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을 가꾸는 오래된 지혜
다이애나 퍼거슨 지음, 안솔비 옮김 / 돌배나무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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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애나 퍼거슨 지음, 안솔비 옮김, 돌배나무, 2022

 


정원을 가꾸고 싶은 사람들에게 정원 가꾸기에 대략을 안내하는 책이다. 백과사전식 책이랄까! 동시에 예부터 전해오는 정원 가꾸기의 지혜를 제공하고 있다. 조금이라도 정원 가꾸기나 텃밭 가꾸기를 한 사람이라면 좀 시시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 물론 저자가 외국인이라서 그런지 우리에게는 낯선 식물이름이 가끔 나와 이게 뭐지하는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입문서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깊이 있는 지식은 다른 곳에서 얻어야 한다. 그런데 이 책 정도를 메인으로 삼고 더 필요한 것은 인터넷 검색이나 유튜브를 검색해 본다면 충분히 해결 될 수 있을 것 같다.

 


요즘의 정원에 대한 실용적인 면도 도움이 되지만 정원과 식물의 역사를 잘 버무려서 집필했기 때문에 할아버지가 옛이야기를 하듯 구수하게 느껴지는 면도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당장 실천하려는 게 있다. 바로 원예 노트’(28~29). 공책을 준비해서 날짜별로 쭉 적어나가는 것이다. 주제별로 분류할 수도 있겠지만 그 정도의 노력은 싫고 대신 저자가 제안한 다양한 예시들 대로 그냥 적어가는 것이다. 키우는 이야기도 적고, 간단한 스케치도 하고, 사진도 찍은 후 붙여놓고, 신문이나 다른 곳에서 얻은 정보도 적어 놓고 말이다.

 


두 번째 도전은 퇴비 만들기(37)이다. 넣으면 되는 재료, 넣으면 안되는 재료를 알려줘서 그대로 따라하기 쉽다. 음식을 버릴 때도 퇴비 만들기가 가능한 것을 별도로 관리해서 모았다 사용해야 할 것같다. 채소나 과일 껍질, 커피 가루, 달걀 껍데기는 되는데, 감귤류나 조리한 음식, 지방이나 달걀은 안된단다. 그럼 안되는 게 더 많은 건데... 물론 다른 방법도 인터넷에 많으니 이건 참고로 하자.^^

 


허브가 몸에 좋다는 것은 알았지만 여러 증상에 도움되는게 많아 허브 키우기에 도전해 보고 싶다는 생각도 해봤다. 로즈메리를 차로 만들어 먹으면 면역력에 좋단다. 가장 먼저 키우고 싶다. 닭키우기(118), 양봉하기(119)도 언젠가 도전하고 싶은 과제다.

 


정원가꾸기의 노하우를 많이 배웠다. 현명하게 물주기(68)를 보면 어린 식물에 물을 줄 때 함부로 주지 말라는 말이 나온다. 수돗물을 바로 주면 놀랄 수 있단다. 가만 생각해 보니, 그럴 수도 있겠다. 너무 차면 떠 놓고 기다린 후 주기. 벌레 물리면 마리골드 잎으로 바르기(70)도 좋은 정보다. 콩을 수확할 때는 완전히 뽑지 말고 뿌리르 남겨 두란다.(114) 뿌리에 영양분이 있기 때문이란다. 앞으로는 낫으로 열심히 베어야겠다(요건 좀 생각해 보고...) 꽃병에 꽃을 꽂기 전에 식초를 조금 물에 섞으면 물이 약하게 산성화되면서 박테리아의 번식을 늦출 수 있단다.(138) 이것 외에도 깨알 지혜가 있으니 꼭 읽어보시길.

 


요즘은 반려 식물이란 말이 일반화 되었다. 식물을 키우는 것은 여느 개나 고양이를 키우는 것과 같은 기쁨을 준다. 저자도 제안했던 옥상 텃밭, 발코니 화분에 얼마 안되는 식물을 키우는 것 만으로도 얼마나 큰 기쁨인지 말도 못한다. 많은 사람들이 반려 식물 키우기에 도전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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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 지구 생활 1 : 기후 행동 -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지속가능발전목표 슬기로운 지구 생활 1
게리 베일리 지음, 엘리사 로치 그림, 김영선 옮김, 윤순진 감수 / 다산어린이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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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리 베일리 지음김영선 옮김다산어린이, 2022.


과학적 지식을 막 형성하고 있는 어린이에게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이다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서의 보조 자료로도 괜찮겠다다만 지나치게 나열식이라 아이들이 흥미롭게 읽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책의 구성에서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바로 옆쪽에 해결 노력을 담은 것은 좋았다다만 문제 상황도 아이들과 동떨어지게 느껴지는데해결 노력 또한 아이들이 해결하는 것은 아닌지라 아이들이 얼마나 피부로 느낄지또는 해결하려는 의지를 갖게 할지도 의문이다.


2021년도 자료도 포함되어 있어 최근의 상황을 알 수 있다는 점에서는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환경문제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점점 심각해지는 상황에 대한 경각심은 가져야한다동시에 환경재앙을 막기 위한 노력에 조금이라도 동참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그중하나가 온실가스를 유발하는 메탄을 줄이기 위해 육류 소비를 줄이는 일이다소의 방귀가 이렇게까지 위험한 건지 납득할 수 없지만 엄연한 사실이다그런데 생각해 보니육류를 줄이는 것은 어른이 할 일이고 성장기의 아이들이 할 일은 아닌 것 같아 왠지 씁쓸하다.


몇 가지 알지 못한 사실을 배웠다. 8쪽에 메탄을 만드는 미생물이 빗물에 잠긴 논에서 더 잘 자란단다습지는 환경에 좋은 곳이고논도 습지인데안 좋은 면도 있었다. 12쪽의 이탄지란 곳이다이탄지는 나뭇가지와 잎 등 식물의 잔해가 완전히 분해되지 않고 쌓여서 만들어진 토지란다그런데 이 이탄지와 습지가 숲보다 더 많은 탄소를 저장한다는 사실놀랍다환경재앙의 악순환도 있다온난화로 빙하가 녹아 해수면이 올라가기도 하지만 바닷물 자체가 팽창하기 때문에 해수면이 올라간다이로 인해 해류가 느려졌고해류가 느려지니깐 공기의 흐름도 느리게 만든단다기류가 느리게 흐르니 구름에 수증기가 많아졌고비를 많이 내리게 해 홍수가 일어나게 한단다정말 악순환이다.


그렇다면 어린이 혹은 어른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은 뭘까소고기를 줄이기(?), 쓰레기 줄이기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소비 자체를 줄이기자동차 대신 대중교통 수단 이용하기배달식보다는 가정식 음식 먹기나무 심기 등을 할 수 있겠다나를 위해우리의 후손들을 위해 좀 더 불편하고조금 덜 풍요로워도 만족하면서 살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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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 똑똑한 아이가 위험하다 -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영재 상식
신성권 지음 / 프로방스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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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깊이 있는 학술서도 아니고어려운 말도 거의 없는 편안한 책이다아이를 어느 정도 키웠거나 교직에 어느 정도 계신분이라면 그렇고 그런 책으로 읽힐 수 있을 것 같다하지만 아이를 막 키우기 시작했거나교사를 준비하는 단계 혹은 막 시작한 단계라면 이 책이 많이 신선하게 느껴질 수도 있고앞으로의 실천 지침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누구를 영재라고 하는지영재들이 어떤 어려움을 격는지어떻게 영재를 키워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안내를 하고 있다.

저자는 영재다멘사 회원인 영재가 자신에 대해 쓴 글인 듯싶다읽으면서 두 가지 관점을 가졌다하나는 부모로 내 아이를 바라 본 것이고하나는 교사로 학생을 바라 본 것이다많은 부모들이 자기 자식은 천재가 아닌지 행복한 고민을 한다지만 내 아이는 천재는 아닌 것 같다하지만 영재적 모습이 없는 것은 아니다정말 내 아이가 영재가 아닌지만약 영재라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하였다그런데 영재건 아니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영재성은 누구에게나 있는 것이고영재처럼 키우면 그게 바로 영재가 되는 것이 아닐까!

이 책에서 더 큰 관심은 학교에서 나에게 교육을 받고 있는 아이들이다맹자는 영재를 얻어 그를 교육함이 즐거움이라고 했다나 역시 그렇다하지만 저자가 걱정하듯교사인 내가 영재를 영재로 파악하고 그에 걸맞게 교육을 했는지는 의문이 든다.

부모이건교사이건 영재를 바라보는 시각을 제대로 갖춰야 한다. 3장 학교에 간 영재들을 읽으면서 뜨끔했다너무 우수해서 수업 시간을 지루하게 보내는 아이들에게 미안했다. 3장 2절 교사는 창의적인 학생보다 공부 잘하는 학생을 더 선호한다.’(136)에는 이런 글이 있다. ‘기본적으로 학교라는 곳은 보편적 특성을 지닌 아이들을 기준으로 시스템에 무난히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을 위해 설계되어 있음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139) 이 시스템에 속하게 되면 영재라도 별 수 없게 된다다인 수의 학생들과 공부하고 생활하다 보면 보편적이고 평균적인 것으로 아이들을 몰아가게 된다대부분의 교사는 모범적인 학교생활을 했다그런 교사의 눈에 영재의 행동이 쉬 편안하게 받아들여지지가 않을 것이다하지만 영재를 영재로 키우기 위해서는 영재의 특이한 행동을 이해하고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알고 실천해야 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그것은 아이를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교사 자신을 위해서이도 하다결국 우리나라세상을 위해서이기도 한다아이들에게 덜 미안했으면 한다이 책이 그런 마음을 가진 교사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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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잠시 멈춤 - 가장 소중한 것에 커넥트하기 위한 20년 디지털 중독자의 디지털 디톡스 체험, 2021 세종도서 문학나눔 교양부문 선정
고용석 지음 / 이지북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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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디지털 중독이 심해지고 있는 것 같아 이 책을 들었다. 저자만큼은 아니지만 점점 습관적으로 유튜브를 보고 있는 나를 발견하곤 한다. 줄여야지 줄여야지 하면서도 그게 쉽지 않다. 다시 한번 책을 읽으면서 마음을 다졌다. 이 책은 디지털 중독에 빠졌던 중독자가 이를 극복해나가는 과정과 그 성과를 다룬 책이다. 실제 체험 스토리이기 때문에 더 믿음이 가는 이야기다. 미술교사라는 특성상 시각적이고 미술적인 이야기에 많은 할애를 하고 있다는 점이 있지만 나쁘지는 않다. 어쨌건 지나친 디지털은 피해야 하고 아날로그로의 복귀는 아름답다는 결론은 변하지 않는다.

 

111절의 제목은 정크푸드보다 위험한 정크 인포메이션이다. 사람이 몸의 해악은 쉽게 알아차리지만 정신의 해악은 쉽게 알아차리지 못한다. 그 옛날 맹자도 말하지 않았던가! 자기 몸에 장애가 있으면 외국에 나가서라도 고치지만 자기 마음에 장애가 있어도 알아차리지 못한다고 했다. 마음이 상하는 것을 모르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인 듯싶다. ‘오늘날 우리는 배 속에 들어가는 음식에 대해서는 아주 예민하게 받아들이면서 뇌 속에 들어가는 정보에 대해서는 그다지 신경 쓰지 않는다.’(22) 스마트폰, 인터넷, 텔레비전으로 인해 우리의 뇌는 서서히 망가지고 있다. 이는 아이들에게 더 치명적이지만 어른이라고 해서 나은 것도 아니다.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긴 사람일수록 외로움, 분노조절 장애, 우울감 등을 50퍼센트나 더 느낀다고 한다.’(29) 스마트폰을 줄일 이유는 이것만으로도 충분하다. 할수록 불행해지는 행위를 왜 해야 하는가!

 

독서교육을 하면서 스마트폰, 인터넷, 텔레비전의 디지털 삼총사를 꼭 언급한다. 이들 때문에 뇌가 망가진다고, 대신 이를 회복시켜주는 것이 독서를 하는 것이라고. 그래서 안 볼 수는 없지만 적어도 독서시간보다 적어야 한다고 말한다. 개인적으로 조사해 보니 초등학생들은 디지털 3총사를 평균적으로 3시간 정도 본다. 30분 이내로 보는 아이는 극소수고 심지어 5시간 이상 보는 아이들도 학급별로 한두 명은 있다.(8시간, 때론 12시간을 본다는 아이도 만나봤다.) 정말로 심각한 일이다. 부모들이 어떻게 이런 사태를 방치하고 있는지 의아하다.

 

내 아이의 잘 못된 습관을 고치고 싶다면 먼저 부모들이 변해야 한다. 문제는 부모들도 스마트폰 중독의 심각성을 모르고 있고, 부모 자신이 스마트폰에 중독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 책이 이런 중독자들을 구제시키는 양서가 되기 바란다. 물론 많은 중독자들이 자기는 중독자가 아니라고 할 것이며, 중독자임을 인정하더라도 끝끝내 성공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2스마트폰의 지배를 벗어나라고 했지만 이는 쉽지 않다. 스마트폰은 우리의 뇌 속 도파민을 끊임없이 분출하게 한다.(43) 무료한 일상에서 매 순간 새로운 것을 제공하는 스마트폰을 어찌 외면할 수 있단 말인가! 나도 스마트폰 뉴스와 유튜브를 보다가 시간을 한없이 쓴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정보는 뇌를 피곤하게 하고 도파민 분출을 방해한다.(54) 스마트폰은 깊은 잠을 방해하고(44) 치질의 원인이며(48) 사진 찍기로 인해 소중한 순간을 망치는 주범이며(51) 인간관계를 망치게 한다.(58) 그렇다고 스마트폰을 아예 사용하지 않을 수도 없다. 너무너무 편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 그 해악을 다시 한번 생각하고 줄이고 줄여야 한다.

 

3카메라를 디스커넥트 하라처럼 사진을 찍는 대신 장면을 눈에 넣고 그림으로 그려보는 것도 좋겠다. 저자는 여행지에서 하루 딱 세 장만 사진을 찍겠다(93)고 했다. 그건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세 장 보다야 더 찍을 수 있겠지만 사진 찍는 데에만 정신을 팔지 않아야 할 것이다. 카메라뿐만 아니라 고요한 삶을 위한 음악 듣기도 줄이고(4), 구글링도 줄이고(5) 커뮤니티도 줄이라고 한다.(6) 마지막으로 식탁에서도 스마트폰을 보지 말라고 한다.(7) ‘디스커넥트라고 하면 완전히 끊는 것이지만, 그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러니 줄이자고 표현한 것이다. 하지만 마지막 식탁에서 스마트폰 보기는 줄이는 게 아니라 끊어야 할 일이다. 음식을 건강하게 맛있게 먹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식사예절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9마찰력에 커넥트 하는 드로잉10기억력과 집중력을 키우는 최고의 방법3장의 반복 혹은 연결된 듯한 느낌이 있지만 앞선 말 한 대로 저자의 전공과 관련되는 일이니 그냥 넘어가자.

 

이 책을 읽고 실천해야 할 일들이 많지만 그중에서 메모장 들고 다니며 기록하기와 스케치하기는 꼭 실천해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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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택트시대의 초등공부, DIY가 답이다 -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법
우영식.임영재 지음 / 프로방스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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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해 갑작스럽게 도입된 원격수업이 코로나가 끝나면 없어질까? 대부분 원래 교실 수업으로 환원될 것이 뻔하다. 원격수업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잃은 것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원격수업도 하나의 수업으로 자리를 잡았고, 교실 수업을 보완하는 수업 형태로 남게 될 것도 확실하다. 아직 코로나 시대이고 215월 지금도 2/3 등교에 묶여있다. 다시말해 1/3 아이들은 원격수업을 받는 것이다. 이 아이들이 집에서 공부한다는 게 마냥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스스로 학습하려는 의지가 없다면 학습력 저하는 불보듯 뻔하다. 이럴 때 스스로 공부하는 학습법은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이 책은 깊이 있는 내용의 책은 아닌 듯 하다.(주제에 맞게 각 분야의 알맹이만 뽑아서 만들어 놓은 느낌이었다.-나쁘지 않다.^^) 학부모라면 대부분 아는 내용이 아닐까 여겨진다. 문제는 이렇게 실천하고 있냐고 묻는다면 쉽게 자신 있게 나설 수 없다는 점이다. 언택트이든 아니든 초등교육은 이 책이 제시하고 있는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알면서도 실천은 어렵다. 특히나 6장의 부모의 할 일들은 학부모로서 많이 찔리게 했다. 2간섭을 조금씩 줄여서 공부 독립을 시키자거나 6절의 부모와 대화를 많이 하는 아이가 공부를 잘한다와 같은 사항은 많이 어려운 일이다. 이 책은 대강의 나침판 역할을 확실히 해주고 있다. 이유를 달지 말고 이대로만 실천하려고 하자. 더 깊이 알고 싶은 것은 전문서적을 읽으면 된다.

 

이 책에서 인상 깊게 보았던 몇 가지를 보자.

하나는 2장에서 메타 인지에 관한 것이다.(53) 어른도 그렇지만 아이도 어떤 현상에 빠져 해어 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공부를 하지만 목적도 없고, 방법도 모르는 경우가 다반사다. 그때 공부에 대한 조망은 꼭 필요하다. 53쪽의 메타 인지 능력을 높이는 질문들은 매우 유용하리라 본다. 아이에게 알려주고(처음에는 함께 짚어 보고) 종종 확인하게 한다면 좋을 것이다. 메타 인지에 자세한 소개는 42절에 있다.(저자 두 분이 따로 쓰신 듯?)

 

(몇 가지만 소개하면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다.)

-나의 공부 목표는 무엇인가?

-지금 공부한 내용으로 앞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가?

-이 주제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는가?

-이해하지 못한 부분이 있는가?

-공부한 내용을 안 보고 말할 수 있는가?

-공부 목표를 달성하였는가?

 

3장에서 아이의 진로 및 진학 탐색 관련 온라인 검사’(97)아이의 학습상담 전 유용한 사전 검사’(108)도 책갈피 해놓았다. 아직 해보지는 못했지만, 온라인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어서 좋았다.

 

5장에서 이런 이야기가 나온다. 만약 수업 시간이 1시간이라면 2시간 정도의 자기 학습시간을 가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밥을 먹는 시간보다 소화시키는 시간이 더 필요하고 결국 소화되어 몸속에서 영양분이 되는 것이 중요한 이유와 같습니다.’(172) 정말 학부모, 학생 그리고 교사가 새겨들어야 할 말이다. 공부의 대부분은 자기 학습이어야 하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다. 특히 고학년이 갈수록 수동적인 수업이 늘어난다. 정말 잘못된 일이다. 비유대로 소화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음식물이 들어오는 것과 마찬가지다. 결국 어떻게 되겠는가! 학습이 되지 않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부작용도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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