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돈의 시대, 몸으로 희망을 노래해야 했던 시대의 예술혼들
극한의 정점에서 엇갈린 운명이 빚어낸 사랑과 열정, 배신, 감동의 대서사시!


냉전시대 러시아 외교의 꽃으로 불리던 프리마 발레리나의 열정과 사랑, 배신, 애증
러시아 시인과의 엇갈린 운명이 빚어낸 비극적 삶과 사랑의 대 파노라마!


'러시안 윈터'는 2006년 데뷔 소설집 '비운 그리고 다른 이야기들'로 영어로 쓰인 전 세계 여성작가들의 작품을 대상으로 한 영국 문학상인 오렌지상 최종 후보에 오르며 주목받은 작가 대프니 캘로테이의 첫 장편 소설이며 현재의 보스턴과 제2차 세계대전 직후 모스크바를 오가며 한 시대를 주름잡은 발레리나의 파란만장한 삶과 러시아 시인과의 비극적 사랑을 그린 작품입니다.


질문) 퓰리처 상 수상작가 오스카 이후엘로스가 찬사를 던졌듯 한 편의 대작을 읽은 느낌입니다. 10여 년 전부터 이 소설을 집필하기 시작하셨다고요?
 

답변)  2000년 여름, 러시아어 교사, 뉴잉글랜드의 겨울, 미친 듯 사랑에 빠졌던 개인적 경험을 담아 소설을 쓰기 시작했어요. 그런데 자꾸만 다른 이야기들을 끌어들이게 되더군요. 헝가리의 러시아 점령을 피해 캐나다로 망명하신 할머니를 떠올렸어요. 그분을 통해 그곳에 남아 있거나 다른 나라로 도피했던 사람들의 삶에 배어 있는 전체주의의 횡포를 들을 수 있었죠. 그 삶을 현대로 끌어내기 위해 여러 가정을 해보았어요. 그녀가 발레리나였고 진귀한 보석들을 소장하고 있으며 그 보석들에는 깊은 사연이 얽혀 있어요. 결국 시간이 걸리더라도 철저한 자료조사와 여행 등을 거쳐 대작을 써보자는 결론을 내렸죠.

 
질문) 현재 보스턴대 교수로 재직 중이신데 자료조사와 여행이 쉽진 않았겠어요?
 

답변) 시대와 공간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는 집필이 어려운 이야기였어요. 끊임없이 보스턴 도서관에 드나들며 회고록이나 역사 연구자료, 소비에트 여행담 등을 읽었어요. 모든 것이 통제되는 사회에서 하나의 이야기를 만든다는 게 쉽진 않더군요. 작가나 예술가가 자신의 생각을 감히 말하지도 행동하지도 못했던 시대였으니까요.

 

 

 


질문) 사회적 체제로 인해 상처받고 고통 받았던 개인적 삶을 현시대와 연결시킬 수 있었던 지점이 있다면요?
 

답변) 소비에트 정부가 예술의 위력을 분명하게 인식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어요. 그 시대에는 차마 말할 수 없던 것을 오랜 시간이 흐른 뒤 다시 끄집어내기 위해서는 사실적이고 치밀한 연대기 구성이 필요했어요. 정부의 새로운 방침이 한 사회를 이룬 모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에 완전히 압도당하도록 말이에요. 그렇게 해야 호소력 있고 오랜 여운이 남는 이야기가 탄생할 수 있다고 믿었어요.

 
질문) 보석과 그에 얽힌 이야기 그리고 이를 경매에 붙이는 과정이 소설에 생동감을 불어넣은 것 같아요.
 

답변) 소설의 배경은 현대의 보스턴과 스탈린 시대의 러시아예요. 볼쇼이 극단의 발레리나가 끔찍한 배신을 당하고 상처를 안은 채 서방세계로 탈출하죠. 과거의 이야기를 현대에 되살리기 위해 뭔가 특별한 장치가 필요했어요. 그래서 경매 진행인인 드류와 번역문학가 그리고리를 등장시켜 보다 깊은 곳으로 이어지는 문학적 미스터리를 풀어나가도록 했죠. 그 미스터리 속에는 억압의 시대에 예술을 위해 살았던 사람들, 그들이 사랑하고 살아남기 위해 치러야 했던 고통과 대가를 숨겨놓고요.

 
질문) 그 작업도 쉽진 않았겠군요?
 

답변) 무대 뒤 발레리나의 삶, 경매회사의 내부 작업, 보석에 대한 조사를 추가로 했어요. 그 과정에서 불확실했던 부분이 드러났고 소설의 결말도 좀 더 극적이고 감동적으로 그려낼 수 있었죠.

 
질문) 이 소설을 읽을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답변) 삶이 불확실해서 갈피를 잡을 수 없다는 사람들이 많죠. 그것 또한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미스터리라고 생각해요. 불확실하다 해도 우리 삶에 존재하는 진리죠. 모든 이야기 속에는 그런 누군가의 삶이 녹아들어 있어요. 이 시대에 엄연히 존재했고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던 삶이죠. 이 소설 또한 그러한 맥락에서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