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백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18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선영 옮김 / 비채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고백.
[명사]
1 마음속에 생각하고 있는 것이나 감추어 둔 것을 사실대로 숨김없이 말함.
2 <가톨릭> 고백 성사를 통하여 죄를 용서받으려고, 고해 신부에게 지은 죄를 솔직히 말하는 일.

이 책은 한 소녀의 죽음을 발단으로 한다.
처음엔 왕따로 죽은 소녀인줄 알고 책을 잡았는데(광고를 제대로 읽지 않았다), 읽어갈수록 어라?싶었다.
교사의 딸이 죽었다.
그리고 교사는 그만둔다.
그만두는 자리에서 교사는 한가지 사실을 '말한다'.
딸의 죽음에 대한 스토리를 말한다.
그리고 이야기는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줄거리에 대한 이야기는 이 책의 본질과 밀접한 연관이 있고, 독자들에게 흡인력을 떨어뜨릴 수 있기에 패스한다.

처음엔 왕따 이야기인줄 알았다.
왠걸, 이 책은 그 이전의 본질적인 문제에 대해 다룬다.
부모와 자식, 기대와 실망, 악과 살인, 복수, 가치판단, 사회와 청소년등.
여러 아주 복잡할 수 있는 소재들을 한데 잘 엮어내었다.
처음에 읽기 시작한 후 느낌은... 이 이야기를 도대체 어떻게 이끌어 내려고 이렇게 이야기를 시작할까?라는 우려였다.
게다가 이 책이 어떤 이유로 도대체 일본에서 그런 호평을 듣고 판매고를 올린 것일까?라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었다.
하지만 그건 겨우 몇장을 읽은 나의 기우였을 뿐이다.
이 책은 점점 수렁에 빠져들 듯 날 책 속으로 빨아들였고, 엄청난 흡인력으로 책을 놓을 수 없게 만들었다(결국 거의 한번에 다 읽어버렸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놀란 점은 도대체 이 소설이 이 작가의 데뷔작이 맞아?라는 점이다.
인간의 내면과 사회에 대한 통찰이 뒷받침 되지 않고는 이런 수작이 나올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흔히 일본 소설은 가볍다고들 한다. 솔직히 그런 소설도 많고, 국내에 추리소설이 많이 범람하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퍼레이드' 등의 요시다 슈이치를 발견했을때 땡잡은 기분이었던 것 이상으로 미나토 가나에의 '고백'을 읽고 나니 그녀의 후속 작품들이 기대가 된다.
가시지 않는 여운...
게다가 마무리를 어떻게 하려나 싶은 우려에서도, 그녀는 흔한 방식을 택하지 않았다.
'인간'의 마음 기저를 반영한 결말을 이끌어내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줄거리를 말하면 일부 흡인력을 빼았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이야기를 더 쓸 수 없다.
다만... 어쩌면 올해 내가 읽은(읽을) 소설 중 세 손가락 안에 충분히 들 것이라 짐작한다.
추리소설이라 일부 생각하고 들었으나, 심리 소설에 더 가까운 그리고 순수 문학에 더 가깝지만 무턱대고 무겁지도 않은 그런 소설...
아낌없이 별 다섯개와 박수를 치고 싶은 작품이다.
이 책의 군상들에 대해 스스로를 대입해서 보는 것도 즐거운 독서가 될 것이다.
부모로서, 자녀로서, 청소년으로서... 각자 입장에 대해서 감정 대입도 해보고 반대의 입장에도 서보는 것.... 흥미로운 시간이었다.

그리고.. 제목이 '고백'이다.
작가는 이 중 어떤 사람에게 '사실을 말한다'는 사전적 의미를 적용했고, 누구에게 '죄를 토해 용서받는 것'에 대한 의미로 적용한 것인지 작가 본인에게 직접 들어보고 싶다.
한국인인 나에게 그럴 기회는 없겠지?!! 일본에는 인터뷰가 있을까?

역시... 이유 없이 끌리는 책은 이유가 있는가보다. ㅋ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