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현대의학을 믿지 않는다 - 어느 의사의 고백
로버트 S.멘델존 지음, 남점순 옮김, 박문일 감수 / 문예출판사 / 200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저 난 의학도이다. 그리고 의학도 이전에 환자로서 여러 경험을 해봤다고 생각한다. 몇년을 넘게 개인병원을 다니며 치료를 받았으며.. 2차례의 수술을 경험했다. 이정도면 환자로서의 경험이 분명 적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런 내가 이 사람이 지은 <나는 현대의학을 믿지 않는다>라는 책을 읽으며 통계학의 정규분포 곡선을 생각했었다. 양 극단에 존재하는 2.5%... 그 의미..

물론 그 큰 생각의 틀엔 공감하는 바이다. 그러나 그 내용상 너무 극단으로 치달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분명 현대 의학의 문제점에 대한 비판은 많은 부분 공감이 갔다. 그러나 그 근거로 제시된 내용이 시간이 흐르며 많은 부분 변했다. 그리고 주장 역시 너무나 극단으로 치닫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상대적으로 현실을 도외시한 이상론이라는 생각이 강하지만.. 그럼에도 이 책의 큰 주장은 의사들과 학생들이 한번쯤은 심사숙고해봐야 할 문제라는 점들이다.

다만 이 책은 상당수의 의사들이 마치 안그러는거 같이 이야기하지만.. 유감스럽게도 내 주위의 교수님들은 이러한 고민들을 수업중에 심심치않게 토로하셨다... 학생들 또한 그 부분에 대한 문제를 안느끼는 것이 아니었고... 이 책은 조금의 균형감각만 더해졌고, 시대에 맞는 내용들로 개정이 된다면 더 좋은 책이 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그리고 현실적인 고려도 포함해서...

나아가 의사는 절대로 신이 아니다. 그들이 모든걸 알길 바라는 환자의 태도 또한 한번쯤 돌아봐줬으면 좋겠다. 신인척 하는 의사들 중 일부는 그 '신' 역할의 부담에 숨막혀 하고 있었다. 그리고 의사를 신으로 만든 것, 우리나라의 의대 지상주의와 의사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이 한몫했다는 점도 이야기를 꼭 하고 싶었다.

마찬가지로 의사들과 의학도들.. 절대 우리는 신이 아니다. 그리고 내가 학교에서 배우는 것도 확률과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었다. 분명.. 우리는 겸손히 진료를 해야하는 인간일 뿐이며 환자를 돕는 care-giver 가 되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