에서 해결을 모색합니다.

 

 

 


텐도 아라타의 '애도하는 사람'은 '애도'라는 키워드로 선과 악, 생과 사가 교차하는 묵직한 삶의 드라마를 선보입니다. 독자와 평단의 압도적인 지지로 제140회 나오키상을 수상하며 '21세기 최고의 걸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자신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타인의 죽음을 애도하기 위해 전국을 떠도는 청년의 이야기로 주인공 시즈토는 생업을 차치하고 떠돌며 애도하는 대상은 친분이 없는 생면부지의 사람들입니다. 사람들은 '애도하는 사람'의 진의를 의심하기 시작하고 도대체 친분도 없는데 왜 애도를 표하며 돌아다니고 있는 것인지 의아해합니다. 이 작품은 주인공 '애도하는 사람'의 모습을 그와 관련이 있는 세 사람의 시점에서 옴니버스식으로 그려 나갑니다. 그 과정을 통해 처음에는 그를 위선자라고 치부하던 사람들이 나중에서 그를 찾고 그를 이해하게 됩니다.


'애도하는 사람'은 죽음이 넘실대는 삶의 한복판에서 전하는 용서와 구원, 화해와 사랑의 뜨거운 메시지입니다. 이 작품의 핵심은 죽음이 아니라 삶이요, 사랑인 것입니다. 이 작품은 사랑하는 것의 의미를, 그리고 살아가는 것의 존엄을 다시 한번 우리에게 되새겨주며 책장을 덮었을 때는 길을 떠나는 시즈토의 뒷모습이 눈앞에 떠오르는 듯 선명한 감동을 선사할 것입니다. 더불어 슬픔을 빨리 극복하는 것이 미덕으로 여겨지던 사회에 상실을 어떻게 마주해야 할지를 진지한 목소리로 들려줄 것입니다.

  

 


미야베 미유키의 '이유'는 일본 유력 문예지에서 실시한 독자 설문조사에서 '역대 나오키 상 수상작 중 최고의 작품'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기도 하였습니다. 이 책은 버블경제와 함께 착공되고 그 붕괴와 함께 입주가 시작된 '반다루 센주기타 뉴시티'에서 일어난 '4인 가족 살해사건'을 배경으로 일본 사회의 위태로운 현실을 예리하게 파헤치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몇 개의 착종된 수수께끼를 푸는 이야기이자 하나의 사건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관련되어 있는지를 풀어내 보이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작가는 그들을 그저 많은 사람들이라는 집합명사에 묶어두지 않고 개개인의 윤곽을 그 깊이와 음영까지 지극히 꼼꼼하고 선명하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시대의 뛰어난 관찰자이자 기록자로서의 역할을 다해왔고 범죄의 트릭이나 서스펜스보다는 사회악과 사회의 부조리를 고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 일본의 "사회파 추리소설 대모"로서의 작가의 뛰어난 역량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사건을 기점으로 하여 방사형으로 뻗어나온 직선의 끝에 있는 여러 사람들과 그 가족을 그리기 위해서
르포르타주 형식, 즉 인터뷰에 의한 취재 형식을 채용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인 이 작품은 기존의 소설에서는 보지 못한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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